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독서후기

  • 23.12.22

월급쟁이 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저자 및 출판사 : 토머스 스탠리, 세라 스탠리 팰로 / 비즈니스북스

읽은날짜 : 2023.12.11~13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부자들의 비밀은 #흔들리지 않는부 # 백만장자 DNA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2. 내용 및 줄거리


세상이 변해도 절대 바뀌지 않는 강력한 부의 법칙!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어떻게 부를 축적하는가?’에 관해 40년간 조사·연구해온 부자학의 대가 토머스 스탠리 박사가 수천 명의 이웃집 백만장자를 분석해 펴낸 부의 보고서인 《백만장자 불변의 법칙》이 출간된 지 20년이 지난 지금의 백만장자들에게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급변하는 세상 속 3040 신흥 백만장자들은 어떻게 부를 쌓고 있는지, 20년 전 밝혀낸 부의 축적 공식은 여전히 유효한지 등 딸 세라 스탠리 팰로 박사와 함께 수천 명 부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해 부의 축적 공식을 7가지 법칙으로 정리해 새롭게 검증해낸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흔히 사람들은 백만장자는 막대한 유산을 받았다거나 일확천금을 획득해 태어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통념을 깬 것이 바로 저자의 ‘이웃집 백만장자’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백만장자들의 구체적인 의사결정, 행동, 성향이 어떻게 소비, 예산 편성, 경력, 투자 및 일반 재무관리 영역 등을 포괄하는 부의 축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준다.

또한 오늘날 이웃집 백만장자가 되는 데 필요한 조건에 대해 다양하고 풍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치밀하게 분석한 부자학의 대가가 전하는 부의 통찰을 함께 얻을 수 있다.

저자는 이웃집 백만장자는 사실, 이미 우리 안에 있다고 이야기하며, 이웃집 백만장자의 탄생은 어느 한 가지 요인만으로는 가능하지 않다고 강조한다. 소득과 소비, 일, 관계, 투자 등 삶의 모든 영역에서 철저한 자기관리 하에 이웃집 백만장자로 만들어진다고 이야기하면서 자기 자신을 백만장자로 뒤바꾸기 위한 선택과 행동을 하는 자만이 절대 마르지 않는 부를 가질 수 있게 되고 남들이 가질 수 없는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된다는 깨달음을 전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처음에 백만장자라는 말을 들으면 벼락부자, 또는 상속받은 부자 이미지를 떠올렸다. 하지만 월부에 입성하고 나서 자수성가형 백만장자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상속이나 증여없이 재정자립과 경제적 성공에 이를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방법을 알려준 책이라,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고 월부에서 투자공부를 하며 실전투자를 할 때 어떤식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 힌트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에서 강조되는 단어가 있다. '절제력' '인내심' 이다.

부를 이루는데 번뜩이는 머리와 빠른 행동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 나로서(물론 필요한 부분이다 당연히) 생각지 못한 부의 비밀을 알려줘서 이게 정말 맞나? 라는 생각도 잠깐 했었다. 하지만 맞는 것 같다.

월부에서 멘토님과 선배님들을 보면 투자금을 아끼기 위해서 엄청난 절제를 했고, 실력을 쌓기 위해서 정말 치열한 과정, 지루한 과정을 반복 또 반복했다. 그리고 지금의 결과가 가시화 된 것이다.

조급해 하지 말자. 실력을 쌓기 위해서는 나도 자수성가형이 되어야 한다. 내가 어떤것이 보완되어야 실력을 더 쌓을 수 있을지 주변 백만장자의 사례를 보면서 배우자.

함께하는 동료, 그리고 튜터님을 통해서, 또 멘튜튜터님의 칼럼 등을 보면서 배워보자. 이 책에서 나온 것 처럼 나에게는 힘든 과정이겠지만 절제력과 인내력, 행동력이 필요하다. 빠르고 성실하게 움직이되 과욕을 부리지 말자.




4. 이 책에서 얻은것과 알게 된점 그리고 느낀점



[제 1장. 이웃집 백만장자는 잘 살아있다]


할 수 있다고 믿어라.

당신이 진정 뭔가를 이룰 수 있다고 믿을 때 그 방법을 찾아낼 것이다.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은 해결책을 찾을 길을 열어준다

데이비드 슈워츠 "크게 생각할수록 크게 이룬다"


p. 42

많은 자유가 그렇듯이 경제적 자유 또한 비용을 치러야 얻을 수 있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 유지하려면 절제와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모두가 그 비용을 치를 용의가 있는 것은 아니다.


=> 내가 자유를 얻고 싶다면 응당 치러야할 대가도 당연히 있는 법이다. 그 과정에서 필요핟 대가는 절제와 노력이다.

그동안 월급쟁이로 근로소득으로 미래 걱정없이 현재의 만족에 충실하며 살아왔던 나의 과거를 모두 버리고, 현재보다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절제와 노력을 해온 지난 몇개월, 이제는 이것이 대가라는 생각이 든다기 보다는 너무 당연한 것이라는 인식으로 바뀌게 되었다.


p. 59

부란 무엇이며 어떻게 축적되는지에 관한 여러 통념을 이해하고 떨쳐버려야 한다.

경제적 성공을 이룬 사람들에 대한 비난을 중지하고 자신의 독특한 배경과 재능을 바탕으로 성공할 방법을 검토해야 한다.


=> 남들이 잘되는거에 부러워만 하고 때론 배아픔에 그들은 부당하다는 말로 비난할 때가 있다.

하지만 내가 그들을 비난한다고 달라지는 건 없다. 내 상황을 바꿔가는게 중요하다. 내 배경과 재능을 부의 축적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나의 재능이라고는 사실 특별한 건 없지만, 그냥 우직하게 꾸준히 한다는 것 하나밖에 없다. 이것을 지금 투자공부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고민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제 2장. 부에 관한 7가지 신화 깨부수기]


스스로 부자인 척해도 아무것도 없는 사람이 있고,

스스로 가난한 척해도 재물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잠언 13장 7절

p. 85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 대부분은 역경을 활용할 줄 안다. 그들은 불이익과 좌절, 편견, 정실 인사, 오심, 불운을 어떻게 기회로 삼아야 하는지 학습이 되어있다. 그들은 유감스러운 상황을 곱씹지 않고, 분개하느라 감정 에너지를 쏟지 않는다. 다만 성공하기 위해 힘쓴다.


=> 역경이 오면 바로 넘어지곤 하는 나에게 말하는 구절인 것 같다. 성공한 사람은 대부분 자신에게 닥치는 역경을 활용한다. 그것에 휩쓸려 가지 않는다. 나는 왜이렇게 못할까, 느릴까, 시간이 왜이렇게 안날까 등등 여러 환경으로 스스로 한계를 두었던 나는 이제 하나에만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 어떻게 하면 부를 축적하여 내 비전을 이룰 수 있을까. 상황을 곱씹지 말자. 다만 앞으로 나아가자.



[제 3장. 백만장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네 할아버지의 키가 얼마였든

너는 너 스스로 커야 한다.

아일랜드 속담

p. 112

자라온 배경이 지금의 재무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고려해보자. 가정교육과 가족의 영향만큼 돈을 절약하고 지출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없다. 이런 양육의 요소가 부의 원인이라고 확언할 수는 없지만 상관관계는 분명히 존재한다.


=> 양육의 요소가 부의 원인은 아닐 수 있지만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이 공감한다. 우리 부모님도 정말 나에게 잘해주시고 부족한 것 없이 키워주시려 했지만, 돌이켜보면 절약하고 지출을 통제하는 측면에서는 교육이 조금 덜 되었던 것 같다. 가진 자산이나 수익에 비해서(물론 당시에 아버지 소득이 많기는 했다) 교육비 등으로 많이 지출했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나도 회사를 다니기 시작하면서 그냥 원래 소비습관대로 많이 지출하고 다녔던 듯... 상관관계는 존재한다.


p. 118

부는 돈을 존중하는 사람들을 찾아온다. 돈에 대한 존중은 절제하며 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포함된다. 최근 우리 연구의 표본이었던 백만장자들의 약 70%는 부모가 근검절약했다고 말했다.

=> 절제의 중요성은 여기서도 강조가 된다. 근검절약이 백만장자의 기본적인 디폴트 같은 것 인것 같다. 여기서 말하는 백만장자란 타고난 부가 아니라(상속 등) 스스로 부를 축적한 자수성가를 말하는 것이다.


p. 123

상위 1% 부자가 아니라면 과소비는 금물

절약은 재산 형성을 위한 초석이다. 부자는 결국 선택의 결과이다.

재산을 모으려면 의사라 해도 사회적 통념에서 비롯되는 그 기대를 거슬러야 한다.

남들 신경쓰지 말고 높은 소득을 재산으로 바꾸는데 필요한 선택에 집중해야 부를 쌓을 수 있다. 당신이 의사라면 다른 의사가 타는 차, 사는 곳, 고급 브랜드 시계 따위는 무시해라.


=> 절약의 중요성. 그리고 부자는 결국 선택의 결과라는 것. 나의 소득과 지위에 걸맞는 소비란 없다. 그것을 거슬러야 한다.

나도 대기업에 입사하면서 주변의 기대로 인해서 더 소비를 과하게 한 케이스이다. 그정도 소득이면 차도 하나 사야지? 그리고 좀 가족하고 친구들한테도 많이 써야지~ 등 주변의 부추김에 반항하지 못하고 넘어갔다. 그리고 여행 쇼핑 등으로 펑펑 쓰는 과거를 보냈다.

그런것들을 무시하라고 이 책을 지적해주고 있다. 속이 다 시원하다.



[제 4장. 백만장자들의 돈과 그들만의 소비방식]


나는 이자를 내는 것이 아니라 받는 것이 목표라고

가족들에게 자주 이야기 합니다

54세에 은퇴한 조지아주의 백만장자

p.202

재산을 잘 모으는 사람들은 소비재에 쓰는 돈을 대단히 아끼는 경향이 있다는 우리의 전체 논지를 뒷받침 한다.


=> 소비재의 범위는 상당히 넓을 수 있다. 그 중에 나는 자동차가 있었다. 직접 자동차를 모는 것도 아니면서 부모님의 차를 2번이나 바꿔드렸다. 그리고 거기서 나오는 자동차세도 내가 냈다. 지금도 내고 있다.

그리고 가장 큰 소비재는 쇼핑과 식사비. 내가 마냥 벌수만 있다고 생각하고 그야말로 소비를 펑펑 해왔다.



[제 5장. 백만장자의 DNA, 인내심]


백만장자들은 미국에서 어떻게 부자가 됐을까?

이 질문의 답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다.

백만장자 마인드

p. 221

부와 관련된 행동들 : 자신감, 절약, 책임감, 사회적 무관심, 집중력, 계획수립


p. 231

금융이해력은 다수의 재정적 성공과 관계가 있으며 투자, 부채, 지출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게 해준다.

그러나 부를 일구려면 금융이해력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직장에서는 성공에 작용하는 다른 뭔가가 있다. 바로 성실성이다.

금융이해력 자체의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지만, 성실성이 좀 떨어지는 사람들의 경우 금융이해력과 성실성을 함께 높일 때 순재산 증가에 도움이 되는 듯하다.


=> 금융이해력 뿐 아니라 성실성도 중요하다. 수반되어야 자산증가에 도움이 된다. 이 부분은 나에게 조금은 위안이 되는 말이다.

성실성은 큰 소용없다고 생각해왔는데 직장에서도 투자에서도 수반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p. 248

절제하는 사람은 높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는 생산적인 방법을 생각해낸다. 절제하는 사람들은 쉽게 옆길로 새지 않는다. 그들은 프랑스 제과점에서 살아도 살이 찌지 않을 수 있으며, 수백가지 경제적 기회와 마주쳐도 자신의 강점과 시장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한 두가지를 고를 수 있다.

절제력이 가장 중요한 경제적 성공 요인 중 하나로 꼽힌 것은 놀랄일이 아니다. 돈과 관련된 목표를 반드시 이루도록 생활을 관리하려면 높은 수준의 절제력, 일상습관, 성실성이 필요하다.


=> 절제하는 사람은 프랑스 제과점에서 살아도 살이 찌지 않는 말. 정말 와닿는다. 나는 절제하고 있는가 지금 나에게 정말 부족하는 것은 돈과 실력도 있지만 시간도 있다. 짧은 시간 안에 나의 엄청난 노력이 있어야(그야말로 갈아넣어야) 부족한 실력을 키우고 돈을 얻을 수 있다(물론 돈이 목표는 아니지만...) 절제하자. 이를 위해서는 나의 목표설정이 정말 중요하다. 그 목표를 쪼개서 해나가자.


[제 6장. 안정보다는 모험을 택하는 부자들의 직업관]


그들은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했다.

백만장자 불변의 법칙

p. 295

직장생활의 덫에서 탈출하기 위한 3가지 요소

1. 여유자금을 마련하라 : 경력선택의 자유를 위해서는 경제적 여유가 정말 필요하다.

2. 또 다른 수입원을 만들어라 : 일이 가족처럼 인생의 더 중요한 측면을 방해할 때는 여유자금의 확보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3. 자영업으로 전환하라 : 자영업을 하면서 상당한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특별한 자원으로부터 가치를 창출하려고 노력할 수도 있다.


=> 나를 위한 챕터인가... 직장생활의 '덫'이라고 표현한 것 부터 심상치 않다. 그리고 내가 월부를 시작하게 된 이유와 똑같은 내용이 나와있다. 경력선택의 자유,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여유를 갖기 위해서는 또다른 수입원을 통한 자산축적이 필수이다.



[제 7장. 예비 이웃집 백만장자를 위한 투자 조언]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온다

워런 버핏

p. 331

경제적 성공은 효율적인 자원관리에 달려있다. 자신의 소득으로 재산을 모을 수 있는 사람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적 성공에 도움이 되도록 시간과 에너지, 돈을 배분한다.


=> 경제적인 성공은 내 자원의 효율적 관리에 달려있다고 한다. 내가 가진 한정적인 시간, 에너지, 돈을 어디에 쓸 것인가. 어디에 배분할 것인가. 특히 지금 나에게 정말 한정적인 시간을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퇴근후 겨우 3-4시간밖에 없는 것을 내가 하고 있는 투자공부에 몰입해야 한다. 점심시간 등 틈틈히 시간을 내어 투자공부에 힘을 써야 한다. 그리고 나의 돈을 절제하며 소비재에 쓰는 것이 아니라 또다른 자산을 얻을 수 있는 생산재에 투입해야 한다.



p. 378

자신을 믿어라!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라! 자기 능력에 대한 합리적인 자신감 없이는 성공할 수도, 행복할 수도 없다.

재산 축적 가능성이 높은 사람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 나를 믿어라! 내 능력을 신뢰하자! 내가 잘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 없이 할 수 있는게 없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나를 자신감 있는 사람으로 만들자.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시리즈


댓글


우직한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