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적자유라는 큰꿈을 달성하기 위해
행동하는 투자자 큰꿈바라기입니다 !
열반중급반 47기 마지막 4강
주우이멘토님 강의 2일만에 완강하고, 강의후기를 남깁니다 !
실전반 마지막 강의처럼 월부동료분들의 질의응답으로 구성되어서,
저도 해당되는 경우나, 고민했었던 질문들을 간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
너무나도 속시원하고 마음이 편안해졌던 강의였습니다.
자녀분 케어와 병행하면서 강의준비해주신 주우이멘토님께
감사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1. 느낀 점, 알게된 점, 깨달은 점
- KB 시계열 - 서울과 수도권은 퍼진다. 대세상승장에서는 동두천,연천까지도 빨간맛 !
- 매도우위 - 매수우위가 만나는 지점이 투자하기 가장 좋은 이상적인 시점이다(골든크로스)
- 자산을 쌓는 관점에서, 지금할 수 있는 투자를 한다. 시장은 나를 기다려주지 않을 수도 있다.
- 금액적으로 가능하면, 1천만원 싼 것보다 더 좋은것에 투자하는게 좋은 선택이다.
(모두가 저렴한 시장에서 특히 !)
- 전세 세팅하고 나서도, 신규 공급이 들어오지 않는지 계속 체크해야 한다
(특히, 2년 주기 세팅 사이에 연도 !)
- 실력이 있을 때 자산재배치를 해야한다. 실력이 없을 때 돈을빼면 조급함만 생긴다. 투자로 잃지 않겠단 확신, 주거안정성의 리스크 대비가 되어야 한다.
- 지방은 매도목표가를 정하고, 매도해야한다. 하락장이 올때까지 안 팔면, 상승분을 그대로 반납할 수 있다.
- 투자금이 적을수록, 더욱 더 치열하고 열심히 앞마당을 늘려야 한다.
- 현재 내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단지에 투자해야, 상승장이 왔을 때 애매한 단지보다 더 좋을 결과를 얻을 수 있다.(특히, 지방)
- 우리가 하는 투자는 절대적저평가 속에서 상대적저평가를 하는 것이다.
- 수도권은 일자리+교통 입지 ! (아무리 강조해도, 반복해도 중요중요중요 !)
- 투자를 할 수 없는 기간에는 모의투자를 하거나 동료들에게 경험을 나누고 그들의 투자를 도와 경험자산을 얻자.
2. 적용할 점
- 4급지 중 20,30평 붙어있는 곳이 많아서 잘 봐야 한다.
- 1기 신도시 중, 용적률이 가격에 반영되지 않을 곳들 체크 잘하기 (210%)
- 리모델링 단지는 동,향,층이 결정된다. 이 경우, 사이드 세대가 더 수혜를 받게된다.
- 재개발, 리모델링 단지의 경우 추가분담금에 따라서 신축 시세와 비교 후 투자/기존 물건이라면 보유를 결정하면 된다.
문제의 3가지 - 해결할 수 있는 문제 / 앉고가야 하는 문제 / 해결할 수 없는문제
=> 문제의 벽에서 멈추지 말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노력해서 해결하고 앉고가야 하는 문제는 앉고가기
- 2주택자 - 일시적 2주택 제도, 1~2번 갈아타기를 통해 평생 보유할 자산으로 바꿔놓기.
누구나 어떤 일을 오래하게 되면, 재미 => 슬럼프 => 루틴 => 보상 => 성공의 사이클을 겪게된다.
- 슬럼프는 노력의 산물이다. 오히려 잘하고 있다는 반증
- 루틴은 내가할 수 밖에 없게끔 환경을 세팅하라. (예 - 도서관에 짐 놔두고 밥먹으러가기, 동료와 임장약속잡기)
독서, 임장횟수의 최소기준은 세팅하되 최대 기준은 세팅하지 마라!
=> 최소 월간 독서횟수 2권, 최소 임장횟수 4회/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