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 지음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9-9.22
4. 총점 (10점 만점): 9점
42 워렌 버핏의 유명한 말이 있다.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 한다.
(Be fearful when others are greedy, and be greedy when others are fearful.)" 워런 버핏은 모두가 두려워하는 지점을 리스크가 줄어든 상태로 본 것이다.
46 세금은 내 돈이지만 동시에 남의 돈이다.
50 돈은 버는 것만큼 지키기도 힘들다. 돈을 잃지 않고 지켜내는 일은 결코 이루어지지 않는다. 반드시 배워야 할 일이다. 버는 것은 기회와 운이 도와주기도 하지만 지키는 것은 공부와 경험과 지식이 없이는 결코 얻을 수 없는 가치다.
52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돈을 버는 기술과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우려면 나이 50도 버거운 것이다.(중략)종잣돈을 마련해 복리와 투자를 배우고 경제 용어를 배워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
70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사람은 음식을 줄이며 절대로 배가 부르게 먹지 말고 진하고 거친 음식을 머리하고 일정하게만 먹어도 다시 운이 돌아온다. 식사를 제대로 정해진 시간에 하려면 생활이 일정하고 불필요한 사람들을 만나지 않아야 한다. 이것이 시작이다. 그러면 몸이 가벼워지고 운동을 하고 싶어지며 걷고 움직이다 보면 생각이 맑아진다. 그제서야 비로소 욕심과 욕망을 구분할 줄 알게 되고 들고 날 때가 보인다.
우리 삶은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고, 시간의 본질은 ‘변화’기 때문이다. 변하지 않는 일상은 정체를 의미하며, 정체된 삶은 도태를 초래한다. 결국 일상이 변하고 삶이 변할 때 비로소 성장하게 된다. 성장하는 삶, 그 시작은 일상의 사소한 변화다.
내 삶의 작은 변화가 일상이 될 때 그 변화는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된다. 지속되는 관성이 나의 무의식을 파고든다. 무의식에 각인된 행동은 어느새 내 생활이 되고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이것이 습관의 원리다. 움직이지 않는 물체는 그대로 있을려 한다. 그러나 일단 구르기 시작하면 계속 구르려 한다.
97 작은 돈은 큰돈의 씨앗이고 자본이 될 어린 돈이기에 씨앗을 함부로 하고 아이를 돌보지 않는 사람은 그 어떤 것도 키우지 못한다.
147 투자를 하는 사람은 예측을 하고 그 예측이 맞아야 수익이 나는 상태에 자신을 놓아두면 안 된다. 시장 상황이 더 악화돼도 대응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투자를 해야 한다. 이것이 투자의 정석이다.
200 부채는 여전히 무선운 것이 맞다. 칼을 다를 줄 모르면 제 살을 자를 수 있고 잘 사용하면 훌륭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것과 같다. 그러나 칼은 여전히 위험하기 때문에 조심히 다뤄야 한다. 나도 이제 칼을 쓰러 나가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205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215자산배분이란, 현재 자금을 그 목표나 리스크 용인도와 투자기간에 다라 배분한 후 투자 방향을 정하는 일이다.
(중략) 첫째, 나의 재무 상태를 점검하고 둘째, 투자 목적을 명확히 하고 셋쩨, 리스크 허용한도를 설정한다.
부를 대하는 마음가짐을 통해 부자가 된다.
276 빨리 버는 돈을 빨리 사라진다. 빨리 돈을 벌려면 눈부신 위험자산을 좇게 돼 있다. 벌어도 결국 물에 던져진 솜사탕처럼 사라지고 만다.
→돈을 빨리 벌어서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이 든다. 특히 지금 시장에 서울의 3.4급지는 빠르게 오르면 마음이 조급해지기도 하는데요. 본인은 어떤 마음이 들며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 해보아요.
댓글
희망보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