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연화지] '워런 버핏 삶의 원칙' 독서후기

25.11.15

 

 

1. 읽고 본 내용(책의 핵심과 챕터별 요약정리)

 

 

01 버핏의 6세부터 21세까지

#실행력 #스스로판단 #환경

p.23 버핏은 인생에서 성공하는 사람은 학교 성적이 뛰어나거나 인기가 많은 것이 아니라 실행력 있는 아이라고 생각했다.

p.33 버핏은 투자에 관한 판단을 내릴 때 철저히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삼는다. 그는 남의 의견을 무작정 따르다보면 오히려 위험에 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p.77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고, 누구보다 존경하는 사람 곁에서 일하세요. 그러면 인생 최고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02 버핏의 22세부터 39세까지

#겸손 #아는것 #행동

p.124 버핏은 줄곧 ‘앞으로도 계속되리라는 보장은 없다’라고 말했다. 나무도 영원히 하늘을 향해 높이 솟아나는 것은 아니다. 버핏은 아무리 큰 성공을 거두어도 스스로를 과신하지 않았다.

p.132 투자를 하려면 자신이 잘 아는 기업과 분야에 집중하는 편이 좋다. 버핏은 자신이 잘 아는 기업, 잘 아는 분야에 집중해서 투자했기에 안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p.143 기업의 내재 가치를 정확하게 산출하는 공식은 없습니다. 먼저 기업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지요. ‘알기’위해서는 반드시 직접 ‘움직일’ 필요가 있다.

 

 

03 버핏의 40세부터 55세까지

#환금성 #나눔 #대응

p.227 “그저 그런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것보다 훌륭한 기업을 그저 그런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 낫다”가 버핏의 투자 원칙이 되었다.

p.241 다른 사람에게 뭔가를 가르쳐주기 위해서는 누구보다 자기 자신이 올바르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줄 때 자기 자신이 가장 많이 배운다고 하는데, 내용이 잘 전달되지 않는다면 상대의 이해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가르쳐주는 사람의 능력이 부족해서인 경우가 많다.

p.246 과거에 얼마나 이익을 냈고 얼마나 좋은 기업이었는지와 상관없이 앞으로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면 모든 것이 헛수고가 된다. 미래에 대한 투자를 게을리하면경쟁력 또한 급속도로 저하된다.

p.272 현명한 투자자가 되려면 흥분과 공포에 휩쓸리지 않는 냉정함과 참을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아무리 우수한 두뇌를 지녔어도 흥분에 쉽게 휩쓸려서는 실패만 맛보게 된다.

 

04 버핏의 56세부터 70세까지

#복기 #배움 #예측X

p.345 버핏의 투자 원칙은 ‘능력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것’과 ‘잘 아는 것에 투자하는 것’인데, 이런 원칙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부자가 된 뒤에도 변하지 않았다.

p.383 그러나 실패로부터 끊임없이 배웠기에 그의 투자 역사 전체를 보면 버핏은 결국 ‘패배를 모르는’ 투자자라 할 수 있다.

p.399 버핏은 시장을 예측하려 하지 않을뿐더러 시장을 믿지도 않았다. 

 

05 버핏의 71세 이후

#나아가기 #생각

p.569 ‘어떤 종목을 살 것이며 왜 그 종목을 사고 싶은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만약 충분히 납득이 가는 답을 내놓지 못한다면 그 주식에 손댈 자격이 없다는 뜻이다.

p.585 투자를 할 때든 일을 할 때든 인간인 이상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중요한 건 실수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과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은 뒤에는 더 이상 신경쓰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용기다.

p.627 중요한 건 혼자 힘으로 생각하는 것이며 자신이 책임지고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주변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두가 찬성하는지는 아무 상관이 없다. 자기 힘으로 생각해서 얻은 결론이 옳다면 충분하며, 결국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p.655 “많은 사람과 함께하는 인생의 좋은 점은 우수한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지내는 동안 그 사람들을 본받아 행동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그 대신 주변 사람들도 당신의 영향을 받게 되지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기도 하다. 이 점을 알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라는 질문의 답도 분명해진다.

 

 

2. 적용할 점(투자/삶/회사)

✔️투자

  1. 공부를 하면서 크게 배웠던 것 중 하나가 특히 지방에서는 환금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버핏의 “그저 그런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것보다 훌륭한 기업을 그저 그런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 낫다”라는 문장은 앞으로도 적용해야할 부분!
  2.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유독 인상깊었던 부분이 버핏은 ‘패배를 모르는’ 투자자라는 표현이었다. 앞으로 내가 계속 투자를 해나가면서 실수 혹은 실패도 분명 할껀데, 그럴때마다 끊임없이 배우며 버핏처럼 ‘패배를 모르는’ 사람이 되자. 복기 필수!! 

✔️삶

주변사람에게 영향을 받기도하지만, 많은 사람과 함께하는 인생에서는 주변사람들도 나에게 영향을 받게 된다는 말이 인상깊었다. 이 부분을 잊지말고 주변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자.

 

3. 얘기하고 싶은 부분

✔️p.383 실패로부터 끊임없이 배웠기에 그의 투자 역사 전체를 보면 버핏은 결국 ‘패배를 모르는’ 투자자라 할 수 있다.

👉 버핏을 보면 복기의 중요성을 정말 많이 강조하는데, 여러분들의 복기를 통해 다음 투자 혹은 경험에서 이전에 실수했던 부분을 반영했던 경험이 있는지 이야기나누고 싶습니다.

 


댓글


존자
25.11.15 08:49

저도 이번에 워런버핏 책 읽으면서 환금성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무조건 싸게 사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 후기 감사합니다 화지님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