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 취준을 끝내고 이제 막 재테크를 시작해보려는 30살 직장인입니다.
무작정 돈을 잘 모으고 불리고 싶다는 욕심은 있었지만, 막상 위험성이 높은 투자를 할 용기는 없어 지난 1년 반 동안은 ‘재테크를 흉내내는’ 수준으로만 지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 문득 ‘이렇게 공부도 안 되어 있는 상태로 자산을 늘릴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던 중, 우연히 너나위님의 유튜브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영상 속에서 너나위님이 “강의에 쓴 돈은 하나도 아깝지 않았다”라고 말씀하신 부분이 유독 기억에 남았습니다. 그 말을 듣고 ‘나도 이번 강의를 통해 제대로 된 방향성을 잡고, 저축과 투자에 확신을 가지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오프닝 강의를 들으면서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에 위로를 받았고, 동시에 너나위님의 솔루션을 통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재테크 공부를 꾸준히 하기입니다.
“투자에서 가장 큰 리스크는 준비되지 않은 나 자신이다”, “헷갈린다면 임장을 더 다니고 공부를 더 해라”라는 말씀을 들으며 최근의 제 고민들이 자연스럽게 떠올랐습니다. 역시 방향을 잃었다면 더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두 번째는 투자 전에 기대 수익보다 리스크를 먼저 보기입니다.
몇 년 안에 차도 사고, 결혼도 해야 하기에 ‘잃으면 안 되는 돈’은 예금과 적금으로 모아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ISA 계좌에 넣은 자산의 수익률이 훨씬 높은 것을 보니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지금 예금, 적금을 계속 유지하는 게 맞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너나위님의 “2~3년 후 단기적인 자금 운용 계획이 있다면, 기대 수익만 볼 것이 아니라 리스크를 함께 고려해 더 나은 선택을 해야 한다”는 말씀을 듣고, 앞으로는 감정에 휘둘리기보다 이성적으로 판단하며, 나에게 맞는 계획을 세워가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막연했던 재테크에 대한 두려움을 조금씩 없애고, 돈을 다루는 태도를 먼저 배우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좋은 강의 열심히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제목 : 오프닝 강의에서 가장 인상깊었는 구절을 제목으로 정해보세요!
댓글
선선한 가을 아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