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크뤼미] 그릿 두번째, 나는 얼마나 달라졌을까

25.09.2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9.22~29

4. 총점 (10점 만점): /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1.그릿이란?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 열정과 결합된 끈기, 아주 오랫동안 동일한 상위 목표를 유지하는 것.

2.성숙한 그릿의 전형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네가지 심리적인 자산: 관심, 연습, 목적, 희망

3. 재능보다 두배 더 중요한 노력: 성취는 재능을 기반으로 노력하여 얻은 기술, 그리고 그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끊임 없는 노력에서 이루어 진다. 즉 성취=재능*노력*노력이다.

 

[제 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당신도 열정을 좇고 싶지만 아직 마음에 품은 열정이 없다면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즉, 열정의 대상을 찾아야 한다.
  2.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의식적인 연습이란 첫째,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하라 둘째, 그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온전히 집중하고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셋째, 자신의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라. 그리고 처음부터 다시 반복, 또 반복한다. 처음에 설정했던 목표를 마침내 완전히 달성할 때까지.
  3. 높은 목적 의식을 가져라. 다름아닌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려는 의도를 가져라.
  4.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성장형사고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다시 끈기 있게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제 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1.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방식- 현명한 양육방식(권위적양육방식)이란 지지(온정, 존중)을 다하며, 그들에게 필요한 요구를 끊임없이 하는 방법이다. 이 방식은 자녀가 부모를 본받도록 고무한다.
  2. 그릿을 기르는 운동장- 특별활동에 참여시켜라. 그리고 과업완수의 경험을 계속 접할 수 있게 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역시 열정의 대상을 찾는 것이 나에게 가장 중요한 과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리 나에게 그릿이 있다 하더라도 그 그릿을 적용하고 끝까지 밀고 나가야 하는 최상위 목표가 분명이 있어야 그릿을 발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2. 의식적인 연습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3.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온정과 존중으로 지지해주며 올바른 길을 나아가도록 꾸준히 요구하는 부모라는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사실을 다시한번 깨닫는다.
  4. 피아노, 줄넘기 등의 특별활동을 시키고 있지만 조금 더 어려운 악기나 운동을 가르쳐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우리 가족에게도 ‘어려운일에 도전하기’규칙을 적용해 보고 싶다. 연초에 가족과 함께 둘러앉아 이 약속을 정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2. 아이들에게 지지와 온정을 좀 더 확실하게 보여주는 엄마가 되어야 겠다-아침에 일어나면 따뜻하게 인사하기, 아이가 하는 말을 관심을 갖고 들어주기
  3. 나의 끝없는 과업-원씽찾기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96 내가 말하는 열정은 단순히 관심 있는 일이 있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것은 동일한 최상위 목표에 변함없이 성실하고 꾸준하게 관심을 둔다는 의미다. 변덕스럽지도 않다. 열정은 날마다 잠들 때까지 생각했던 질문을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부터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옆 걸음질 치거나 다른 곳으로 가지 않고 같은 방향을 향해서 한 발짝이라도 더 나아가기를 열망한다. 극단적일 경우 그런 집중력이 집착으로 불리기도 한다. 열정이 있다면 모든 행동의 의의를 궁극적 관심, 즉 인생철학에 부합하는 데서 찾게 된다.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p.103 자신의 상위 목표가 무엇인지 알 만큼 인ㅇ생을 어느 정도 살고 고민도 거친 후에, 상위 목표는 잉크로 쓰더라도 하위 목표는 연필로 써야 한다. 그래서 때에 따라 수정하거나 혹은 전부 지우고 새로운 하위 목표를 대신 쓸 수 있어야 한다.

 

p.125 우리는 소설가 존 어빙이 그랬듯이 ‘어떤 일을 잘 하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거듭하다 보면 제 2의 천성처럼 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그 정도로 열심히 하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는 현실을 배우게 된다. 

 

p.143 지금 자기 직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부럽겠지만 그들은 우리와 출발점부터 달랐다고 가정해서는 안된다. 그들도 무엇을 하고 살지 정확히 알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을 가능성이 높다. 졸업식 축사연사들은 자기 일이 ‘다른 일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천직이라고 말하겠지만 그들에게도 이전에 고민했던 시간이 있었다. 

 

p.255 능력에 대한 고정형 사고방식은 역경의 순간 비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아예 도전 상황을 회피하거나 포기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그와 반대로 성장형 사고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다시 끈기 있게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p.285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를 바란다면 먼저 당신 자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보라. 그런 다음 현재의 양육방법에서 자녀가 당신을 본받게 만들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자문해보라. 첫번째 질문에 대한 답이 ‘매우 강하다’이고 두번째 답이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면 당신은 이미 그릿을 길러주고 있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크뤼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