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첫 계약직 월급 170만원으로 커리어를 시작했으나 착실히 재테크를 공부하며 현재는 주식투자와 배당금을 통해 자동으로 돈이 쌓이는 시스템을 구축한 재테크의 여신. 어떻게 1억을 저축해서 투자를 하게 되었는지부터 어떻게 종잣돈을 모으고 어떤 방법으로 자동 투자 시스템을 만들었는지 저자의 다양한 노하우를 책에 담았다.
2. 내용 및 줄거리
[PART1] ‘자동 저축 시스템’ 만들기
막연하게 그냥 1억 모으기가 아닌 구체적으로 1억을 모으려면 3년 동안 한달에 284만원 저축이 필요하다 같은 구체적인 계획과 목표가 필요하다. ‘측정되지 않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
저축통장(청약, 비상금, 적금..), 소비통장 등 통장 나누기 해놓고 자동이체를 해두어 자동 저축 시스템을 만든다. 이를 통해 소비하는 것도 간단하게 정리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현재 직장인이라면 적극적으로 이직을 고려하여 연봉을 높이는 것도 좋다. 한 회사에 오래 근무하는 것보다 이직을 하게 되면 짧은 시간 내에 빠른 연봉 상승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다만, 이직회사는 되도록이면 B2B(고객이 기업이므로 제품과 서비스 단가 자체가 높음)에 마진율이 높은 회사가 좋고 현재 회사에서 좋은 평판을 유지하며 해왔던 일을 구체적으로 정리해놓는 것이 좋다. 연봉협상 시에는 현재 연봉의 15~20% 정도 높여 부르는 것이 좋다.
[PART2] ‘1억부터 모으세요’에 숨겨진 함정
예적금은 안전한 재테크 방법이 아니다. 자본주의에서는 물가 상승률이 그림자처럼 따라다닌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된다. 만약 당해의 물가 상승률이 3.2%라면 명목금리 3.5%에서 물가 상승률을 뺀 0.3%가 실질금리이다.
꼭 1억을 모아야만 투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1천만원이라도 모은다면 충분히 투자가 가능하다.
우리가 습관처럼 매일 먹는 커피만 줄여도 커피 1잔을 4500원이라고 할 때 10년에 1600만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다. 그리고 사치품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 사는 물건은 결국 그 브랜드 일가의 자산만 불려주는 셈이지, 내 통장을 풍요롭게 만들어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행복은 결국 물질의 양에 무조건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과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무엇인지 잊지 않고 사는 것이 중요하다.
[PART3] ‘자동 투자 시스템’ 만들기
저자는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유는 다음과 같다.
저자는 워런 버핏도 유서에서 언급한 S&P500 인덱스펀드 역시 추천했는데 개별 주식 하나하나 공부하는 것이 필요없이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으며 수익률도 왠만한 주식들 보다 좋기 때문이다.
또한, 시장 타이밍을 맞추는 것은 우리가 할 수 없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을 했을 때 충분한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는 적립식 투자, 그리고 우상향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가치 있는 주식을 ‘장기투자’를 통해 계속 사모을 것을 권장했다. (부린이는 우선 월급의 10%부터 투자 시작)
자동투자 시스템을 위해 계좌를 두 개로 나눴다.
[PART4] 절세계좌 200% 활용하기
100세 시대이지만 50세부터 우리의 일자리는 불안정하기 때문에 미리 노후대비를 해놔야 한다. ‘연금 저축 계좌’는 절세를 하면서 돈을 불릴 수 있는 좋은 옵션이다.
<연금 저축 계좌의 세금 혜택>
소득 | 대상 납입한도 | 공제율 |
총 급여 5,500만원 이하 종합소득금액 4,500만원 이하 | 연간 600만원 (퇴직연금 포함 시 900만원) | 15% |
총 급여 5,500만원 초과 종합소득금액 4,500만원 초과 | 12% |
2. 과세 이연: 현재 내야 할 세금의 납부기한을 나중으로 미룰 수 있다.
세금을 미룬만큼 복리를 이용해 그동안 나의 돈을 불릴 수 있다.
3. 저율과세: 만 55세에 연 1500만원 이하의 연금을 수령한다면 5.5%의 세금을 내야한다. 이자 소득세가 15.4%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상당히 낮은 세율임.
(주의할 점 - 단점)
노후 준비를 위한 상품이기 때문에 가입기간은 5년 이상이어야 하고 만 55세 이상부터 수령이 가능하다.
중도해지 시 16.5%의 기타 소득세를 내야한다.
<ISA계좌의 세금 혜택>
(주의할 점 - 단점)
납입 한도가 최대 2000만원이다. 한도는 이월이 가능한데 만약 작년에 1500만원까지만 납부했다면 올해는 2500만원까지 추가 납입이 가능하다.
그리고 3년 의무보유기간이 있다. 3년 동안 돈이 묶이는 것이다.
[PART5] 당신의 몸값을 키워라
“투자금액 X 투자 기간 X 수익률 = 수익금액” 이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투자를 시작하여 기간을 늘리고 벌어들이는 소득을 높여 투자 금액 규모를 키우는 것이 좋다.
회사에서 승진이나 이직을 통해 연봉을 높이거나 부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도 좋다.
‘똑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
모든 걸 빠짐없지 준비하고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는 것보다, 일단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 줄때가 있다. 뭐든 빨리 실행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PART6] 당신의 이야기가 돈이 되는 순간
차별성을 만들려면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진솔한 스토리를 내가 하려는 콘텐츠에 녹여내면 된다. 내가 왜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내 삶이 어떻게 변했는지 등등.. 즉, 나와 사람들이 관심 갖는 것의 교집합을 찾고 나만의 스토리를 입히면 된다.
또한 유튜브 같이 내 콘텐츠를 잘 만들고 싶다면 일단 잘하는 사람의 콘텐츠를 벤치마킹핮. 100% 똑같이 하는 것이 아닌 하나씩 흉내내며 모방하면서 나만의 요소를 넣으면 실력이 쌓이며 점점 더 나아질 것이다.
어떤 이들은 너무 잘하고 싶은 마음에 처음부터 완벽한 계획과 구상을 하려고 한다. 하지만 그런 부담감은 잠시 내려놓고 나에게 적합한 형태를 찾는 것이 훨씬 낫다. 처음부터 완벽한 사람은 없다. 일단 시작한 후 끊임없이 배워나가며 성장하면 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월부를 통해 부동산으로 시스템 투자를 한다는 개념을 알게 되었는데 주식을 통해서도 비슷한 시스템 투자방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빠르게 종잣돈을 만들 수 있는 방법과 실제 투자 시스템을 만든 방법, 절세 방법 등 실제 다양한 노하우와 방법들을 하나하나 자세하게 가이드 해주며 설명한 점 역시 좋았다. 배운 것들을 바로 적용할 수 있게 쉽게 설명해 놓았다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다.
ISA 주식계좌 개설해서 양도소득세 절세 → ETF 투자 가능(인도 추천)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열반기초반에서 너바나님 강의를 들었을 때 너바나님이 월부가 하는 부동산 투자와 워런 버핏이 하는 주식투자가 굉장히 유사하다고 언급을 하셨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첫번째, 저자는 주식을 투자하는 데 있어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 투자 한다는 점 (왜 미국주식에 투자하는지, 왜 장기투자를 하는지 등..)
두번째, 주식을 통해 성장주와 배당주로 나누어 시세차익과 현금흐름을 동시에 가질 수 있는 시스템 투자를 한다는 점.
세번째, 정말 많은 양의 독서를 한다는 점.
네번째, 직장인으로서의 소득 한계를 이미 알고 노후준비를 같이 한다는 점. (연금저축계좌)
자산의 형태는 다를지 몰라도 내가 월부에서 배운 것들을 저자는 이미 하고 있고 더 많은 것들을 하고 있었다.
부자가 되는 과정은 어느 정도 비슷한 원리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현재 내가 월부에서 배우고 나아가는 과정이 올바른 과정이라는 것 역시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배울 수 있는 것들은 꼭 적용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잠든 사이에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저자: 소수몽키)
댓글
호이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