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1억 만드는 가장 빠른 첫 시작,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김인턴

안녕하세요.
아스라이입니다.
이번 재테크 기초반 11기 1차 강의는 저에게 있어 인생의 변곡점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너무나도 많은 바를 깨닫게 해주고, 나아갈 용기와 방향과 인내를 알려준 교육이었습니다. 이번 수강 후기를 통해 '과거의 나'와 '강의를 듣기 직전의 나', 너나위님의 조언들을 바탕으로 '개선될 나'에 대하여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과거의 나는 어땠는가?
어렵게 들어간 첫 회사를 다닐땐, 갑작스레 연고 없는 지역으로 독립함과 동시에 근무 중 생긴 힘든 일에 대한 보상심리가 작용하여 계획없이 충동적으로 소비하는 생활을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정말 잘못된 첫 단추였습니다. 한번 늘어난 소비습관은 쉽게 고쳐지지 않았고, 연봉이 올라도 소비는 그대로여서 저축하는 돈의 비율이 작았습니다. 때때로 이러면 안된다는 자각이 있었지만, 저는 계획만 없었던게 아닌 '자제력'과 '인내심'도 없던 상태여서 충동적인 소비는 줄이지 못했습니다.
강의를 듣기 직전의 나는 어땠는가?
강의를 듣기 직전의 저는 ‘조급함’에 가득찬 상태였습니다. 경력이 쌓이면서 제 나이 또래의 동료들이 결혼을 해서 집을 장만했다던가, 든든한 시드머니를 바탕으로 투자에 성공한 신화들을 종종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얘기를 듣다보니 위기감이 들어 조급함에 남들이 산다는 주식을 따라 사고, 부랴부랴 저축 계획을 세우고 가계부를 작성해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땅에 씨를 뿌리고 수확을 할 순 없었습니다.
따라산 주식은 손해가 난 상태로 전전긍긍하다, 조금이나마 회복되었을 때 후다닥 정리했고 부랴부랴 준비한 저축 계획과 가계부는 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정리되지 못하여 좌절되기 일쑤였습니다. 그러면서도 자산을 잘 모은 동료들을 부러워하면서도 개선되지 않는 제 모습에 자괴감을 갖는 것의 반복이었습니다. 그렇게 저축을 하고 자산을 불리는 일련의 과정이 결코 쉽지 않음을 뼈저리게 느꼈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열심히 노력했을 동료들이 너무나 대단하고 동기부여가 되어 제대로 시작하자는 마음에 월부를 찾게 되었습니다.
강의에서 너나위님의 조언이 어떻게 와닿았는가?
[나의 역량을 자산으로 보는 것]
강의 초반, 너나위님이 모든 것을 자산으로 보고 이를 개발하고 발전시킨다는 말씀을 하시며 인내 자산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인내심과 절제력 등을 바꾸기 어려운 개개인의 성향으로 취급하던 저에게는 너무나 새로운 접근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재테크는 단기의 성공이 아닌 노후에 나를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장기적인 과정이라 말씀해주시며 공기에서 나무가 될 때까지 인내자산이 쭉 동반되어야 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이러한 조언이 스스로에 대한 자괴감이 있던 저에게 선천적으로 부족한게 아닌 아직 준비되지 않은거고,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위로처럼 들려 다시 제대로 시작해보겠다는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통장쪼개기 : 돈을 모으려 하지 말고 약속한 만큼만 써라]
돈을 모으고자 할 때 ’돈을 계획한 만큼만 써라‘ 라는 너무나 당연한 약속을 많이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가계부를 쓰고 포기하고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돈을 계획한 만큼만 쓴다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임을 알게되었습니다. 사용 목적에 상관 없이 일정 금액을 하나의 통장/카드로 사용 하다보니 가계부를 쓸 때 시간이 너무나 소비되었고, 같은 지출이더라도 정리할 때마다 사용 목적이 분류 되는게 달라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강의를 통해 배운 통장 쪼개기는 오히려 각 지출의 카테고리를 간편화 하고, 관련된 것들만 개별 카드로 나누어 결제하면 가계부를 시간 들여 쓰지 않아도 된다는 노하우로 받아들여졌습니다. 동시에 약속한 만큼만 쓰면 돈은 저절로 모이게 된다는 그 간단한 이치를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고 체계 없이 실행했던 모습을 다시 되돌아보며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배운 소비 통제 방법을 적용한 한달 후의 저의 결과는 어떨지 기대하며 잘 실천해나가려 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개선될것인가?
이번 강의는 위 인상 깊었던 조언 외 투자의 특성에 따라 알파투자 베타투자를 구분한 것과 이를 활용했을 때 수년 후에 축적될 자산에 관한 내용, 보험의 재 정립 등 너무나 유용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배운 것을 실행하지 않으면 그 어떤거도 의미없다. 이 내용을 되새기며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나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며, 1주차 강의를 들으며 적용해본 것을 유지하고 개선해 나가며 더 나은 소비 습관을 들이고 체계적인 투자 시스템을 만들어나가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