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09/22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도미노 효과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목차>
제1부 [거짓말]
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제2부 [진실]
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제3부 [위대한 결과]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p27
내가 큰 성공을 거뒀을 때에는 단 하나의 일에만 모든 정신을 집중했다. 그러나 성공이 들쭉날쭉했을 때는 나의 집중력도 여러 군데에 퍼져 있었던 것이다.
→ 원씽. 말그대로 책 제목과 일치하다.
요즘은 사람들이 여러가지 일을 한꺼번에 함께 하는데 정말 성공을 원한다면 단 하나의 일에만 모든 정신을 집중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운다. 단 하나 only one. 집중해보자.
p29
원하는 일이 어떤 것이든 최고의 성공을 원한다면 접근방법은 늘 같은 방식이어야 한다. 핵심 속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모든 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하는’ 일과 자신이 ‘원하는’ 일을 연결 짓는 아주 단호한 방식이기도 하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focus)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반드시 해야만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을 정해서 집중하자. 그러면 최고의 성공을 할 수 있다. 그게 현재 나에겐 투자. 투자에 집중하자. 초점을 좁히자.
32p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더 큰 효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다 보면 처음엔 그렇게 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아무것도 줄이지 않은 채 일을 자꾸 더하기만 하면 결국엔 부정적인 결과를 맞을 수밖에 없다. 마감 기한을 수시로 놓치게 되고,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타나며,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업무 시간이 길어지며, 수면 시간이 줄고, 영양 상태가 나빠지며, 운동을 못하고, 가족은 물론이고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도 줄어든다. 이 모두가 생각보다 얻기 쉬운 것들을 좇으며 쓸데없이 노력을 낭비했기 때문이다.
→보고 너무 놀랐다. 지금 내가 많을 일들을 넓게 펼치고 애쓰고 있기 때문이다. 당연히 배우는 게 더 많으면 많을수록 쌓일 줄 알았는데 효과를 얻으려면 ‘빼기’를 해야 한다니…그래서 시간도 없고 체력도 더 떨어지고ㅠ 하나에 집중해야 하는구나…쓸데 없이 노력 낭비하지 말자.
40p
그러니 앞으로 성공을 생각할 때는 항상 달을 목표로 삼아라.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도미노를 쓰러뜨리는 일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줄을 맞춰 세운 다음 첫 번째 것을 건드려 넘어뜨리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실제 세상에서는 일이 조금 더 복잡하다. 인생이 우리를 위해 모든 일을 나란히 줄 세워 두고 “자, 여기에서부터 시작하면 돼.”라고 친절히 알려 주지 않기 때문이다.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은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매 달 목표를 세우라는 이유가 있었구나.
매일, 매 주, 매 달의 목표를 세우며 그 것을 해내며 지내다보면, 도미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매일 매일 우선순위를 정하고 첫번 째 도미노를 있는 힘껏 내리치자!!! 성공하자!!!
68p
어떻게 해야 최고의 결정을 내리고,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 수 있을까?
단 하나의 원칙을 따라 살면 된다.
1장에서 언급한 컬리처럼 성공한 사람들은 그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다. 성공의 핵심에는 ‘단 하나’가 자리 잡고 있다. 바로 그 단 하나가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 내는 시작점이다.
→ 나에게 단 하나의 원칙이란 무엇일까?
나의 ‘단 하나’를 정하고 그 것에만 집중해야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 내는 시작점이라고 한다.
나에게 단 하나를 찾아보자.
90p
성공하는 사람들은 이와 다르게 행동한다.
그들은 꼭 해야 하는 일을 잘 알아보는 혜안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 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은 뒤로, 때로는 무기한으로 미룬다.
이 둘의 차이는 의도가 아니라 방식의 옳고 그름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 나도 하루에 할 일들이 많아서 이 것도 했다, 저 것도 했다 다 하려고 하다가 아무것도 완성하지 못한 날들이 많았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꼭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에만 몰두하는거구나..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행동하자.
110p
핵심 개념
→ 바쁜게 중요한 게 아니라 생산적으로 움직이는 하루가 되어야 한다.
극단으로 단 하나만의 목표를 정해서 집중해야 한다.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할 수 없으니 그 중 가장 중요한 일을 파악하여 행동하자.
나에게 현재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투자!
투자에 극도로 집중하여 행동하자.
112p
멀티태스킹은 그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망칠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 …굉장히 찔리는 말이다.
요즘의 나는 할 게 너무나도 많아 과부하 상태인데 원씽이 나의 과부하를 잠깐 잠재워줬다..
할게 많아 당연하게 멀티태스킹을 하게 되었는데 이렇게 하면 아무것도 제대로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저 문장 하나로 깨달았다.
147p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성공은 끊임없이 자신을 훈련시켜야 하는 마라톤 경기가 아니다. 성과를 올리기 위해 언제나 절제된 행동만 하고, 모든 면에서 자기관리가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 성공을 하려면 당연히 자기관리는 필수라고 생각했는데 너무 의외인 설명이다.
성공은 마라톤 경기가 아니라 단거리 경주라니…
이 말은 결국 성공하기 위한 습관을 몸에 익히고 꾸준히 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는 뜻인 것 같다.
150p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아니,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그게 전부다. 이 습관이 삶의 일부가 되면 당신도 남의 눈에 자기관리가 철저한 사람처럼 보이겠지만 당신 스스로는 그 일을 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강력한 습관을 얻기 위해 선택적인 집중을 실천한 사람, 당신은 바로 그런 사람이 될 것이다.
→ 성공이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줄 알았는데 옳은 일을 하면 얻을 수 있다니..
읽으면 읽을수록 놀랍다.
내가 생각했던 성공의 정의와 달라서.
강력한 올바른 습관을 만들기위해 선택적인 집중을 실천하자.
142p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 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action)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habit)에서 나온다. 애써 성공을 찾을 필요는 없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탁월한 성과가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 나의 습관이 내가 누군지 말해준다.
평소 나의 습관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올바른 습관으로 성공을 향해 나아가자.
171p
그렇다면 의지력을 어떻게 활용하고 관리해야 할까? 의지력에 대해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여라.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의지력은 그것이 전부다. 따라서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시간이 흐르면 의지력이 흐트러지므로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데 최고의 의지력을 발휘하라. 의지력과 싸우지 마라. 의지력의 작동 방식에 맞춰 하루 일과와 인생을 설계하라. 의지력을 늘 꺼내 쓸 수는 없을지 몰라도 가장 중요한 일에 가장 먼저 사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 제일 중요한 일을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처리한다. 제일 중요한 일을 정해 가장 먼저 처리한다는게 핵심인 것 같다.
나에게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은 언제일까?
아침? 저녁? 자기 전?
가장 먼저 처리해야한다면 아무래도 아침시간대인 것 같다. 미모를 유지해야 겠다..
216p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크게 생각하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데 빠져선 안 될 필수요소다. 성공하려면 행동이 필요하고, 행동은 생각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한 가지 조건이 있다.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크게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 수 있다.
→ 생각을 크게 해야 크게 성공할 수 있다.
항상 크게 최대치로 생각하는 습관들 들이자.
내가 생각하는만큼 아니 그보다 더 크게 생각하여 행동하고 성공하자.
할 수 있을까? 하고 생각했던 것들이 결국엔 내 행동이 그 것을 해내고야 말겠다는 의지로 나타나는 것을 경험했다.
항상 생각을 크게 하자. 그리고 행동하자.
229p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법 큰 것은 곧 위대함, 남다른 성과를 상징한다. 큰 삶을 추구하라. 그러면 당신이 살 수 있는 것 중 가장 위대한 삶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위대하게 살려면 크게 생각해야 한다. 또한 당신의 삶과 당신이 이룬 것들이 위대해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마음을 열어야 한다. 성취와 풍요는 올바른 일을 하고 거기에 어떤 제약도 두지 않을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성과물이다.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큰 일을 두려워하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피하려고 애쓰게 된다. 그러면 미약한 결과물이나 사소한 기회를 향해 달려가거나 큰 것들로부터 도망치게 될 것이다. 작은 생각으로 삶까지 작게 쪼개지 마라. 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그런 다음 삶을 얼마나 크게 만들 수 있을지 보라. 용기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넘어서는 것이라면, 크게 생각하는 것은 의구심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방법.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 한다. 그래야만 내 안의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 왜 크게 생각하려는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 어렸을 적 장래희망에 너무 큰 목표를 적으면 말도 안된다며 웃었던 기억이 있다. 꿈을 크게 가져야 더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줄을 모르고.
앞으로라도 크게 목표를 잡고 크게 생각하여 성공에 다가가야 겠다. 작은 사람이 아닌 큰 사람이 되자.
258p
위대한 성과는 우연히 나타나지 않는다. 성과는 우리가 내리는 선택과 우리가 취하는 행동에서 나올 뿐이다. 초점탐색 질문은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일, 즉 의사결정을 하게 만듦으로써 선택과 행동에서 모두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낸다. 일반적인 의사결정이 아닌 최고의 의사결정을 말이다. ‘실행 가능한 것’ 따위는 과감하게 무시하고 반드시 필요한 것,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추게 해준다.
→ 초점탐색 질문이라.. 아직은 개념이 어렵다.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을 위한 초점처럼 날카로운 질문을 생각해낸다라는 개념인건가?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일을 위해 최고의 의사결정에 집중하는 것. 성과는 내가 내리는 선택과 내가 취하는 행동에서 나온다. 선택과 행동을 신중하게 집중해서 내리자.
266p
→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일까?
진심으로 고민하고 고민한 바 나의 단 하나는 현재는 ‘투자’이다.
투자를 하기 위해 강의를 듣고 있고, 임장을 다니고 있으며, 단단한 마음을 위해 독서도 하고 있다.
나의 첫번 째 도미노는 ‘투자’이다.
이 첫번 째 도미노를 쓰러뜨리면 그 후의 도미노는 쉽게 넘어뜨릴 수 있을 것 같다. 현재는 나의 가장 큰 첫번 째 도미노이다.
295p
새로운 해답은 언제나 새로운 행동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성공으로 가는 길에서 스스로에게 변화가 일어난다고 해도 놀라지 마라. 멈추지도 마라. 바로 거기에서 기적이 일어나고, 가능성이 무한해진다. 무척 힘들겠지만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걷는 것은 언제나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한계를 최대한으로 넓힐 때 우리의 삶 역시 넓어지기 때문이다.
→ 투자공부를 시작하면서 평소의 내가 맞나 싶을 정도로 달라진 하루 하루를 보낸다. 매일을 벅차게 보내며 꽉 찬 하루로 마무리한다. 무척 힘들지만 이 한계를 최대한으로 넓힐 때 나의 삶 역시 넓어지리리라 믿는다. 책을 보며 참 많이 위로받는다. 나의 행동들이 헛되지 않음을 배운다.
398p
→ 매일을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알려준다. 큰 목표를 가지고 매일 하는 그 행동에 의미부여하기.
그리고 그 하나의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큰 이유를 찾기.
그리고 정답보단 방향을 정하기. 내가 성취하고 싶은 단 하나를 생각하기.
411p
최종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앞으로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투자! 1호기! 서울 내 내집마련!
431p
내가 배운 가장 중요한 사실은 성공하는 사람일수록 시간을 생산적으로 쓴다는 것이다.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은 그저 남들보다 오랫동안 일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내에 더 많은 일을 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정해 두고, 독하게 그것을 지킨다. 그들은 시간을 정해 두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것과 탁월한 성과 사이에 연관 관계가 있음을 알고 있었다.
→ …이 구절을 읽고 굉장히 찔렸다..ㅎ
매일 할 일은 넘쳐나는데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지.못한다고 느끼고 있었는데 답은 알고 있었는데 안된다고 혼자 땡깡부린 느낌 ㅋㅋ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정해두고 독하게 그 것을 지키자.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일까?
진심으로 고민하고 고민한 바 나의 단 하나는 현재는 ‘투자’이다.
투자를 하기 위해 강의를 듣고 있고, 임장을 다니고 있으며, 단단한 마음을 위해 독서도 하고 있다.
나의 첫번 째 도미노는 ‘투자’이다.
이 첫번 째 도미노를 쓰러뜨리면 그 후의 도미노는 쉽게 넘어뜨릴 수 있을 것 같다. 현재는 나의 가장 큰 첫번 째 도미노이다.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방법.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 한다. 그래야만 내 안의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 왜 크게 생각하려는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 어렸을 적 장래희망에 너무 큰 목표를 적으면 말도 안된다며 웃었던 기억이 있다. 꿈을 크게 가져야 더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줄을 모르고.
앞으로라도 크게 목표를 잡고 크게 생각하여 성공에 다가가야 겠다. 작은 사람이 아닌 큰 사람이 되자.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 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action)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habit)에서 나온다. 애써 성공을 찾을 필요는 없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탁월한 성과가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 나의 습관이 내가 누군지 말해준다.
평소 나의 습관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올바른 습관으로 성공을 향해 나아가자.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크게 생각하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데 빠져선 안 될 필수 요소다. 성공하려면 행동이 필요하고, 행동은 생각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한 가지 조건이 있다.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크게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 수 있다.
→ 생각을 크게 해야 크게 성공할 수 있다.
항상 크게 최대치로 생각하는 습관들 들이자.
내가 생각하는 만큼 아니 그보다 더 크게 생각하여 행동하고 성공하자.
할 수 있을까? 하고 생각했던 것들이 결국엔 내 행동이 그 것을 해내고야 말겠다는 의지로 나타나는 것을 경험했다.
항상 생각을 크게 하자. 그리고 행동하자.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더 큰 효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다 보면 처음엔 그렇게 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아무것도 줄이지 않은 채 일을 자꾸 더하기만 하면 결국엔 부정적인 결과를 맞을 수밖에 없다. 마감 기한을 수시로 놓치게 되고,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타나며,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업무 시간이 길어지며, 수면 시간이 줄고, 영양 상태가 나빠지며, 운동을 못하고, 가족은 물론이고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도 줄어든다. 이 모두가 생각보다 얻기 쉬운 것들을 쫓으며 쓸데없이 노력을 낭비했기 때문이다.
→ ‘더하기’가 아닌 ‘빼기’를 적용하자.
더 큰 효과를 얻기 위해선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일에 몰두하여 집중하자.
댓글
뽀니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