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는 아직 저평가된 물건에 투자하는 것이다. 좋은 지역에 이제는 투자를 못한다는 감정이 우리의 현실직시를 방해한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확신이다. 인플레이션 시대에 내가 자산을 사면 5년~10년 사이에 오를 거라는 확신
시장의 하락을 계속 보고 있는데, 지금은 매매 전세가 같이 오르는 봄시장이다.
투자하기 좋은 시장이고, 아직도 투자 기회가 있는 시장이다.
우리는 아직 실력이 없기에 돈은 절대 쪼개서 투자 하지 말라.
광명 입주물량이 많더라도 신축전세가 계속 거래 되고 있는게 관전 포인트
산본 전세가가 잘 올라오는지 보자
지금은 패닉바잉장이 아니다. 지금은 실거주자들이 움직이는 시장이다.
부동산은 주식등락이랑 다른다. 한번 오를 때 많이 오르는 거다. 반드시 보유하는 기간이 필요하다.
보유를 잘 하려면 반드시 가치를 알아야한다.
아무리 좋은 아파트라도 나쁜타이미에 팔면 수익이 나지 않는다.
리모데링호재는 좋은거다. 호재는 상증상에 쭉.
가치가 보통 : 지방포함, 가치가 보통인걸 쌀 때사서 자산을 불리는 투자
실거주자의 눈에서 투자자의 눈으로 바꾸는게 중요하다.
용인시 처인구는 빈땅이 많아서 지방처럼 봐야한다. 처인구는 신축도 안됨
돈은 노원구에서 벌든, 성동구에서 벌든 다 똑같다. 감정이입을 하기 보다 지금 할 수있는데 하는게 중요하다.
내년 봄 되기전에 투자해야 한다.
병렬비교만 하면 비교평가가 안된다. 직렬로 비교평가 할 수있는 앞마당을 만들어라.
전세놓기 : CEO마인드로, 사장님만 믿을게요 노, 전세를 시세보다 약간 싸게 내놓는 것이 빠르게 빼는 방법
해주 주말마다 상장님께 전화해서 어떤 손님들이 보고 갔는지, 피드백 받을 것.
전세 비수기 : 7~8월 휴가철, 11월 수능~12월
전세 성수기 : 1~2월/9월~10월
전세계약할 때부터 ‘이사날짜는 협의’하여 정함
매도할 때더 큰 수익을 낼 수있나? 그런 단지를 내가 아나?
소액으로 지방투자, 사이클이 짧음 올라갈 때 잘 팔고 나와야 한다. 수익률 2배 났따면 빨리 exit (꼭지에서 팔생각으로 버티다가 매도 타이밍 놓치면 또 한 사이클을 기다려야 함
가치가 있다면 수익이 났을 때까지 보유하고 어깨 이상의 여름 시장이 왔을 때 수월하게 매도하는 것이 수익을 극대화 할 수있는 방법
앞마당을 늘리는것은 언제나 의미가 있다. 미리, 지금 시작해야 손에 돈을 쥐었을 때 투자할 수있다.
문제해결하려면 안되는 이유보다 되는 방법을 연구해서 간다.
상승장에서 여러분 웃고 있어야 해요! 이건, 내가 스스로 해야하는, 내가 스스로 달성해야 하는 문제이다.
우당타탕한 삶이 성장하는 삶, 정리 정돈된 삶은 멈춰있는 삶
(2)느낀점
자모님 4강의 들으며 또 똑같은 생각이 들었다. 아 이 강의에 다 있었구나. 기초강의에서 정말 모든것을 다 쏟아서 알려주셨었구나, 그걸 나는 잊어버리고, 또 어렵다고 징징대기나 했었구나. 하고 말이다.
분명히 직렬로 비교평가해야한다고, 의미없는 앞마당은 없다고 알려주셨는데, 자꾸 투자금에 범위내에 들어오는 앞마당만 만들려고, 그게 효율적이라고 생각했는데 다시 생각을 바꿀 수있었다. 투자 한번만 할게 아니라, 계속 해 나가야 한다면 위아래옆 골고루 지역을 알아야 실력이 는다는 것. 투자 하나만 하고 끝날게 아니라 다음 투자를 위한 과정을 계속 될 것이며, 내 수중에 언제 어떤 돈이 쥐어 질지 모르니 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마음에 새길 수있었다.
왜 자모님의 7년간의 노하우를 강의에서 다 알려주는지, 월부의 목표는 우리들이 10억 달성을 하는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라는 말에 감동받았다.
다시 초심을 찾으려 열반 스쿨 기초반을 다시 수강하게 되었는데, 정말 이곳에 모든 정답이 다 있었다. 들었던 수업을 또 는 것이 돌아가는 일이 아닐까? 걱정을 하면서 수강 신청을 했는데, 내가 무엇을 위해 이곳에 왔는지, 어떤 것을 어떤 마음으로 해나야 하는지 더욱 명확해졌고, 어떤 원칙과 기준을 내가 놓치고 있었는지 다시 점검할 수있는 한 달이어서 정말 의미있고 가치 있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