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전고점만 가지고 비교 판단하면 안 됨. 특정 시장 상황에 따라 전고점이 낮게 평가될 수 있음
-저평가만 가지고 매수 결정하면 안 됨. 공급 상황 등 리스크도 반드시 체크해야 함
-수요의 두께가 얇을 수록 더 선호도 파악을 잘 해야 함
-지방과 서울수도권은 가치 판단의 기준이 다름. 지역마다 지역선호도 요인이 있으므로 그것을 잘 판단해야 함. 임장과 임보를 통해.
-투자하려고 마음 먹는 것보다 실력을 쌓으려고 마음 먹으면 더 쉽게 투자할 수 있게 됨.
<적용해보고 싶은 점>
-절대가, 투자금 5분위 시세표 만들기.
-가설 검증 해보기
-모의 계약서 작성하기
(궁금한 점1)
-가설 검증을 위해 우선 대구의 준신축 랜드마크인 범어sk뷰의 가격 흐름과 대구 공급 그래프, 뉴스 기사를 가지고 옴. 현 임장지가 수성구일 때만 적용 가능한 걸까? 만일 달서구를 분석하고 싶으면 달서구 준신축 랜마인 월성e편한을 가지고 흐름을 파악 해야 할까?
(내 생각)
같은 대구 안이기 때문에 상승 하락 흐름 자체는 수성구 랜마나 달서구 랜마나 큰 차이가 나지 않을 것 같다. 대구 전체 공급과 시장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에 달서구 준신축 랜마보다는 수성구 준신축 랜마인 범어sk뷰를 가지고 오는 게 더 나을 것 같다. 다만 가설 검증할 때의 신축, 준신축, 구축은 달서구의 단지로 가지고 와야 달서구 단지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궁금한 점2)
-투자금 5분위 시세표 만들 때 시세트래킹 하듯이 단지의 매매가, 전세가 대푯값을 가지고 만드는 것인지, 실제 1개 매물의 매매가, 전세가를 반영한 정보를 가지고 만드는 것인지 궁금하다. 대푯값을 가지고 만들면 매매가가 낮은 물건이 월세, 낮은 전세 등의 안 좋은 조건의 물건이라서 실제 투자금과 차이가 날 것 같다.
(내 생각)
시세트래킹 하듯이 단지의 매매가, 전세가 대푯값을 가지고 만들 것 같다. 실제 투자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목표 매매가, 전세가 기준을 삼을 수 있으므로 더 유용할 것 같다.
여러 번 들어도 매번 알게 되는 것들, 느낀 점, 적용해야 할 것들이 풍부한 강의 만들어주신 프메퍼 튜터님, 감사합니다.
댓글
그뉴티님! 궁금한점 남겨주신 부분에 대한 생각이 저와 완벽히 일치합니다^^ 잘하고 계시네요 대표 랜마로 큰 흐름을 보고 투자에 적용할 단지를 찾아보시면 되구요 5분위시세표는 실전투자사례처럼 기준표로 활용해보시면 좋을거예요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