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돈의 얼굴 독서후기 [배럴서퍼]

25.10.10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돈의 얼굴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235, 즉, 은행은 중앙 정부 권력에 대한 신뢰를 중개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나이지리아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신뢰가 부재하다. … 비트코인이라고? 글을 몰라 은행 계좌조차 개설하지 못하는 나이지리아 국민의 입에서 ‘비트코인’이라는 단어가 어떻게 나올 수 있는 걸까? 

→ 비트코인을 잘 모르지만, 비트코인을 사는 것은 투기라고만 생각해왔었다. 그런데 누군가에게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고, 그래서 어쩌면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안착될 방법이 생길 수도 있겠구나라는 새로운 생각이 들어 인상 깊었다. 현재 기축통화로서 달러의 역사도 100년이 채 되지 않았다고 하니, 미래는 정말 모를 일이다. 이번 기회에 비트코인이 무엇인지라도 공부를 해봐야겠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 p.160, 달러를 대체하는 기축통화로 유로화 또는 위안화를 생각해왔었는데, 여기에 비트코인이 낄 수도 있을 것 같다.
  • p.238, 디지털화폐를 내가 쓰고 있다고 생각을 못 했는데, 이미 전자화폐(신용카드를 앱에 심어 사용하는 앱카드나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전자지갑 서비스)를 아주 많이 쓰고 있었다.
  • p.246,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 탄생은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기존의 중앙집권화된 국가와 기업 구조에 저항하려는 사회 운동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 p.249, 비트코인을 아예 정식 화폐로 채택한 국가들까지 있다고 한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이 책에선 금리, 환율, 인플레이션, 기축통화, 세계경제 등 거시적 경제와 역사를 다양하게 다루는데 나는 요즘 전체적인 경제상황에 대해선 관심을 잘 안 둔 것 같다. 경제뉴스를 보더라고 폭넓게 보는 시도를 해야겠다.

 

 

 

 

 


댓글


배럴서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