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평가에 대해 A-Z까지 아낌없이 다 알려주시는 강의였습니다!
내마기 들을 때는 비교평가를 단순히 단지로만 비교하면서 제 스스로 겉핥기 느낌이었는데요, 이번 내마중에서는 다양한 관점과 입장에서 보는 방법을 다뤄주셔서 훨씬 이해도 빠르고 노하우를 전수받는 것 같았어요! 물론 제가 직접 후보단지들로 이리저리 적용해봐야 완전히 제 것이 되겠죠!!
인상 깊었던 점 / 적용할 점
2주차 강의를 통해서 아파트의 가치를 스스로 판단,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양한 예시와 함께 연습문제를 풀며 집중할 수 있었고, ‘보는 눈’을 키우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비교평가는 원래 어려운 거라고 하셨으니까, 그만큼 배우는 과정이 길고 힘든 것 같아요. 자꾸 하면서 머리와 손에 익히는 수밖에..!

용맘님이 가치의 중요성을 반복적으로 강조하셨고, 더 나아가 “10년 뒤에도 가치가 있는가?”에 대해 꼭 생각해봐야 한다고 하셨는데요. 이건 정말! 정말 중요한 포인트였습니다! 하지만, 내가 10년 후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또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이건 제가 계속 공부하면서 깨우쳐가야겠죠?
그리고 강남과의 거리, 백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은.. 입지/교통의 중요성이었습니다. 대신 환승 여부, 환승한다면 몇번 하는지, 역까지 걸어서 가는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봐야되겠습니다.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알려주셨으니 열심히 써먹어 보겠습니다!
제 경우엔 예산, 자녀X 신혼부부, 회사와의 거리(7, 1호선 유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다보니 구로구&광명 즈음으로 좁혀졌습니다. 1주차때 시세표 작성하며 추린 단지들을 과제를 통해 비교할 차례입니다!
끝으로 검색방법 등 세세한 부분까지도 모두 담아주셔서 자료가 그만큼 방대하고 알차네요! 캡쳐해서 핸드폰에 따로 담아서 보라는 ‘보관’용 슬라이드도 감사합니다. 정말 유용합니다! 두고두고 보면서 비교평가에 대한 감을 잃지 않고, 꾸준히 적용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당장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구분하자.
그리고 각각에 대해 대책을 세워보자!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한다!
댓글
말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