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월부학교 가을학2ㅣ 성장&성공 모두 해내는 밥잘학개론 찡아찡] 정답이 있을 거라는 환상을 버리세요 - 오렌지하늘 튜터님 3강 후기

25.11.07

 

 

안녕하세요?

나 자신을 지키는 투자자 찡아찡입니다 : )

 

지속적으로 강의를 들어왔기 때문에 강사님들이 해주시는 말씀들은 어쩌면 다! 아는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번 받아 들여지는 강도가 다른 것은 제가 아직 완벽하게 수용하지 못 했기 때문일까요?

10. 15 규제 이후 튜자가 가능한 지역이 갈렸습니다.

저 역시 포트폴리오 타령을 하며 수도권 앞마당을 늘리고 있었기에 규제가 터진 날은 잠시 어어어? 하긴 했었는데요,

사실 그런 건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나의 상황 보다 중요한 건 내가 해당 지역에서 어떤 단지를 눈 여겨 보고 있느냐! 였어요

서울이든 수도권이든 광역시든 중소도시든 사람들이 더 좋아하는 단지에 투자하면 됩니다.

 

“여러분, 어차피 한 채~네 채 보유하고 계시죠? 그러면 그냥 투자하면 됩니다.”

 

뇌피셜만 굴리면서 어디가 더 먼저 오를까? 어디가 더 많이 오를까? 복잡하게 생각했었다면 뭔가 더 심플하게 정리되는 느낌이라 더욱 좋았던 오하 튜터님의 3강 후기를 남겨 보겠습니다.

 

 


 

현재 부동산 시장 정리

 

각 시기마다 같은 투자금으로 살 수 있는 단지가 달랐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들어보는 어휘 ‘얼.죽.신!’

맞습니다. 저도 그래서 신축만 보고 투자 후보를 걸렀을 때가 있었네요

서울에서도 상위 급지는 전고점 경신이 이상하지 않을 만큼 많이 올랐는데요, 여전히 4~5급지 지역은 저렴한 단지가 남아 있었습니다.

에이, 어차피 투자 못 하잖아요!

비규제 지역에서만 투자가 가능하다고 해도 앞단에 있는 곳의 분위기를 보면서 투자로 들어가는 게 중요했습니다.

앞 선 G지역이 오르지 않았는데 비규제지역이 먼저 오를리 없었어요

저렴한 가격 수준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투자 기회가 없는 지역이라도 가격 감을 꾸준히 잡아 보겠습니다.

현재 내가 겪고 있는 시장에 대한 분석도 항상 강의에만 의존하고 있었구나 깨달을 수 있었는데요, 지금 시장에 대한 진단과 앞으로는 이렇게 펼쳐지겠구나! 라는 생각을 임장보고서에 담아내려고 노력해 보겠습니다.

 

 

수도권 비규제 지역 정리

 

여전히 투자 기회를 주는 비규제 지역들! 아직 덜 올랐다는 의미일 수도 있고, 앞으로 사람들이 몰리니 풍선 효과가 예정된 곳이기도 했습니다.

중심부에서 멀기도 하고, 교통 소외지역이기도 하고, 이런 곳들은 어떻게 투자로 접근해야 하는지 알려주셨는데요

튜터님의 사고 프로세스를 알 수 있어서 정말 유익했고 씽크를 맞춰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오 나의 생각과 비슷한 흐름으로 접근하시는구나! 착각하면 안 되겠죠?

강의를 들을 때는 다 아는 것 같지만 문제는 혼자서도 투자 의사 결정 과정을 해낼 수 있어야 했어요 그래야 어떤 결과가 주어지더라도 감당할 수 있을테니까요

개인적으로는 수도권 외곽 앞마당이 많지 않아서 가보고 싶기도 하고, 아직도 갈 데가 많구나 싶기도 했습니다.

고생한 만큼 기억이 잘 난다는 진리를 품고 직접 가보며 앞마당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진짜 투자 고민을 끝내는 방법

 

항상 강의 마무리는 강사님들께서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이라고 해서 마인드를 잡아주시는데요,

 

“여러분들이 어려운 건 성공 경험이 없어서 그래요!”

 

이번 오하 튜터님의 3강은 짧은 만큼 강렬해서 기억에 남았습니다.

 

그럼에도 꾸준하게 해내시는 튜터님들과 저의 큰 차이점을 알게 되었다고나 할까요?

전임이 어렵고, 매임에 마음에 허들이 있는 이유는 한번도 성공 경험을 느끼지 못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럼 나는 왜 그런 경험치가 없었을까? 그 만큼 절대적인 양이 부족하기도 했습니다.

확률을 높여야 그 안에서 ‘오 이렇게 하는거구나!’ 경험이 쌓일텐데 그렇지 못 했어요

아직 11월 초네요 처음에 마음 먹었던 대로 이번 달은 오롯이 나의 성장을 위해서 임장도, 임보도 더 힘을 내보겠습니다. 스스로가 좋아지는 12월을 꼭 맞이하겠습니다!

 

여리 여리하신 튜터님, 역시나 그렇게까지 해보셨구나

괜히 저 자리에 있으신 게 아니구나 깨달으며 큰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나에게 돈을 벌어다 주는 시간을 보내며 ‘힘들다, 어렵다, 죽겠다’ 하지 않고 과정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값진 강의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오하튜터님🧡

 

 

 

BM 

  • 4~5급지 앞마당 트래킹 소홀하게 하지 말기
  • 나의 자산 상황 매달 꼭꼭 업데이트 하기
  • 편익과 비용을 실제로 적어 보고 판단할 것
  • 지역 분위기가 궁금하다면 매도자 컨셉으로도 전임해 볼 것

댓글


찡아찡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