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유연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호이호잉입니다:^)🧡
소중한 기회로 오게된 월부학교의 첫 한달동안
쥐구멍 찾기와 우당탕탕으로 마무리 짓는 것 같지만
다음 달, 마지막 달은 줄여나갈 수 있도록 복기해보겠습니다.
목표 4권 / 실적 3권
결국엔 오르는 집값의 비밀
기브앤테이크
리더의 돕는법

결국엔 오르는 집값의 비밀은 한국경제에서 출판한 책으로, 지난 부동산 시장을 복기하며 시장의 구조를 본질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준 책입니다. 임보를 쓰면서 알고 있다고 착각했던 공급의 의미를 바로 잡을 수 있었고, 최근 이야기를 많이 듣게된 월세로 전환되는 시장에 대해서도 시장에 오래 있었던 저자의 경험으로 레버리지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투자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표면적인 내용만 보는 게 아닌, 가치와 가격이 형성되는 이유를 알고 판단할 수 있도록 깊이있게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본질을 제대로 알고 접근하면서 실력의 빈틈을 채워야 하는 이유가 명확해졌고, 그런 실력으로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며 나아가겠다고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기브앤테이크는 반독모 책이기도해서 재독하였습니다. 처음 읽었을 때 보지 못했던 내용을 보기도 하였고. 이전에 독서 후기를 작성하면서 시간소요가 너무 만힝 되는 듯해서 라이트하게 줄였다가, 바꾸게 되었는데 훨씬 기억에 남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까지는 스스로의 성장과 타인의 성장이 함께 이뤄지는 구조에 대해서 단편적으로는 서로에게 윈윈이 되는 것이 있고. 더 나아간다면 어떤 사람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파급효과로 그 그룹을 성장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천재와 천재를 만든는 사람을 구별한다는 저자의 말이 기버와 테이커를 가르는 근본적인 시작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리더의 돕는 법은 리더와 기버에 대해서 제가 갖고 있던 생각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단순하게 돕는 다의 기준이 아닌,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어 서로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는 관계로 발전 시키는 것. 그렇게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솔직한’표현으로 ‘신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도움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역할이 물 흐르듯 자주 바뀌면서 서로에게 윈윈이 되는 관계가 형성되고, 그 관계를 환경을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강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상위 1% 전략 (양파링 멘토님)
멘토님의 투자 복기를 강의에서 말씀주시기 어려우셨을텐데 불구하고 이야기해주셨다는건, 시행착오를 덜어주시려는 멘토님의 따뜻한 마음과 앞으로의 투자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들 또는 규제가 있어도 꿋꿋하게 나아갈 머릿돌을 괼 수 있었습니다. 어떤게 최선이고 어떤게 차선인지 알고 그 과정에서 타협이 습관이 되서는 안된다는 것. 가치비교가 기본이 되어야하지만 투자의 앞, 뒤에 리스크까지 보고 내 상황에 적합한 투자인지 항상 점검하고 선택해야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2강 30억 자산 달성의 현실적 로드맵 (밥잘튜터님)
10억, 20억, 30억의 목표에 걸맞는 행동을 늘려, 투자를 실행하며 자산의 규모에 포커싱한 튜터님의 투자 사례들을 들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스스로 목표와 내 행동이 얼라인 되는지 반성하게되기도 했지만, 다소 막막하게 느껴졌던 자산을 키워나가는 내 스스로의 모습을 선명하게 그려나갈 수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구르는 투자자로 기민하게 현장을 파악하는 빠른 행동력. 그럴려면 어떤 행동을 하고 나아가야하는지 튜터님의 사례를 들으면서 스스로 메타인지 할 수 있었습니다. 탄탄한 투자계획서와 현장감 넘치는 투자자가 되어야겠습니다.
목표 12회 / 실적 11회
10월 서울
이전에 기초반 수강하면서 갔었던 임장지를 배정받게되어 촘촘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규모가 크지 않아 지역 내 명확하게 나뉘는 편이였습니다. 같은 급지의 다른 앞마당과 같이 다시 비교해보면서 수도권 임장지를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다다음 기회에 투자기회가 온다면 꼭 투자하고 싶습니다.
투자금을 모아야하는 상황이지만, 지방 앞마당에서 투자금에 들어오는 물건들이 속속 나오니 마음가짐이 달라지면서. 종잣돈을 잘 모아야겠다는 생각이 더 단단해졌습니다.ㅎㅎ 또 다주택자 시뮬레이션을 해보면서 지방에서 돈을 불리고 갈아끼워나가는 그림을 그려보며, 할수 있는 것들을 계속해서 해나가야 겠다고 마음 먹게되었습니다. 마음먹은 만큼 행동하고, 진득하게 투자하면서 시장에 참여자로 살아남겠습니다.
이번 나눔글은 마인드와 매물임장 관련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마인드 글은 임장, 임보 등 투자관련된 나눔글 보다 상대적으로 잘 써지는 것 같습니다. 이타적인 글쓰기의 목표와는 조금 멀어진 것 같고, 이번달 목표에도 부족했어서 아쉽지만! 앞으로 계속해서 목표량을 높이고 이루어간다 생각하고 더 나아가려고 합니다. 어려운 일을 익숙해질때까지 반복해보고, 작은 단위로 쪼개도 보고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매일 톡터링으로 하루를 열어주시고, 함께해주시는 메퍼튜터님과 함께 할 시간이 아직 3분의2 남았지만 뭔가 시간이 가는게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목표를 생각하고 달려나가면, 그 목표를 이룬 후에 공허함을 또 다른 목표를 채워넣기보다. ‘미션을 구하려고 한다면 자연스레 목표달성이 된다’ 라는 튜터님의 말씀따라 더 끌어올리겠습니다.
튜터님 항상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