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9.25.
4. 총점 (10점 만점): 7점 / 10점
[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성취#재능#노력
경험과 훈련만으로 통상적인 범위를 뛰어넘는 수준을 가졌을 때 ‘타고났다’고 분류한다. 재능은 ‘노력을 기울일 때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를 말한다. 성취는 ‘습득한 기술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물’이다. 각자의 성취는 재능과 노력 두 자기에 의해 좌우된다. ‘타고났음’을 말하는 재능은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로 노력으로 기술을 ‘생산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
재능과 노력을 통해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고 기술에 노력을 더해 성취를 이룰 수 있다.
[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열정#끈기#목표
그릿을 구성하는 두 요소는 열정과 끈기다. 열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면 끈기 점수도 높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끈기 점수가 열정 점수보다 높게 나온다는 이야기는 열정과 끈기가 정확히 같은 요인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열정은 ‘열중’이나 ‘집착’의 동의어로 보이지만 능동적인 구성의 과정처럼 느리고 길게 보여지기도 한다. 목표를 조직화 하였을 때 맨 아래에는 가장 구체적인 목표가 온다. 이런 하위의 목표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상위 목표일수록 더욱 추상적이고 일반적이며 그 자체가 목적이다.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들고 그릿은 아주 오랫동안 동일한 상위 목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하지만 모든 하위 목표를 이뤄내기 위해 고집을 부리면 시간 낭비이거나 헛된 노력일 수 있다.
[12장. 강력한 그릿 문화의 힘]
#정체성#시수#언어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당신이 지도자이며 조직의 구성원들이 강한 투지를 갖기를 원한다면 투지 넘치는 문화를 조성하라. 집단에 맞추려는 동조 욕구는 매우 강력하다. 개인이 자신과 다른 행동이나 사고를 하는 집단에 금방 동조하게 되며 이는 대체로 무의식적으로 이뤄진다. 대체로 열정과 끈기는 계산적인 분석에서 나오지 않는다. 오히려 스스로를 규정한 모습이 힘의 원천이 된다. 실패란 있기 마련이지만 그럴 때 대처 방식이 성공 여부에 가장 중요한 변수이다.
나의 그릿 점수를 측정해보니 3점이 나왔다. 끈기는 자신있다고 여겨왔는데 아직 부족한 것 같다. 상위 목표에만 매몰되어 하위 수준의 목표들이 불확실하지 않았을까? 상위 목표를 지지해줄 중간 수준과 하위 수준의 목표들을 점검해봐야겠다. 목표 체계를 단계별로 정리하고 통합하여 만들고 활동이 분산되지 않도록 유의해야겠다.
그릿이 높은 사람들의 네 가지 심리적 자산을 되새기자. 즐겁지 않은 잡일이라도 내 일에 푹 빠져있고 일에서 의미를 발견하면 된다. 하루에 몇 시간 씩 나의 약점을 집중적으로 반복 연습하자. 내 일의 목적을 확실히 하여 열정을 무르익게 하자. 상황이 어려울 때 계속 앞으로 나아가려면 희망을 유지 해야 한다.
"경쟁이라는 단어는 라틴어에서 왔습니다. 말 그대로 옮기면 함께 노력한다는 뜻이죠. 어원에는 다른 사람을 패배시켜야 한다는 뜻이 전혀 없습니다." (347p)
우리 모두는 재능뿐 아니라 기회에 있어서도 한계에 직면한다. 하지만 우리 스스로 부여한 한계가 생각보다 많다. 우리는 시도했다 실패하면 가능성의 한계에 부딪쳤다고 결론을 내린다. (358p)
조원분들은 한계에 부딪혔을 때 어떻게 이겨내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