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퍼스트펭귄] #2025-93 '하루관리' 독서후기

25.11.0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하루관리

2. 저자 및 출판사 : 이지성, 황희철 / 문학동네 출판사

3. 읽은 날짜 : 2025.11.04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만점에 9점

5. 핵심 키워드 : #시간관리 #하루관리 #인생관리

6. 한줄평 : 하루관리를 통한 인생의 변화

7. 저자 및 도서 소개

시간관리를 통해 하루를 관리하고, 그 하루들이 쌓여 인생이 바뀐다! 

변화를 위해 충실하고 치열한 하루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 저자의 하루관리 습관은 변화를 위해 시작되었고 모든 저자들에게 할 수 있다는 희망과 두려움이 꿈으로 바뀔 수 있다고 한다. 작은 시간부터 관리함으로써 하루를 관리하고 그 하루하루들이 쌓여 인생 자체가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고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바꾸어보자.

 

 

STEP2. 책에서 본 것

* 변하겠다는 결심은 계기는 될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변하기 힘들다. 의지를 갖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 인생에서 가장 가치있는 것은? 시간.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시간의 노예가 되기도 하고 주인이 되기도 한다. 다시 말하면 우린 선택할 수 있다. 시간의 노예로 살 것인가, 시간의 주인으로 살 것인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진다. 

 

* 중요한 건 잠을 몇 시간 자느냐가 아니다. 진정으로 중요한 건 절실함이다. 목표를 반드시 이루고 말겠다는 의지가 매일 새벽마다 눈을 번쩍 뜨게 만든다. 하지만 할 거 다 하고, 만날 사람 다 만나고, 마실 술 다 마시고, 흥청망청 시간을 물쓰듯 쓰면서 삶이 달라질 거라고 믿는다면 내가 해줄 수 있는 말은 더이상 없다. 

 

* 시간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건 인생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 시간이 내 통제범위 밖에 있으니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조차 모른다. 

 

* 스스로 시간의 주인이라고 느끼는 사람은 남들보다 훨씬 충만한 삶을 사는 법. -> 나는 내 시간의 주인이다! 

 

* 하루를 우습게 보면 안 된다. 하루가 쌓여 생기는 시간의 무게는 엄청나다.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무서운 효과가 있다. 하루를 어떻게 보낼 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야말로 성공의 가장 큰 힘이다. 

 

* 인생 설계는 바로 꿈이다. 꿈이 없는 인생은 나침반 없는 배와 같아서, 제아무리 열심히 노를 젓는다고 해도 같은 방향만 빙빙 돌게 된다. -> 주기적으로 나의 비전보드 점검 필요! 

 

* 지금은 캄캄하고 아무것도 안 보인다고 느낄지 모르지만 인생은 어둠과 빛을 함께 준비해두는 법이다. 그러니 걱정 말고 열심히 현재를 살자. 지나간 과거를 후회하거나 오지도 않은 미래를 걱정하지 말고. 답은 언제나 지금 이 순간에 있다. -> 지금, 여기, 현재에 스포트라이트 비추기! 

 

*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별것 아니게도 보이고 좋게도 보이는 법. 가난을 탓하기 전에 주어진 것을 소중하게 사용하고 있는가, 다시 한 번 물어보자. 

 

* ‘어디에 가치를 두고 살 것인가?’ 자신이 답을 찾지 않으면 그 누구도 알려줄 수 없다. 

 

* 성공을 만드는 것은 역경 자체가 아니라 성공한 사람들의 노력과 태도였다. 그들은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그것을 오히려 성공의 밑거름으로 삼았다. 다른 사람들에게 호소하고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대신 역경 속에 숨어 있는 의미와 배움을 찾으려 했고, 경험에서 배우고 확실한 내적 자산으로 삼았다. 

 

* 세상에 많은 것들이 사람에게 기쁨을 주지만 책만큼 사람을 중독시키는 것을 보지 못했다. 이건 스스로 경험해보면 알 것이다. 

 

* 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곳은 어떻게 해야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 고객들에게 수익이 거의 가지 않아야, 아니 마이너스가 나야 돈을 번다. 고객들의 마이너스는 그들의 플러스니까. 

 

* 부는 기본적으로 지식이다. 각 방면의 지식을 쌓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그 방면의 전문가가 쓴 책을 읽는 것. 책 한 권 읽고 강의를 듣는 데 서너 시간만 투자하면 전문가가 평생 연구한 지식에 가닿을 수 있다. -> 독서를 통한 레버리지! 

 

* 경제와 금융은 왜 이렇게 어렵게 느껴질까? 어려운 말로 치장했기 때문이다. 어렵게 설명해야 사람들이 경제와 금융의 구조를 볼 수 없고, 겁먹고 전문가에게 맡기니까. 돈을 맡긴 사람들은 가난하게 되고 자신들은 부자가 되고 자신들은 부자가 되고, 이게 바로 금융기관들이 돈을 버는 구조.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1월을 시작하면서 아침 시간을 활용하는 작은 목표를 세웠고 실행하고 있다. 그리고 몇 년 전 아주 인상깊게 읽었던 이 책을 다시 한 번 책장에서 꺼내 읽었다. 나는 오늘 어떤 하루를 보냈을까? 의미 있는 하루를 보냈나? 그저 시간에 의해 지배 받으면서 쳇바퀴를 굴리고 있는 것 아닐까?

 

작은 시간을 관리하는 것을 시작으로 그 시간들이 모여 의미 있는 하루를 보내고, 그 하루하루들이 쌓여서 인생 자체가 획기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 저자가 전달하는 명확한 메시지다. 

 

하루를 계속 바쁘게 살아오고 있었지만, 좀 더 발전이 필요하다고 느꼈을 뿐만 아니라 제자리만 돌고 있는 것은 아닐지 반성하는 시간들이 있었고,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우리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24시간을 더 생산적이고 의미 있게 보내는 것이 중요한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이지성 작가가 항상 강조하는 ‘독서’.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낸 이 책에서 주인공도 남들처럼 평범하게 시간을 버리다시피 사는 삶을 살다가 멘토를 만나 독서를 통해 시간, 하루, 인생이 바뀌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많은 성공한 위인들이 하나같이 입을 모아 말하듯, 독서는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임을 명심하자. 그러므로 꾸준히 계속 지속되어야 한다. 언제까지? 평생.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독서모임, 멘토링, 플래너 기록, 강의수강, 비전보드, 1년 100권 읽기, 경제스터디, 논어 읽기, 봉사활동

이야기 속 주인공은 멘토를 만나 위와 같은 여러 활동을 통해 하루하루를 바꾸어 나간다. 모두 다 나에게 필요한 것들이지 않을까? 모두 적용해보자. 

 

독서모임 – 지난 열중반 독서모임을 통해 조원분들과 발제문을 발표하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었다. 역시 같은 책을 읽더라도 해석이 다를 수도 있었고, 본인의 경험을 적용시켜보는 것을 통해 좀 더 책을 한 번 더 곱씹어볼 수 있는 계기였다고 느꼈다. 월부에서 시행하는 돈독모는 시간상 바쁜 요일과 업무시간과 항상 겹쳐 할 수 없겠지만, 다른 동료분들과 혹은 친구나 가족과 함께 적극적으로 독서모임을 만들어보고 책에 대해 토론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멘토링 – 나에게 삶의 멘토가 있다면, 내가 걸어가고 싶은 길을 먼저 걸어본 사람을 만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막연히 생각한 적이 있다. 사업적으로도 있을 것이고, 투자적으로도 있을 것이며 삶 자체를 통틀어서도 있을 수도 있다. 물론 그런 분들을 만나 멘토멘티 관계가 되는 것이 쉽진 않겠지만 시도 안 할 이유가 있을까? 오프라인 강연 참석, 이메일, 멘토링 코칭 등 많은 프로그램들을 활용해서 소중한 멘토분을 만나는 것부터 시작이다. 또한 나도 누군가의 멘토가 될 수 있도록 나의 삶을 개선해나가자. 

 

플래너 기록 – 작년부터 매일 빠짐없이 플래너를 써오고 있다. 주간 계획을 필두로 하루하루를 계획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으며 이 플래너는 앞으로도 쭉 이어나가보자. 매일 목실감 쓰는 것도 물론. 

 

강의수강 – 독서 레버리지 이상으로 강의나 강연을 통해 인사이트 얻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하다. 사업적으로 외부 강연이나 강의를 수강하는 것 뿐만 아니라 투자공부를 위해서도 강의는 정기적으로 계속 수강하자. 

 

비전보드 – 열반스쿨 기초반을 통해 가장 얻은 것이라고 하면 단연 비전보드를 작성한 것이다. 살아가면서 조금씩 수정이 필요하겠지만, 이 비전보드를 통해서 나의 만다라트도 작성할 수 있었고 거실에 크게 써서 붙여서 자주 보며 마음을 다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기적으로 나의 비전보드를 점검하고 보다 나은 삶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자. 

 

* 1년 100권 읽기 – 앞선 비전보드를 작성할 때 내가 개인적으로 세운 목표이기도 하다. 25년이 끝나가는 이 시점에 현재 이 책이 93권째이며, 매년 100권 이상은 읽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독서를 하자! 독서는 기본중의 기본임을 명심할 것. 

 

경제스터디 – 경제와 금융은 아직까지 많이 어렵다. 매일 경제뉴스를 읽기도 하고 간혹 책을 통해 배우려고도 해보지만 부족한 점이 많다. 투자 공부를 하면서 나의 소중한 종잣돈을 투자하는 것 또한 경제와도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임을 명심하고, 경제와 금융을 알기 위해 스터디에 참석하는 것을 내년 상반기 목표로 삼아보자. 

 

논어 읽기 – 이야기 속 주인공은 어려운 논어를 도대체 왜?.. 라고 처음에 생각했고 나 또한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저자가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여 논어 부분을 집필한 것은 충분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논어] 책 구매하여 읽고, 황희철 작가가 하는 것 처럼 논어 필사 또한 해보자. 

 

봉사활동 – 이지성 작가는 자기계발과 인문학의 목적이 ‘사랑’이라고 하며 이 깨달음을 실천하기 위해 저소득층 공부방에서 교육 봉사활동과 해외 빈민촌에 학교와 병원 등을 세우는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일조하는 삶을 살고 있다. 내가 경제적으로 궁핍하고 시간이 없는데 봉사활동을 왜? 라고 막연히 생각했던 적이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이 세상에서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며 타인을 위해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이미 책을 통해서 배웠고 실천해야 함을 알고 있다. 마음만 먹으면 가까운 곳에서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을 것이다.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2)

“성공하는 데 시간이 그렇게 중요할까? 물론이다. 자신의 시간을 함부로 쓰고도 성공한 사람은 세상에 단 한 명도 없으니까.” 

 

(P.84)

“스마트폰에 미래를 팔지 마세요. 좀더 자신을 위해, 세상을 위해 유익한 시간을 보내세요.” 

 

(P.149)

“지금은 비록 돌아가는 듯 보이고, 뒤로 가는 듯 보여도 사실은 앞으로 가는 거예요. 멈추지 않는 이상 우리는 늘 앞으로 가고 있는 거죠. 그러니 인생을 사랑하는 일을 멈추지 마세요.” 

 

(P.249)

“집에서 텔레비전을 치우라고 권하고 싶어요. 그리고 그 시간에 책을 읽으세요. 독서야말로 자신의 마음을 지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만토바
25.11.04 16:54

후기를 계속 쓰고 계시네요! 펭귄님 빠이팅^^

메린
25.11.04 18:20

매번 깨달은점과 적용할 점에 감탄을 얻고 갑니다..!! 독서후기쓰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ㅎㅎ

해피만땅
25.11.04 21:40

퍼스트 펭귄님~ 열정보다 꾸준함이 정말 힘든데 한결 같으시네요👍 시간을 통제하지 못하는 것은 인생을 통제하지 못하는것이다는 문구가 넘 찔리네요. ㅋㅋ주도적인 삶을 위하여 노력해 보겠슴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