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내일마감]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인간관계론
독서멘토, 독서리더


워런 버핏은 누구인가
p.10
1. 하루하루 변화하는 주가에 얽매이지 말고 장기 보유를 원칙으로 한다.
2. 자기 능력 범위 안에서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는 기업에만 투자한다.
3. 유행이나 전문가의 조언에 기대지 않고 자기 스스로 생각한다.
4. 빚을 지지 않고 자기 돈으로 투자한다.
버핏의 6세부터 21세까지(1930~1951년)
p.17 질투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성공에 걸맞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p.17 훌륭한 사람과 일하면 멋진 일을 해낼 수 있지만, 어리석은 사람과 일하면 인생이 밑바닥으로 전락하고, 사악한 사람과 일하면 불행한 결말이 찾아온다.
p.20 일단 시작하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p.20 버핏은 인생에서 성공하는 사람은 학교 성적이 뛰어나거나 인기가 많은 것이 아니라 실행력 있는 아이라고 생각했다.
p.30 정신과 육체는 하나뿐이며 그것을 평생 써야 합니다. 정신과 육체를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40년 후에는 오래 탄 자동차처럼 삐거덕거리게 되지요. 그러니 지금부터, 오늘부터 당장 소중히 아껴야 합니다. 10년, 20년, 30년 후의 정신과 육체가 어떻게 움직일지는 그것으로 결정됩니다.
p.31 아무 생각 없이 레이스에 참가하는 사람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요컨대 제대로 분석해서 돈을 거는 사람이 없는 집단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p.35 자기 내면의 점수에 만족하면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외면의 점수만 신경 쓰는 사람은 다소 공허한 인생이 되겠지요.
p.49 나보다 훌륭한 사람을 사귀어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그러면 나도 조금은 나아지지요. 나보다 못난 사람들과 함께하면 어느새 장대에서 미끄러져 내리고 맙니다.
p.50 사람은 습관에 따라 행동하므로 올바른 사고와 행동을 일찍이 습관화해야 합니다.
p.55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다. 스스로 생각해서 ‘옳다’라고 결론지었다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다.
버핏의 22세부터 39세까지(1952~1969년)
p.88 자신이 보유한 주식의 시장 가격이 20%나 30% 하락했을 때 감정적으로 또는 금전적으로 괴로워질 것 같다면, 주식 투자에는 손을 대지 말아야 합니다.
p.88 주가는 날마다 이리저리 요동치지만, 길게 보았을 때 자신이 투자한 기업에 정말 가치가 있는 한 가격은 기업의 가치에 점점 가까워지기 마련이다. 투자할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결코 침착함을 잃지 않는 자세와 생활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투자하는 현명함이다.
p.102 다른 사람이 욕심을 낼 때는 신중하게 행동하고 다른 사람이 의심에 빠져 있을 때는 풍부한 자금을 토대로 훌륭한 저가 주식을 손에 넣었다.
p.109 지금은 비참해도 10년 후에는 좋아질 거라고 생각하며 행동해서는 안 됩니다. 지금 즐길 수 없는 일을 과연 10년 후에 즐길 수 있을까요?
p.114 장래성과 업계의 고유한 강점, 훌륭한 경영진 등을 갖춘 알맞은 회사를 사면 주가는 저절로 오릅니다.
버핏의 40세부터 55세까지(1970~1985년)
p.125 그저 그런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훌륭한 기업을 그저 그런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 낫다.
p.126 성공에 필요한 것은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알고 열정을 가지고 그저 한결같이 계속하는 것이다.
p.135 투자할 때는 과거의 숫자에만 매달리지 말고 기업이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오래도록 성장할 수 있는지를 알고자 노력해야 한다.
p.137 허투루 써서는 안 돼. 이 돈을 투자하면 몇 배나 불어나니까.
p.140 파는 사람이 있으면 사는 사람이 있고 한쪽이 손실을 보면 다른 한쪽은 반드시 이득을 봅니다.
p.147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노를 어떻게 젓느냐가 아니라 어떤 배에 올라탈지를 미리 꼼꼼히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p.148 현명한 투자자가 되려면 흥분과 공포에 휩쓸리지 않는 냉정함과 참을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아무리 우수한 두뇌를 지녔어도 흥분에 쉽게 휩쓸려서는 실패만 맛보게 된다. 버핏은 참을성과 냉정함이 곧 성공으로 이어지는 가장 중요한 자질이며, 이 2가지 능력이 있다면 이따금 시장을 덮치는 집단적 히스테리의 영향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p.150 할 필요가 없는 일은 잘해봤자 의미가 없습니다.
p.159 미래가 확실했던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불확실성이야말로 장기 투자자의 아군이지요.
p.165 버핏의 투자법에서 특히 중요한 부분은 어떤 순간이든 자신의 ‘능력 범위’를 엄격히 지키는 것이다. 본인의 능력 범위 안에 있는 기업에 초점을 맞추고, 기업의 ‘가치’를 평가한 다음, ‘가격’과 차이가 커졌을 때 ‘살’ 기회를 찾는다.
p.177 투자에서는 ‘내가 얼마나 아느냐가 아니라, 오히려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버핏의 56세부터 70세까지(1986~2000년)
p.192 버핏은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려내고 아무 의미 없는 일에는 절대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 그렇게 해선 만들어낸 시간이 곧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고 그것이 훌륭한 결단의 토대가 되었다.
p.193 정말 가치 있는 기업이라면 주가가 오르든 내리든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p.194 정신과 육체는 하나뿐이며 그것을 평생 써야 합니다. 단순히 오랜 세월 몰고 다니는 것뿐이라면 쉽겠지요. 하지만 정신과 육체를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40년 후에 너무 오래 탄 자동차처럼 삐거덕거리게 되지요. 그러니 지금부터, 오늘부터 당장 소중히 아껴야 합니다. 10년, 20년, 30년 후의 정신과 육체는 지금 내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p.204 평생 현역처럼 활약하고 싶다면, 자기 자신에게 아낌없이 투자하고 인생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야 한다.
p.207 진정한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주식을 오래도록 보유하는 강인함, 유혹을 이겨내는 노력도 반드시 필요하다.
p.214 투자자는 평생 구멍을 20번만 뚫을 수 있는 펀치카드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투자에 관해 한 번 결정할 때마다 구멍을 하나 뚫는 겁니다. 그러면 사소한 일에 손을 대는 것은 삼가게 됩니다. 자연히 결정의 질이 높아지고 중대한 결정을 내리게 되지요.
p.214 자기 능력 범위 안에 이렇다 할 투자처가 없다고 해서 함부로 원을 넓혀서는 안 됩니다. 그럴 때는 그저 가만히 기다립니다.
p.239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투자란 소비를 미루는 것’이라고 생각해 보자. 투자와 사치는 궁합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이다.
p.264 버핏이 말하는 투자의 기본은 장기 보유이며, 단순한 주식이 아니라 회사를 소유한다는 마음으로 돈을 투자한다.
p.266 쉴 틈 없이 시세와 승부를 벌이며 끊임없이 승리를 거두기란 불가능하며, 그렇게 할 필요도 없다.
p.287 중요한 건 모두가 탐욕에 사로잡혀 있을 때는 신중하게 행동하고, 모두가 공포에 떨 때는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점뿐이었다.
p.289 우리에게 현명한 행동이란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것입니다. 투자자가 바라는 건 능력 있는 경영자가 훌륭한 재정 상태로 운영하는 기업의 주식을 그에 걸맞은 가격에 사는 것입니다. 산 뒤에는 기업이 좋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감시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요.
버핏의 71세 이후(2001년 이후)
p.295 인간에게 주어진 시간이라는 유한한 자원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인생과 성과는 하늘과 땅만큼 달라진다.
p.295 좋은 성과를 올리는 사람은 시간이란 유한하며 무엇보다 귀한 자원임을 알고 행동한다.
p.378 내가 살아가는 방식은 세상과 그리 관계가 없게 느껴질지도 모르겠지만, 세상은 그런 사람들이 한 명, 한 명 모여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어떻게 세상을 살아갈 것인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깨달은 내용
- 아주 단순하지만, 강력한 원칙
주가는 하루에도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롤러코스터를 탄다. 여기에 일희일비하면 마음이 흔들려서 단기 보유만 하게 된다. 내가 투자한 곳의 가치를 믿고 오랜 기간 보유할 수 있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남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내가 찾아보고 공부하고 이해한 기업에만 투자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리한 빚투가 아닌 내가 감당가능한 범위 내에서 투자해야한다. 쉴 틈 없이 시세와 승부를 벌이며 끊임없이 승리를 거두기란 불가능하며, 그렇게 할 필요도 없다.
- 과거의 숫자가 아닌, 미래의 가치
이 기업이 어떤 주가를 달려왔는지 단지 숫자에만 연연해서 투자할 때가 많다. 과거의 숫자에만 매달리지 말고 기업이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오래도록 성장할 수 있는지 가치를 알고자 노력해야 한다. 단순한 주식이 아니라 회사를 소유한다는 마음으로 돈을 투자해야 한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한 다음, ‘가격’과 차이가 커졌을 때 ‘살’ 기회를 찾는다.
적용할 내용
- 정신과 육체를 소중히
정신과 육체는 하나뿐이며 그것을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평생 써야 한다. 10년전에 정신과 육체를 어떻게 대했는가에 따라서 오늘의 정신과 육체가 있고, 오늘의 기반으로 10년 뒤의 정신과 육체가 결정된다. 지금부터라도 정신과 육체를 소중히 여기자. 10년, 20년, 30년 후의 정신과 육체가 어떻게 움직일지는 지금에 달려있다. 자기 자신에게 아낌없이 투자하고 인생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야 한다.
- 성공 투자란 소비를 미루는 것
이 돈을 복리로 굴리면 얼마가 될까? 당장의 지름신 대신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 다시한번 생각하자.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투자란 소비를 미루는 것’이라고 생각하자. 지금 참고 있는 배달 음식의 유혹이 S&P500과 나스닥이 되어 빨간색의 아름다운 그래프가 된다. 돈을 불리는 일에는 욕심을 가지고, 돈을 쓰는 일에는 신중하자. 당장의 쾌락보다 미래의 자산이 더욱 가치가 있다.
p.137 허투로 써서는 안 돼. 이 돈을 투자하면 몇 배나 불어나니까.
댓글
민트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