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1억 만드는 가장 빠른 첫 시작,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김인턴

1. 단 한명의 예외도 없는 그 길을 가자.
드림라이프 프로젝트를 위해서 10년 10억을 목표로
역량자산을 가꿔야겠습니다.
월부 안에 능력자분들의 이력을 보고 빠른 시일 내에 자산 달성한 게 부러웠습니다.
사실 그분들이 놀면서 한 게 아니고 뼈를 깎는 고통을 수반해서 이룬 것인데 그것만큼 못하면서
그걸 바라고 있더라구요.
전 조금 긴 호흡으로 10년 10억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회사 구조탓 하지 말고 일단 내가 할 수 있는 능력치(인간관계, 컴퓨터 등 뭐든)을 끌어올리고,
인내자산을 다시 다져야겠다고 생각해습니다.
부자 되는 거가 돈만 많이 버는 거 아닌가 했는데 돈을 벌고 유지할 수 있는 그릇도 키우는 거라 생각이 듭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지금 저의 상황에서는 투자 자산보다는 인내자산을 더 키우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요새 투자 한 개 끝나고 매우 게을러졌는데 다시 점검해보고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맨날 가계부 쓰다가 중간에 포기했는데 너나위님이 알려주신 통장쪼개기 실천하면 잘 할 수 있을 거예요!
직접 다 해보시고 알려주시는 거니 실패할 리 없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내자산 키우면서 그냥 넋 놓고 있는 게 아니라 투자자산 키우기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독, 강, 임, 투!!! 돈 없어서 강의 못 듣는 달은 임장으로라도 메꾸기!!
2. 나적나 (나의 적은 나 자신이다.)
통장쪼개기 없이 그저 졸라매고 그거에 스트레스 받아서 홧김에 쓰는 자신을 떠올리게 됐습니다.
괴롭게 졸라매지 말고 구조적으로 설계하고 그 내에서 자유롭게 쓰면 스트레스도 덜 받고 모으는 돈도 착실히
모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의 최대 약점인 카페비용!
카페비용 우습게 생각하지 말고 집에서도 충분히 강의 듣고 할 수 있으니 나가는 걸 최소화해야겠습니다.
밖에 나가서도 최대한 적게 먹고 딸이랑 나가서 놀 때 무료시설 이용하는 것도 활용해야겠습니다.
3. 편견 걷어내기
단기로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생존이 먼저다!!
우리는 30년 바짝 벌어서 70년을 생존해야 하고 자식도 키워야 합니다.
사실 얼마전에 남편 회사 사람들이 어디 산다, 어디 아파트 가지고 있다, 여행 간다 이야기 들을 때마다
비교심리가 또 올라왔습니다.
객관적으로 누가 봐도 남편 회사선배들과 사람들의 자산은 저에겐 커 보였습니다.
메이플자이, 서울숲푸르지오, 목동재건축단지 30평대 자가, 잠실엘스, 국제학교 등등.
우린 언제 저런 곳에서 살지? 국제학교라니 진짜 집이 부자구나 등등 생각이 올라오더군요.
그럴 때 “당장 누가 얼마 벌었대 이런 거에 관심 가지지 말자. 남의 돈은 남의 돈일 뿐이다.”라는
너나위님 강의 듣고 다시 생각 고쳐먹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인상 깊었던 것 중에 하나는 나의 중요한 일은 가족과 상의하는 것이 필수가 아니라는 것.
사실 투자 자체로 남편과 부딪치게 됩니다.
가족은 나를 사랑하지만 경제적 이해도가 낮고 이 생태를 잘 모르기 때문에
내가 리스크 다 관리 꼼꼼히 해서 실행하고 책임져야 함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저도 모르게 남편에게 계속 물어보고 의존하게 되는데 그러지 말고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 해봐야겠습니다.
4. 마음 다스리기
"투자를 2배 잘해도 ㅈㅈㄷ이 형편없으면 따라잡기까지 30년 이상이 걸린다."
즉 저축이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월부에서 부산대구 강의 올라와서 또 마음이 붕뜨게 됐습니다.
(문구 정말 잘 정하시는 거 같아요 ㅎㅎ!!)
드릉드릉해서 급하게 매수하는 실수하지 말고 아래의 말을 기억해야겠습니다.
"돈을 모으는 기간은 내가 그만큼 늦어지는 기간이 아니라
돈을 모으는 기간은 굴릴 돈을 만들며 투자를 준비하는 기간"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는 건 ㅌㅈ를 공격적으로 잘 해서 빠르게 하는 것이 아니고
아껴서 모으는 기간을 줄이는 게 빨리 달성하는 길인 것을 또 명심해야겠습니다!
이번 달 반드시 해야할 것
1. 통장 쪼개기
저축하는 법 예시가 케이스마다 다양한데
지금 나의 경우 육아휴직으로 외벌이 중.
앞으로 월세 살 예정인데 이거 비율을 조정해서 저축하는 것에
초점 맞출 수 있도록 조정해보자.
2.연금저축계좌 개설하기
3.지금 종신보험 2년 남았는데.. 계속 끌고갈지 해지할지 고민해볼 것.
댓글
경자전성시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