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노력하는 투자자
보노퐝입니다.
올해 1월 멘토님과 투자 코칭을 했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코칭에서 배웠던 내용을 잘 적용하고 있는지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배운 것을 적용하고 있던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투자로 챗수만 늘리는 것이 아니라 실력도 함께 늘리자]
매번 투자를 할 때 새로운 것들을 시도해보라고 말씀주셨습니다.
2호기 투자에서는 협상에 대한 부분을 깨보자고 이야기 주셨습니다.
물건들을 보면서 전에는 해보지 않았던 방법들을 시도해봤습니다.
매매가 조정, 월세낀 물건을 보면서 월세입자 내보내는 방법, 주인전세인데 매매가는 낮게 전세가는 더 낮게.
결국 투자는 시간이 끌리면서 자연스럽게 가격이 깎인 물건을
매도인이 중도금을 받고 미리 퇴거해 공실로 전세를 맞출 수 있는 조건으로 투자했습니다.
제 실거주 매도 잔금이 길어서 그 기간을 맞춰주셨고, 전세도 미리 맞춰서 승계 받는 조건이었습니다.
돌아보면 아쉬운 부분이 남는 것도 있지만, 다양한 시도를 해봤다는 경험 자체가 제게는 큰 힘이 되었습니다.
최근에 3호기 투자를 했습니다.
2호기 투자할 때 아쉬웠던 부분은 너무나 많은 지역을 후보로 올려 놓고,
물건들을 찾아다니다 보니…투자를 하기까지 시간이 오래걸렸습니다.
또 내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더 좋은 것은 없었을까? 이런 부분도 있었구요.
강의와 튜터님과 질의응답을 통해서 투자 지역을 좁히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좁힌 지역 내에서 내 투자금으로 조금 벅찬 지역&단지부터 내려오면서 투자후보 물건을 찾았아 투자를 했습니다.
물론 아쉬운 부분도 많습니다. 규제 직 후에 했던 투자라 제가 시장이 많이 휘둘렸습니다.
주변단지까지 넓혀서 물건을 충분히 살펴보지 못한 부분이 아쉽고,
그 앞단에 꾸준한 전화임장을 통해서 투자 가능 물건들을 검토하는 과정이 없었습니다.
연차와 반차를 써서 일단 현장으로 달려가서 파악해보자는 생각이었는데
전화를 통해서 미리 매매, 전세 흐름을 파악했더라면 보지 않았을 단지도 봤었구요.
강의 중간에도 계속 말씀해주셨던 ‘전화임장’ 매달 숫자를 많이 못쳐봤는데
다음 달에는 전화임장의 숫자를 100회까지 채워보겠습니다.
이번 투자로 상승장이 되면 내가 어떻게 행동할 것 같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리스크는 충분히 검토하지 않고, 직진만 할 것 같아요.
최악의 상황에선 역전세 등의 문제로 그동안 투자한 물건들을 지키지 못할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스스로를 진정시킬 장치들을 마련하고, 자만하지 않고 겸손한 자세로 투자에 임하겠습니다.
이번 한 달 과정을 통해 나라는 투자자에 대해서 이해도가 높아 진 부분이 가장 큰 성과라 생각합니다.
[투자를 할 수 없을 때도 실력을 꾸준히 키우자]
코칭할 때 독서량을 늘리면 좋겠다고 말씀주셨습니다.
당시에 스스로도 느낄만큼 굉장히 불안했고, 마음을 잘 다스리지 못했어요.
그 동안 투자 공부를 하면서, 강의, 임장 등은 마감이 있으니 우선순위를 높여서 챙겼어요.
독서는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다보니 자꾸 뒤로 밀리고, 한달에 1권. 많으면 2권을 읽어 왔습니다.
한달에 4권은 읽어야 하고, 독서 목록도 작성하라고 말씀주셨어요.
2호기 투자를 마치고 투자금이 없었던 상태라 이참에 부족한 독서를 채워보자라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이전에는 1년에 20권도 읽지 못했는데, 올해는 34권째 읽고 있습니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이전 보다는 조금 더 차분해진 느낌이 들긴해요 ㅎㅎ
2호기 투자 후 다음 투자를 생각하면서 5천, 1억으로 할 수 있는 단지들을 뽑았어요.
물론 매달 뽑지는 못했고, 제대로 뽑은지도 알 수 없지만…
이렇게 해서 뽑아둔 단지들 덕분에 1호기 매도 후 갈아타기에 대한 결정을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막 투자를 마쳤기에 한동안은 투자를 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런 시기를 어떻게 보내는지에 따라서 다음 투자의 결과도 달라질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음 투자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실력을 키우며,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 물건은 어떤 것이 있는지 꾸준히 살펴 보겠습니다.
한번 씩 돌아가면서 5천 or 1억 or 1.5억 or 2.0억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단지 선정하기.
이 부분은 다음 투자까지 지속적으로 파악하겠습니다.
[선명한 앞마당]
1월 코칭에서 들었던 내용이지만 잘 실천하고 있지 못한 부분입니다.
앞마당을 만들 때 매달 40개 정도 매물을 보라고 말씀주셨는데.
돌아보니 평균 15개 정도 매물을 보면서 앞마당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매물을 본 단지와 그렇지 않은 단지의 선명도는 차이가 크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알면서 실천하지 못했습니다.
솔직히 쉽지 않은데 이 부분이 나를 가로 막는 벽중에 하나라 생각합니다.
환경 안에 있을 때는 어렵지 않게 해나가는데…
기초반을 듣거나 혼자 앞마당을 만들 때는 이 부분이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조금 더 높은 목표를 가지고, 매달 앞마당을 만들 때 최소 물건 40개는 보겠습니다.
물건 40개를 보지 못한다면 부동산만이라도 최소 20개를 들어가서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시장에서 오래 살아 남아서
‘나때는~’ 이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투자자.
조금씩 더 나은 자산을 쌓아 가면서
종부세도 낼 수 있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27년 10월 31일
앞마당 50개
4호기 투자
독서 +100권
투자공부 1만시간
좋은 강의 준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날이 많이 추워졌는데 건강 유의하시구요~
댓글
퐝님♡ 성장후기담♡ 넘 대단하세요♡ 겸손하시기까지. 매도후 바로 투자까지 연결하기 까지 해보지 못했지만 상당히 몰입하더라도 버거울 것 같아요 우리 잎마당도 함께 매임하면서 할 정도이셨으니깐요♡♡ 지투 26기를 함께 할 수 있어 너무나 즐거웠어요^^
퐝님 한달동안 정말 감사했구 옆에서 보면서 정말 본받을 만한것들을 다 적어놨어요ㅎㅎ 저도 11월에는 퐝님 반만큼만 따라가 보도록 할꼐요ㅎㅎ 스마트하시고 빠르게 과제하시는 모습보고 매번 놀라웠어요ㅎㅎ 11월 재테기초반 파이팅하시구 부산오면 연락주세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