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신혼부부 선택의 기로에 서있습니다.

25.11.24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안녕하세요 90년생 94년생 신혼부부입니다.

결혼을 조금 빨리하여 2020년에 분양전환 임대주택에 들어와있는상태입니다. 지역은 동탄인데 외곽쪽이라 산척동과 신동사이입니다. 분양전환 임대주택은 시세의 80% 정도 가격에 분양될것 같으며 현재 인접한 아파트는 59m2 4억6천에 거래되었다고 하네요. 아마도 저희 집은 평수가 좀더 작은 51m2 이라 그것보다는 좀더 낮게 거래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분양은 26년 6월정도에 진행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그런데 저희가 분양을 받기위해 돈을 모으던 와중 주식이 많이 올라 현금 4억정도 마련이 되어 아마도 지금 집은 대출없이 분양이 가능할듯 하여 그냥 이집을 포기하고 대출을 받아 서울에 집을 매수할지 아니면 일단 이 집을 매수하고 즉시 매도후 서울에 집을 매수할지 고민입니다. 현재 동탄은 토허제 지역이 아니지만 저희가 거래를 할쯤이면 토허제가 지정되어 그때되면 거래가 잘 이뤄지지 않아 매도하는데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부동산은 처음이라 여러모로 고민이 많이 되네요.

 


댓글


잠토
25.11.24 15:08

안녕하세요! nullele님! 우선 자금도 잘 마련하시고 갈아타기를 준비하고 계신점 축하드립니다! 지금 파냐, 나중에 파냐 이건 정말 모두가 다 가지는 고민일것 같은데요. 한가지 nullele님이 말씀 해주신 부분중에 ‘내년이면 동탄도 토허제로 묶일것이다‘ 이건 가설이지 현재 일어나지 않을 일인것 같아요. 토허제로 묶일수도 안묶일수도 그리고 토허제인지역들이 풀릴 수도 있습니다 그럴기 때문에 가설을 넣어서 판단하시기 보단 현상황에서 어떤것이 유리한지 우선 판단래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우선 주변에 민간 아파트중에서 51m2의 매매가가 현재 살고 계시는 집의 민간전화 대비 시세차익이 얼마나나는지. 그리고 그 시세차익이 크다면 나중에 갈아타는것이고 시세차익이 크지 않고 서울 아파트 오르는 속도가 더 빠르다면 지금 갈아타는 선택을 하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지금 시점에 팔때와 나중에 시세차익을 가지고 팔때를 놓고 비교해보시면 답을 찾으실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화이팅입니다!!

후안리
25.11.24 16:29

nullele님 안녕하세요!ㅎㅎ 지금 서울에 내집마련을 할지 26년6월에 분양 받고 매도하자마자 갈아탈지가 고민이신거 같아요. 사실 26년6월에 서울집이 지금 가격 그대로일지 또는 오를지 떨어질지는 알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동탄집도 같이 오른다하더라도 매도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안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부동산 공부를 하시면서 서울에 매수할 수 있는 아파트가 어딘지 한번 찾아보고 동탄아파트를 분양받는 것과 지금 매수할 수 있는 아파트중 어디가 더 가치가 있는 곳인지 알아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월부엔 내집마련 강의도 있으니 차근차근 공부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ㅎㅎ 항상 응원그릴게요! 홧팅!!

나초단
25.11.24 17:51

안녕하세요 nullele님 4억을 가지고 분양 받고 26년6월에 매도할지, 아니면 포기하고 바로 서울 매수할지에 대한 고민인 것 같습니다. 우선 종잣돈을 많이 모으신 것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잘하셨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덕분에 선택권이 다양하게 넓은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고민할 부분은 26년 6월의 시장은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지금보다 훨씬 상승할지? 혹인 떨어질지 예측이 불가한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내가 어느정도 금액까지 매수할 수 있는지? - 대출 상담사 및 은행을 통해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억으로 내가 매수할 수 있는 지역과 단지를 알고 있는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도는 예술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실제 매도를 해볼 때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내가 당장 매수할 단지가 없고 공부후에 매도하실 생각이시라면 돈을 버는 투자이기 때문에 어렵더라도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이 고민해보시고 우리 같이 공부해봐요!! 화이팅!!!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