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전문가칼럼

비트코인 올랐을 때 후회하셨나요? 지금은 '이것'을 사야합니다.

17시간 전

비트코인이 급등할 때마다 뒤늦게 차트를 켜본 적 있으신가요?
“그때 살 걸…” 후회는 누구나 하지만,
진짜 투자자는 ‘다음 타이밍’을 준비하는 사람입니다.

 

지금 시장은 이미 다음 흐름을 향하고 있습니다.
변동성 높은 자산이 아닌, ‘실물 가치’로 증명된 자산, 바로 금(Gold) 입니다.

 

 

각국의 중앙은행들 뿐만 아니라 개인들의 자금도 금펀드, 금ETF 등 금 투자금융상품에 계속 몰리면서 투자용 금 수요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작년 말 금ETF의 순자산액은 8772억원이었는데, 9월4일 기준 2조2775억원으로 8개월만에 약 2.6배 증가한 것이죠.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투자금액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산업적 수요, 중앙은행의 수요, 투자적 수요 등이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이 금 가격 상승의 가장 큰 이유로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금 공급은 크게 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아프리카의 금 생산 방식에 있어서 극히 낮은 인건비와 인권유린적인 채굴방식 등이 이슈화되면서 아프리카 대륙의 금 공급단가가 지속적으로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과거 쿠웨이트 등에서 채집의 방식으로만 공급이 가능했던 진주는 일본의 ㈜MIKIMOTO에서 진주 양식에 성공하며 진주의 대량 공급이 가능해지면서 가격이 대폭 낮아졌었죠. 비슷한 예로 최근 실험실(공장)에서 다이아몬드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랩그로운(Lab-Grown)다이아몬드는 기존 천연 다이아몬드의 1/10 가격에 공급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금을 만드는 ‘연금술’이 성공했다는 이야기는 들리지 않고 있죠.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연금술을 연구했지만, 뭐 확률은 0에 가깝지 않을까요?

즉, 금은 앞으로 당분간 유일무이한 귀금속의 역할을 굳건히 지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 그럼 실제로 금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금은방 등에서 금괴(골드바)를 매입하기

가장 손쉽게 실행할 수 있는 금 투자 방법이기는 하지만, 부가가치세 10%를 부담해야 하며 금은방 마진, 세공비 등을 투자자가 모두 부담하는 구조라서 거의 18%가량의 로스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어 효율적이지 못한 투자방법입니다. 물론 보관도 용이하지 않고 도난의 위험도 상존하죠. 물론 심리적 만족감은 최고! 길에서 볼 수 있는 “OO금거래소”는 사실 금은방인거 다들 아시죠?

 

 

2. 은행의 골드뱅킹 가입하기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에서 골드뱅킹에 가입하여 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고객의 예치금으로 금 실물에 투자하고 금 가격 상승시 수익을 볼 수 있는 구조죠. 단 0.01g단위로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과 은행에서 투자할 수 있어 편의성이 돋보이는 방법입니다. 

다만, 골드뱅킹의 수익에 대해서는 배당소득세(15.4%)가 과세되며 금액에 따라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골드투자통장’, 신한은행은 ‘신한골드리슈골드테크’, 우리은행은 ‘우리골드투자’ 라는 이름의 계좌입니다. 

 

 

3. 금ETF에 투자하기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금투자ETF를 매입하고 금 가격이 상승하면 ETF를 매도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우리나라에 상장되어 있는 금투자ETF는 대부분 금 현물이 아닌 금 선물(futures)에 투자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금 가격 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향이 있죠. 또한 금투자ETF에서 발생한 차익에 대해서는 배당소득세가 과세됩니다. 금ETF에 투자할 때에는 순자산가치(NAV)보다 더 비싸게 매입하는 것은 아닌 지 꼭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 보유하고 있는 금 가격보다 비싸게 거래되어 괴리율이 커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금펀드, 금ETF에서 발생한 수익은 모두 과세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연금저축펀드계좌나 IRP계좌로 투자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4. 한국거래소 KRX금에 투자하기

주식, 채권 등을 거래할 수 있는 한국거래소(KRX)에는 금을 거래할 수 있는 ‘KRX금시장’이 별도로 개설되어 있답니다. 이 KRX금 시장을 통해 금에 투자하면 금 가격이 올라 거둔 수익에 대해 세금이 1도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심지어 비과세에 대한 금액 제한도 없죠. 정부에서 일종의 제도적 특혜를 만들어 준 상품시장이기 때문에 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 전혀 없이 금 투자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금 투자 방법 중 가장 유리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국제 금가격보다 한국 금거래가격이 더 비싼 ‘김치프리미엄’이 금 시세에도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이(가) 표시된 사진

AI 생성 콘텐츠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금광회사 주식에 투자하기

우리나라에는 금광회사가 없지만, 미국 주식시장 등에서 금광회사 주식을 매입할 수도 있습니다. 금광회사 주식은 다른 금 투자방법과 달리 배당금이 나온다는 장점이 있죠. 대표적인 금광회사로는 뉴몬트(티커: NEM), 베릭골드(티커: GOLD), 아그티코 이글 마인즈(티커: AEM) 등이 있습니다. 금광회사 주식에 투자하여 연 250만원 이상의 수익을 거둘 경우에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22%)를 부담해야 합니다.

 

 

지금처럼 불확실성이 큰 시장일수록
‘가치의 기준이 확실한 자산’에 눈을 돌려야 합니다.
그중 금은 오랜 시간 동안 인류가 신뢰해온 대표적인 실물자산이죠.

이번 칼럼에서 소개한 다섯 가지 방법 중 지금 내 상황에 맞는 방식을 하나씩 실천해보세요.
작은 금 한 돈이 결국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자산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줄 겁니다.

앞으로도 금, 리츠, 인프라펀드 등 대체투자 인사이트를 꾸준히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팔로우하시고 다음 투자 기회도 놓치지 마세요.

 


댓글


16시간 전

왜 저는 다 올랐다고 하면 사고 싶을까요...

탑슈크란
15시간 전

금에 투자하는 방식 정말로 다양하네요.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조재영님!
좋은 글을 작성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재영님의 글을 인기글로 지정하였습니다.

-월부 커뮤니티 운영진 드림-
어제의 인기글도 보고 싶다면? 👉 https://weolbu.com/community?tab=100144&subTab=111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