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D는 매년 배당을 10% 올려주는 배당성장 ETF로 서학개미에게 인기가 높았습니다.
그러나 24년-25년 리밸런싱에서 성장주와 금융주를 빼고, 에너지와 헬스케어 주식을 많이 추가하였습니다. 그런데, 트럼프 때문에, 헬스와 에너지 분야의 가장 큰 타격을 받았는데, 이 여파로 슈드(SCHD) 역시 주가가 좋지 못합니다.
이런 주가 부진으로, 최근 슈드를 매도했다는 포스팅이나 유튜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슈드 대신 투자할만한, 1) 슈드 보다 덜 하락하고, 2) 슈드 보다 더 상승하고, 3) 슈드 보다 더 많은 4%대 월배당을 주는, 4) 슈드 못지 않는 배당성장을 보이는 ETF를 소개합니다.
슈드보다 더 안정적인 월배당 DIVO ETF
DIVO는 앰플리파이사에서 운용하는 커버드콜 ETF입니다. 1세대 커버드콜과는 달리 커버드콜 비중을 20% 이하로 가져 가면서, 4%대 후반의 배당과 주가 상승을 도모하는 ETF. DIVO는 Amplify CWP Enhanced Dividend Income ETF입니다.
DIVO 운용사 엠플리파이사는 삼성자산운용과 제휴를 맺어, 삼성자산의 인기 높은 배당 ETF인 KODEX 미국배당커버드콜액티브(441640) 에서도 이 DIVO ETF에 16% 정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이 운용하는 ETF에서도, DIVO ETF에 16% 정도 투자할 정도로 잘 운용하고 있습니다. 슈드보다 좋은 4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안정성을 추구하는 배당투자자에겐 슈드 대신 투자할만한 ETF라고 생각합니다.
DIVO와 SCHD 1년 단기 주가 비교
아래는 DIVO와 SCHD 1년 주가 비교한 차트입니다. 최근1년간 DIVO 주가는 8% 상승, SCHD는 (-) 4.5% 하락하였습니다. DIVO 배당이 슈드보다 1% 이상 높기 때문에, DIVO가 슈드보다 1년간 14% 정도 더 총 수익률이 좋았습니다.
또한 올해 4월 트럼프 관세로 주식시장이 발작을 일으켰을 때도, 슈드보다 덜 하락하였습니다. 즉 DIVO는 슈드보다 덜 하락하고 더 상승하고, 게다가 배당도 더 주는 월배당 ETF입니다.
DIVO와 슈드 5년 장기 주가 비교
1년간 주가 비교로는 미흡하니, 주가 비교 기간을 5년으로 늘려서, DIVO와 SCHD 주가 비교를 해봅니다. DIVO는 5년간 44.6% 상승, SCHD는 5년간 38.2% 상승하여, 장기적으로도 DIVO 주가 상승률이 슈드보다 좋았습니다.
또한 2022년 나스닥이 33% 이상 하락할 때에도 DIVO 주가는 15% 정도 하락하였습니다. 2022년 하락 기간 중에 20% 넘게 하락한 슈드보다 덜 하락하였습니다. 즉 장기적으로도 DIVO는 슈드보다 덜 하락하고 더 상승하는 안정적인 ETF임을 다시 확인하였습니다.
DIVO ETF의 3년 배당성장 기록
DIVO은 3년간 배당금 증가 추세를 보아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부터 평온은 DIVO에 투자를 시작했는데, 당시에 배당성장률이 10%가 넘었습니다. 다만 2022년 하락장에 배당성장이 멈췄다가, 23년부터 다시 배당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DIVO 상위 10 종목 분석
DIVO ETF는 배당을 지급하는 미국 대형우량주 30개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상위 10종목을 보면,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비자카드, 미국 방산기업 RTX, CME 거래소, 홈디포, JP모건, 모건스탠리 등 미국의 우량 대형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슈드의 단점이 기술주가 약한데, DIVO는 애플과 마소 등 대표 기술주에도 10% 이상 투자하고 있어, 주가가 안정적인 우상향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DIVO ETF 투자 단점
DIVO ETF 장점을 나열하다보니, 결함없는 ETF처럼 보일 수 있지만 몇 가지 단점을 알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첫째는 높은 수수료입니다. 수수료가 0.56%로 슈드보다 비쌉니다. 둘째는 거래량이 일 평균 50만 주 정도로 적습니다(물론 거래에 불편할 정도는 아닙니다).
그럼 SCHD 팔고 DIVO를 사야 하나?
DIVO가 주가상승과 하락시 안정성, 배당 등에서는 슈드보다 좋습니다. 그래서 슈드를 팔고, DIVO를 사도 되지만, 슈드와 DIVO의 병행 투자해도 좋습니다. DIVO와 SCHD ETF에 겹치는 종목이 많지 않아, 보완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SCHD(슈드)에 불만인 투자자라면, 굳이 슈드를 매도하기 보단, DIVO를 대신 매수하는 방안으로, 슈드로 인한 FOMO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22년, 25년 하락에도 DIVO는 2번이나 탄탄한 방어력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언제 올지 모를 하락을 대비하여 DIVO ETF를 추가하면 포트폴리오의 하락 방어력이 단단해집니다.
평온의 실전 매매내역은 블로그 참조(종목, 매도매수 가격, 수량 등)
https://blog.naver.com/develop-your-life/224036971078
평온의 배당투자 책
(YES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8546937
(교보)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4764436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52309093&start=s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