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저자 및 출판사 : 너바나 / 알키
읽은 날짜 : 2025.09.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월급쟁이#부자시스템구축#투자공부법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 /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평범한 직장인이자 투자자로 대기업에 입사했지만 막연한 노후에 대한 불안감으로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였다. 적금, 펀드, 주식 등으로 재테크를 시작했지만 금융사들의 배반 불려줄 뿐, 큰 돈을 벌어다주진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각종 재테크와 투자 관련 책을 읽으며 기본기를 쌓았고 종잣돈 1,500만 원으로 투자를 시작하였다. 6년간 직장 생활과 부동산 투자를 병행하며 50채의 부동산을 매입했고 노후 걱정 없는 즐거운 직장 생활을 하고 있다. 블로그와 카페에 노하우를 공개하는 등 직장인들이 경제적으로 독립하여 행복한 가정 생활과 직장 생활을 병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월급쟁이 부자들을 창시한 너바나의 책으로 월급쟁이들에게 적합한 지침서이다. 월급쟁이들이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지, 가난을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등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어 유용한 책이다. 나는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책과 월부 유튜브를 통해 이 책을 알게 되었으며 2015년 초판 발행되었고 현재는 절판 되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월급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가난의 세습을 끊어내기 위해 바로 지금부터 행동 해야 한다. 근로소득을 자본소득으로 만들려면 적금, 펀드, 상가 투자하는 방법 등이 있다. 투자를 할 때는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물건에 해야한다. 대출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레버리지 효과를 활용하면 대출금리보다 더 큰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소득을 늘리는 것이 불가능하면 지출을 줄여 종잣돈을 마련하라. 수익형 부동산이나 시세차익형 부돈산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경매를 통해 싸게 사서 비싸게 팔 수 있다. 상가를 매수하여 정기적인 부가 수입을 창출 할 수 있다. 한 번의 투자로 큰 돈을 벌 수 있지만 그만큼 잃을 수 있으니 만은 고민끝에 투자를 결정 해야한다. 내가 부자가 될 가능성이 있는지 체크하고 인생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목표를 확실히 하고 구체적으로 적어두라. 목표를 이룰 기한을 정하고 이루기 위한 수단을 찾아야한다. 노후 자금을 계산해보고 조급한 마음에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지 말자. 초보 투자자라면 경제 신문 읽기에서 시작하여 책을 읽고 온라인에서 정보와 동료를 얻고 임장 후 멘토를 만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 수익률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나만의 기준을 정하자. 시간을 귀하게 여기고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와 협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근로 소득을 자본 소득으로 변경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를 위해 일해주는 부동산을 매매하여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월부 창시자의 이야기를 무료로 들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초입의 필자의 이야기가 공감이 되었고 흘러 가는대로 살지 않게 정신을 차리게 되었으며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었다. 투자 공부법을 알려주고 추천 도서 목록도 알려주어서 부담스럽지 않게 시작할 수 있었다. 임차인 관리 노하우 등 경험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찐 꿀팁들도 담겨있어서 좋았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모든 대출에는 이자가 있지만 전세금에는 이자가 없다. 이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자산의 규모를 확장 할 수 있다. 이 말이 와닿았다. 내가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사람이 될 것인가, 이자를 납부해주는 사람이 될 것인가? 지방이라고 무시할 수 없다. 임장을 통해 후보지를 물색하고 매력적인 투자처가 있음을 알자. 너바나님의 실 사례를 통해 지방 아파트와 상가를 통해서도 수익이 가능함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나의 현실을 수치화하고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 해야 하는 것이 우선임을 알게 되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댓글
리아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