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저자 및 도서 소개
책 제목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저자 : 이하영
출판사 : 토네이도
읽은 날짜 : 2025.10.0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감사, 과정, 무의
내 점수는? : 9.8/10
2. 내용 및 줄거리(더 인상 깊은 부분은 굵게 표기)
1장, 가난 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 이유
p16 : 중요한 것을 먼저 계획해라. 끝에서 시작하면 그 끝에 해당하는 결과물이 반드시 나온다. 벼락치기와 데드라인의 법칙이다. 다하지 못하면 내일 하면 된다.
p19 : 삶을 바꾸려면 3가지를 기억해라. 1. 삶이 변하려면 현실 회로가 바뀌어야 한다. 2. 삶의 기본기(독서, 운동, 명상)를 쌓아야 한다. 3. 즐겁게 살자.
p29 : 세상의 링에는 체급이 없다.
p33 : 직업을 선택할 때(중략) 답은 하나다. 돈이 되는 걸 해야 한다.
p37 : 생각은 말과 행동을 이끈다.
p49 : 미래를 기억할 때 그 미래가 나에게 펼쳐진다.
p52 : 실패의 당연함을 알고 나서는 두려움이 없어졌다.
p54 : 실패가 많아지면 성공도 많아진다.
p60 : 그냥 오늘의 당연함에 감사하면 된다. 그러면 사는게 즐거워 진다.(중략) 지금 당연하게 누리는 것은 10년전 꿈꿔왔던 것들이다. 지금 여기에 감사하기
p64 : 평생 함께하는 내 무의식의 관념이었다. ‘나는 큰 사람이다.’
2장,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p76 : 몰입해야 성장한다.
p82 : 다음은 내가 대중과 다른 3가지다. 1. 기록하라. 2. 명상하라. 3. 움직여라. (중략) 그래야 변한다. 그래야 대중에서 멀어질 수 있다.
p90 : 표정을 밝게 하고 인상을 좋게 하면 외모도 개선된다.(중략) 그 시작이 바로 '아이는' 이다.
p100 : 사실 사람들은 내 인생에 대해 크게 관심이 없다. (중략) 친구는 자신보다 더 잘된 친구에게 관심을 가진다.
p119 : 자신의 완전함을 믿자. 우리는 이미 완전한 존재다.
p121 : 그러니 너무 잘 하려 하지 마라. 그냥 하면 된다.
p122 : 아직 덜 익은 당신의 삶, 그 삶을 사랑하라. 이미 그 자체로 완전하다.
3장, 매일 조금씩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
p126 : 부자들은 독서가 일상이다.(중략) 독서의 빈부격차가 경제적 빈부격차를 만든다. 그리고 이 격차는 양극화로 이어진다. 그래서 독서 습관은 부자의 기본 습관이다.
p135 : 운동할 때는 생각, 감정, 느낌과 떡이 된 자신을 놓을 수 있다. 행복한 삶의 기본기가 운동인 이유이다.
p146 : 인생을 바꾸는 아침 습관 3가지.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 침대 정리다. 두 번째는 자신의 이름을 부른다. 세 번째는 ‘아이는’ 이라고 말한다.
p150 : 말을 잘하고 싶다면1 (중략) 하나는 ‘미소’고, 하나는 ‘전달력’이다.
p155 : 말에 미소를 담아라. 그리고 웃으며 전달하라.
p157 : 생각을 정리하는 3가지 방법 1. 생각 정리의 시작은 지식화다. 2. 두 번째는 직접 경험 하는 것 이다. 3. 세 번째가 키워드 정리 과정이다.
p164 : 자주 가는 공간이 나를 바꾼다.
p167 : 세상에는 좋은 사람이 너무나 많다. 그들과 시간을 보내기에 당신의 시간은 너무 소중하다.
4장, 당신이 부의 시작을 알게 된다면
p175 : 당신이 돈을 아끼고 사랑할 때, 돈도 당신을 사랑하게 된다.
p183 : 부자가 되려면 3간이 바뀌어야 한다. 그 첫 번째가 인간이다.
p188 : 부자가 되면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달라진다. (중략) 부와 성공을 위한 작은 사치는 공간을 즐겁게 만든다.
p193 : 시간은 다이아몬드고 돈은 골드다. 그런데 대중은 자신의 시간을 써서 돈을 벌고 있다. 다이아몬드를 이용해 돈을 벌고 있다. (중략) 사실 시간처럼 돈도 다이아몬드다.(중략) 지금부터라도 자신의 시간을 잘 써라.(중략) 돈은 시간이다!
p197 : 부의 사전적 의미는 넉넉한 생활이다. (중략) 돈<부<풍요<행복, 자유. (중략) 사실 마음의 풍요가 물질적 돈을 창조한다.
p201 : 당신의 내면이 풍요로울 때 미래는 찬란할 것이다. 당신도 그 자리에 있기를 바란다.
p203 : 세상의 모든 모임은 이렇게 나뉜다. ‘3불(불평하고, 불만하며, 불만을 가지며, 불안해한다.)’하는 모임이 있고, ‘3감(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한다.)’하는 모임이 있다.
p205 : 감사는 사람의 존재를 향한다. 존재에 대한 칭찬은 자존감을 높여준다.(중략) 감사의 마음은 오래 가는 것이다.
p207 : 인사 하는 삶 부의 시작이다.
p208 :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해라. 그러면 말투가 바뀐다.
5장,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p207 : 열심히 위를 향해 살지 마라. (중략) 즐거우면 하게 된다.
p221 : 현실을 부정하면 미래도 부정하게 된다.
p222 :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오늘을 허용해야 한다.(중략) 오늘 하루 즐겁고 충실하게 보내고 있는가? 나는 오늘의 나에게 감동할 수 있는가? 자신에 대한 감동은 ‘삶에 대한 감사’로 시작된다. 그리고 삶을 감사할 때, 오늘 하루를 감사하면서 허용이 이루어진다. 감사하면 받아들이게 된다. 그 과정을 통해 우리는 미래를 선물 받게 된다.
p225 : 내가 가진 것에 대한 감사, 행복과 즐거움의 시작이다.(중략) 내면이 풍요로우면 외면도 풍족해진다. 마음이 부자인 사람이 현실에서도 부자인 이유다.
p226 : 없는 것만 바라보면 없는 자가 되어버려 있는 것도 사라진다. 있는 것에 감사하면 있는 자가 되어버려 없는 것도 나타난다. 내 책상 앞에 붙여진 포스트잇 내용이다.
p227 : 당연한 것에 감사하라.
p229 : 지금의 과정이 있어야 결과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과정과 결과는 하나의 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p235 : 내면의 결핍이 사라질 때, 외모에 대한 집착이 사라진다. (중략) 매력과 개성을 표현해야 한다. 그 때 비로소 외모의 집착에서 벗어날 수 있다.
p241 : ‘하자’라는 생각 대신 ‘하지 말자’고 다짐하자. 그 다짐이 나를 움직이게 한다.
p253 : 우리는 과정에 충실하면 된다.
에필로그
p 259 : 힘들 때 힘을 빼면 힘이 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번 책을 통해 너무 많은 부분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살아오는 과정에서 놓쳤던 점들이 많았는데, 책을 읽으며 제 지난 시간을 복기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일상의 소중함을 다시금 느꼈고, 결과에만 집착하던 제 모습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라는 제목부터 작가님이 어떤 과정을 거쳐왔는지 궁금했습니다.
처음 작가님을 월부 유튜브에서 뵈었는데, 그때부터 종종 영상을 보며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책을 읽고 나니 그 영상 속에서 들었던 이야기들이 실제로 작가님의 삶 속에서 실행되고 있었고,
그 과정을 통해 어떻게 성장해오셨는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책은 투자자가 지녀야 할 덕목들을 잘 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투자 관점에 그치지 않고,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며 일상의 행복과 감사에 집중하는 삶의 태도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런 반복된 일상의 태도가 결국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만든다는 메시지가 깊이 와닿았습니다.
책을 통해 저 또한 제 과거를 돌아보게 되었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방향성을 다시 세워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나아가 이번에는 책을 읽으며 처음으로 형광펜을 사용해가며 인상 깊은 구절을 표시하고,
그 내용을 직접 옮겨 적으며 복기해보았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단순히 읽는 데 그치지 않고, 생각을 정리하고 내 삶에 적용하는 시간이 되어 책의 내용에 한층 더 깊이 몰입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챔피언의 마인드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