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냥율마입니다 :)
인생 첫 실전반, 바로 ‘지투 실전반’에서 19일 ‘튜터링 데이’를 진행했습니다.
튜터링 데이는 사전임보 발표와 비교분임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저희 조는 오전에는 ‘사전임보 발표’, 오후에는 ‘비교분임’을 진행했습니다.
사임 발표에 앞서, 돈죠앙 튜터님께서 간단한 튜터링을 해주셨습니다.
지방 부동산을 중심으로 자산을 보유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셨고,
지방 물건의 가치 판단 기준, 보유 전략과 매도 전략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짚어주셨습니다.
또한 오후에 있을 비교분임에서 우리가 중점적으로 봐야 할 포인트까지 안내해주셔서,
임장지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게 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사임발표 시간에는 튜터님께서 꼼꼼히 임보를 읽어주신 덕분에 각자의 강점이 담긴 임보를 모~두 발표 할 수 있었습니다.
각 동료들에게 너무 BM할 것들이 많아서 앞으로 차근차근 쌓아나가야겠다는 결심과.. 약간의 막막함🤣을 느꼈습니다.
(앙촤들의 뇌를 내 머리에 끼우고 싶다...!)
오후에는 비교분임 시간!
현장 분위기를 함께 살피며, 1:1 튜터님과 깊은 대화도 나눌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 남은 2주 동안 무엇을 집중해서 해야 할지에 대한 방향도 명확해졌습니다.
무엇보다, 아직 ‘투자에 확신이 없다’는 저의 상태를 저보다 더 믿어주시는 튜터님 덕분에,
저도 "할 수 있다"는 용기가 생겼고, 튜터님께서 주신 ‘미션(ㅎㅎ)’을 차근차근 수행해나가면서
진정한 투자자로 더 가까이 다가가보도록 하려 합니다.
실전반에 들어오지 못했다면 절대 하지 못했을 경험들을 매일같이 하고 있다는 것이 정말 감사한 하루하루 입니다.
경험 많은 동료들과 함께 하며 동기부여도 많이 받고, 깊은 인사이트도 얻으며 지난 2주를 달려왔습니다.
이번 튜터링 데이를 통해 앞으로 남은 2주를 후회 없이 보내기 위해 더욱 몰입해야겠다는 결심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해야 할 것들이 정말 산더미 같고, 매일같이 겨우겨우 과제를 쳐내는 중이지만,
"어제보다 더 성장한 나"
그리고 "한 달 뒤 더 단단해져 있을 나"를 상상해보며 이 힘듦을 기쁘게 이겨내보려 합니다.
항상 아낌없는 도움 주시는 앙촤님들 너무 감사드리고,
저보다도 제 투자에 진심이신 육조장님 정말 감사합니다.
앙촤들의 성장을 누구보다 진심으로 챙겨주시는 앙터님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남은 2주, 우리 모두 남김없이 다 쏟아부어봐요!
아자아자!!!
#앙촤들의 임보 BM
좋은아빠&좋은남편님)
생활권 나누기 : 생활권의 특징 / 키워드 / 랜드마크.
생활권은 4개로 나누는 것이 이상적. 지역간 비교평가를 하기 위함. 생활권 순위는 ‘연식’을 기준으로 투자의 우선순위를 매긴다는 생각으로
제이욱님)
위상확인 : 모든 구의 상위권 아파트의 가격 확인을 통해 내 임장지의 위상을 파악한다 ->
이를 통해 어느구의 위상이 가장 좋은지 확인하고 시작할 수 있음 (도시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지역개요 (공급) : 현재 공급상황과 유사한 과거 공급시장에 매매가 흐름이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하며, 미래 시장을 가늠해보고, 옆 지역의 공급이 내 임장지에 어느정도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파악하여 리스크 대비
검파님)
공급 : 공급과 전세매매 물량 소진 그래프. -> 과공급으로 인한 것인지 확인하고 소진되는 속도를 파악한다.
공급과 전세/매매지수의 연관성 파악하는 장표. ***무조건 추가.
KB시계열을 통해 상승/하락 흐름을 파악하고 기간을 예상하여 매도 전략 세우기
사비님)
분임 전 / 분임 후 / 단임 후 / 결론 : 4단계로 생활권 정리 진행 -> 나의 생각 변화를 기록하고 나의 예측과 실제모습과의 다른점을 확인하며 지역을 깊이 이해
각 입지요소 원페이지 정리 (잔쟈니님 4월 지기 장표에 있는 것 그대로. 내 생각적기)
락끼님)
광역시 / 중소도시 끼리의 위상을 확인하기 위해 랜드마크 가격 비교, 평당가 비교, 전세가율 비교를 통해 현재 시장상황 파악하고 들어가기 (줌아웃 – 줌인)
소다님)
환경 : 분임을 통해 느끼고 온 현장 사진을, 입지개요 환경 파트에 사진과 함께 핵심 키워드를 작성한 것 (조장님 임보 bm내용)
헌터님) 단지 가치분석 : 단지임장 가기 전, 입지개요 분석을 통해 궁금한 단지의 가치 판단 장표를 올려본 것. 땅의가치와 건물가치 중 어떤 것이 더 우위일까에 대해 생각해보기 (지역에 대한 궁금증 갖고 접근)
육조장님) 소득 - 그 지역 사람들의 평균 소득을 보고 대출 여력을 확인하여 이 지역의 집값상승의 힘이 어느정도 가능할지 예상해보는 것.


댓글
냥율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