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생애최초 13억 서울 아파트 매매

25.10.17
참여 가능

매매 할까요 말까요

17 참여중복수 선택 불가

안녕하세요. 최근 신혼집을 알아보고있습니다.

 

여자친구와 저의 시드는 7억입니다. 여기에 생애최초 주담대 6억을 더해 서울의 13억 미만 아파트를 실거주용으로 매수하려합니다.

 

또 다른 옵션으로는 부모님이 소유한 빌라에서 전세를 살며 돈을 더 모으면서 시장을 지켜보는 것 입니다. 대신 원래있던 세입자를 내보내야해서 보증금 3억이 묶이게되고, 월세 50만원을 내야합니다.

 

최근 관심이 가는 단지가 있어서 방문해보려 하는데, 아무래도 현재 시정이 규제 전에 과열된 것 같은 분위기라… 무리하게 대출을 끌어서 가도 되는걸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관심 매물은 답십리동 청계한신휴플러스입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제이든J
25.10.17 18:48

이성욱님 안녕하세요. 시드 7억 많으시군요! 대출금액 6억으로 할때, 한달 나가는 비용과 유지 비용등을 계산해볼 것 같습니다. 소득과 지출을 작성해보고 거기서 대출로 발생하는 비용까지 직접 계산해보면 명확할 것 같습니다. 지금 10.15 대책은 강력한 규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생애최초이시라면 공부하시고 시장을 보시면서 가능하시다면 내집마련 하시는 방향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내집마련중급반 강의가 오픈되는데, 이 강의도 한번 추천드려봅니다. 파이팅입니다!

나초단
25.10.17 20:23

안녕하세요, 이성욱님! 내가 살고 싶은 단지를 뽑으셨고 감당 가능하다면 내집 마련은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가 살고 싶은 단지가 13억으로 내가 살 수 있는 곳 중에 가장 좋은 곳인가? 고민하신다면 강의도 들어보시고 지역 공부도 하시면 더 좋은 내집마련이 될 것 같습니다!! 내 인생에서 가장 큰 선택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신중하고 좋은 물건을 사셨으면 합니다 :)

냥냥이
25.10.18 00:09

안녕하세요, 행간을 읽어보니 사실 이 질문이 핵심인것같습니다. 1. 이 단지를 13억으로 사는게 맞느냐? 2. 이 금액으로 영끌을 해도 되느냐? 1. 서울에는 13억대에서 할수있는 선호도있는 매물이 꽤 많습니다. 특정 단지를 찍어주지는 않는 월부 특성상, 저라면 네이버부동산(호가기준)과 호갱노노나 아실기준(실거래가기준)으로 필터를 걸고 13억대로 할수있는 집들을 우선 살펴볼것같습니다. 그리고 현장에 가보셔서, 선호도있는 단지들이 뭘까 살펴보시되, 실거주이므로 두분의 직장 통근거리도 고려하여야합니다. 아이를 부모님이 봐주신다면 부모님집까지의 거리도 고려해야하고요. 정답은 개개인마다 다를수밖에 없습니다. 2. 변치않는 진실이라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선택한 내집마련은 항상 옳습니다. 추격매수로 영끌을 했는데 하락장을 만난다면 마음이 너무 힘들거예요. 당장은 규제때문에 주춤할수있습니다. 다만 영원한 상승도 영원한 하락도 없으니, 급격하게 가격이 올랐던 곳은 실제 실거래가 내역을 보며 냉철하게 판단해보시고, 평소 매달 저축하는 돈의 2/3~아무리 많아도 3/4정도를 대출원리금으로 잡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내집마련 기초반부터 들어보시면 기본 원리는 물론 변화무쌍한 대출규제에도 적응하는 방법 등 상당히 많은 내용을 배우실수 있을거예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