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유미s] 독서후기 - 렛뎀 이론

25.10.14

 

One Message

살다 보면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이 있다. 

공평한 상황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도 있다. 

어떤 스트레스를 얼마나 오랫동안 받을지는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p.91)

One Action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은 내버려두고,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 안에서 내가 바라는 변화를 직접 만들기

 

 

0. 책의 개요

책 제목: 렛뎀 이론

저자 및 출판사: 멜 로빈스, 소이어 로빈스 / 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2025.10.10

핵심키워드 3가지: #내버려두기 #내가하기 #나와의관계

총점 (10점 만점): 9

 

 

1. 목차

제1부. 인생을 바꾸는 렛뎀 이론

제2부. 내 삶에 자유를 주는 렛뎀 이론

제3부. 원하는 관계를 만드는 렛뎀 이론

 

 

2. 본깨적

제1부. 인생을 바꾸는 렛뎀 이론

본 것

내버려두기는 항복이 아니었다. 애초에 내게 없었던 통제력에서 벗어나는 것이었다. (p.53)

자신에게 집중하자. 진정한 힘은 거기에 있다. (p.56)

렛뎀 이론은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뿐만 아니라 현실을 바꾸고 싶어 하는 욕구로부터 자신을 분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내버려두기는 통제권을 넘겨주는 게 아니라 되찾는 것입니다. 우리가 분노, 증오, 부정적 감정을 키우지 ㅇ낳고 반응하는 방식을 선택함으로써 우리는 자기 자신에 대한 궁극적인 힘을 행사하게 됩니다. (p.58)

내가 하기에서 내가 좋아하는 점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을 즉시 보여 준다는 점이다. 렛뎀 이론은 우월성이 아니라 균형에 관한 것이다. 자신과 다른 사람 모두를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 방법이다. 다른 사람이 자기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공간을 주고 배려하고, 그런 다음 자신에게도 똑같이 해주는 것이다. (p.66)

깨달은 것

렛뎀 이론의 핵심은 외부의 상황과 타인에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집중하는 것이다. 통제권을 잃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내가 통제권을 가져오게 되는 것,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직접 함으로써 균형을 되찾는 것임을 깨달았다. 타인을 수용하고 이해하고 공감하고, 내가 해야 할 일을 책임지고 하는 것. 이제는 나의 시간과 에너지를 다른 사람을 통제하려는데 쓰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떤 반응을 할지 선택하는 것에 써야겠다.

적용할 것

외부의 상황과 타인을 통제하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내가 원하는 삶, 관계, 연결을 만들기 위해 해야하는 일들을 책임감있게 직접 해나가기

 

제2부. 내 삶에 자유를 주는 렛뎀 이론

본 것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을 파악해야 한다. 인간 본성의 근본적인 법칙을 기억하자. (p.82)

스트레스받는 일이 생기는 순간 “내버려두자.”라고 말해 보자. 그리고 잠시 멈춘다. 그러고 나서 “내가 하자.”라고 말하고 숲을 내쉰다. 다시 한 번 숨을 내쉰다. 스트레스 반응 속도를 늦추고 몸과 뇌를 진정시킨다. 자신을 조절하고 힘을 되찾는다. (p.88)

살다 보면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이 있다. 공평한 상황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도 있다. 어떤 스트레스를 얼마나 오랫동안 받을지는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p.91)

가만히 앉아서 다른 사람이 혼란한 상황을 바로잡아 줄 때까지 기다리지 말자. 만약 중요한 문제라면 다른 사람들이 기다리는 대상이 되자. 바라는 변화를 직접 만들자. 그것이 바로 내가 하기의 힘이다. (p.101)

통제권은 당신에게 있다 그렇기에 당신은 다음에 일어날 일을 항상 통제할 수 있다. (p.103)

깨달은 것

스트레스 관리의 핵심은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고,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의 일을 내가 직접 하는 것임을 깨달았다. 또한, 나의 행동과 태도로 무언가를 개선시킬 수 있으므로 나의 말과 생각과 행동을 통제하여 내가 직접 변화의 대상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어떤 일에 어떤 대응을 할지는 내가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제권을 나에게로 가져오면 스트레스도 내가 통제할 수 있게 된다는 생각이들었다.

적용할 것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은 내버려두고,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 안에서 내가 바라는 변화를 직접 만들기

 

본 것

첫째, 다른 사람의 감정을 관리하는 것은 절대 당신의 몫이 아니다. 누군가 당신에게 침묵하거나 희생자인 척하거나 짜증을 퍼부어도 내버려두자. 둘째, 그들 안에 갇혀 있는 여덟 살짜리 아이를 상상해보자. 다른 사람이 변하기를 기대하는 대신 내가 변하자. (p.153)

당신은 절대로 당신의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을 통제할 수 없다. 또한 당신의 감정적 반응도 절대 통제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 반응은 스트레스 반응과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사람, 주변의 세상, 내면에서 일어나는 감정에 대한 당신의 생각과 말, 행동은 언제나 선택할 수 있다. 그것이 당신이 가진 힘의 원천이다. (p.158)

내가 먼저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정직하자. 옳은 일이고 나중에 더 많은 곹ㅇ에서 벗어나게 할 일이라면 지금은 고통스러워도 내가 그 어려운 일을 하자. 내가 마땅히 누려야 할 삶을 살 기회를 나에게 주자. (p.165)

깨달은 것

타인의 감정까지 내가 컨트롤 할 수 없으므로 내버려두고, 내가 변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 내 감정적 반응도 내버려둬야 한다는 것. 감정은 올라오고 나면 곧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내 주변의 상황을 선택하거나 통제하지 못하더라도 나의 생각, 말, 행동을 선택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겠다.

적용할 것

타인의 감정과 주변의 상황은 일어나도록 내버려두고 나의 생각, 말, 행동을 어떻게 선택할지 생각하기

 

본 것

우리는 다른 사람의 성공, 운, 인생의 타이밍을 통제할 수 없다.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다른 사람의 성공 사례를 활용하는 방식과 그 뒤에 취하는 행동이다. (p.169)

다른 사람의 승리는 당신의 패배가 아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성공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야 한다. (p.180)

당신 안에서 불타오르는 분노는 당신 자신을 향한 것이다. 당신이 더 빨리 일을 시작할 수 있었을 거라는 사실, 이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저 하지 않았을 뿐이다. 이런 비교가 스승인 이유는 당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 주기 때문이 아니라 당신에게 힘을 불어넣어 주고 분노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p.185)

질투는 살짝 열려 있는 당신의 미래를 향한 문이다. 질투가 생길 때를 알아차리고, 문을 열고 나아가는 것은 당신이 할 일이다. (p.188)

내 인생은 나의 책임이다. 경제적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그 성공을 만들어 내는 것은 나의 몫이다. 친구가 성공하는 것을 보면서 나도 성공할 수 있다는 더 큰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p.191)

깨달은 것

타인의 성공을 바라보는 시각과 비교를 나의 스승으로 삼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타인의 성공이 오히려 나에게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관점으로 바라봐야겠다. 또한, 타인의 성공을 향해 느끼는 분노는 나를 향한 것임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미 알고 있는 것들도 행동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고, 바로 그 일을 시작하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내 인생도 나의 성공도 나의 책임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성공을 나의 성공 여정의 연료로 활용해야겠다.

적용할 것

다른 사람의 성공 사례를 통해 내가 배울 수 있는 점들을 찾고 적용하고 있지 않은 것들을 적용하기

 

제3부. 원하는 관계를 만드는 렛뎀 이론

본 것

다른 사람에게 베푼 따뜻함은 항상 당신에게 되돌아온다. 주변에서 보는 익숙한 사람들의 이름을 아는 것만으로도 당신이 사는 곳에 더 많은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더 많은 사람을 만날수록 진정으로 마음이 맞는 사람을 더 빨리 찾을 수 있을 것이다. (p.228)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인생에 들어왔다 나갔다 할 것이다. 당신이 유연할수록 그들은 더 많이 왔다 갔다 할 것이다. 그들을 내버려두는 것은 정말 아름다운 일이다. 당신은 내가 하기에 집중하자. 이것이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p.234)

깨달은 것

어른의 우정과 관계는 내가 직접 만들어 가는 것임을 깨달았다. 영원히 지속되는 우정도 없고, 지속되기 쉬운 우정도 없기 때문에 관계에 있어서 조금 더 유연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아무런 기대 없이 관계를 먼저 만들어 가는 것이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임을 깨달을 수 있었다.

적용할 것

내가 원하는 인간 관계라면 내가 먼저 다가가고 행동하는 습관을 들이기

 

본 것

당신은 살면서 놀라운 사랑을 누릴 자격이 있다. (p.321)

관계는 상대방이 당신이 바라는 모습이길 바라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당신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결정하는 권한이 당신에게 있음을 알게 된다. 그것이 당신이 자기 힘을 지키는 방법이다. 그리고 그 방법은 항상 당신의 반응에 달려 있다. (p.336)

당신을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은 관계가 아니라 당신의 존재 자체다. 태어난 날부터 죽는 날까지 평생 당신과 함께하는 사람은 단 한 사람, 바로 당신 자신이다. 당신이 평생 사랑할 대상은 바로 당신이다. (p.351)

다른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자. 그래야 나도 마침내 나다워진다. 이 놀라운 관계의 기초는 당신이 자신을 대하는 방식에 있다. 당신에게는 자신의 필요, 욕구, 행복을 우선시할 선택권이 있다고 말하고 싶다. (p.352)

깨달은 것

진정한 관계는 나 자신과의 관계에서 부터 시작된다는 것. 내가 나 자신에게 대하는 방식이 결국 타인과의 관계와도 연결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상대방과의 관계에서도 타인에게 기대하거나 타인을 바꾸려 하기 보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타인보다 나의 행복과 목표를 더 우선시 해야겠다는 생각이들었다.

적용할 것

다른 사람들은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는 대신 나의 진정한 모습을 그대로 인정하고 나의 행복을 우선적으로 선택하기

 

 

3. 총평

처음 접하는 렛뎀 이론이라는 개념이 성공하는 사람들의 마인드와 비슷하다고 생각이들만큼 기대 이상으로 유용했던 개념이었다. 이론의 핵심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에 대해서는 내버려두고,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해서는 내가 직접 함으로써 원하는 방향으로 삶을 이끌어가는 것이었다. 투자자의 삶을 살아가다보면 외부 상황이 예상처럼 흘러가지 않을 때도 많고 사람과의 관계이 있어서도 어려움을 느낄때가 많은데, 이러한 것들은 모두 나의 통제 영역 바깥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여기에 내 시간과 에너지를 쏟을 필요가 없었다. 그저 내버려두고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고 그것들을 직접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결국은 나 스스로와의 관계에서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에 내가 더 행복하고, 좋은 사람이 되기위한 노력들을 꾸준히 한다면 지금보다 삶이 조금은 더 단순해지지 않을까 생각된다.

 

 

4. 적용할 점 (BM)

1)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은 내버려두고,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 안에서 내가 바라는 변화를 직접 만들기

2) 다른 사람의 성공 사례를 통해 내가 배울 수 있는 점들을 찾고 적용하고 있지 않은 것들을 적용하기

3) 다른 사람들은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는 대신 나의 진정한 모습을 그대로 인정하고 나의 행복을 우선적으로 선택하기


댓글


유미s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