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순위 생활권 매임단지 정하는 법 : 후순위 생활권 신축이 선호 생활권 구축과 가격이 비슷하다면, 후순위 생활권에서 가장 대장 단지를 매임해서, 선호요소를 파악한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같은 투자금으로 더 좋은 단지에 투자할 수 없는가? 하는 물음에, 시세그룹핑에서 세로로 보며, 같은 투자금인데, 더 상단에 있는 단지는 없는지 살펴본다.
전화임장의 요령 : 1) 사장님이 가지고 계신, 그 매물(내가 보고 있는 매물)에 대해서 상태와 가격, 상황에 대해서 묻기 2) 그 다음 내가 궁금한 점을 자연스럽게 묻기
수리비 3대장 ; 화/크/샤... 화장실 300만원, 싱크대 200만원, 섀시 1,100만원... 신축에서는 화장실 타일이 깨졌는데, 시스템에어컨이 있는지 확인
주택청약을 마통으로 신청하면 언제든 쓸 수 있는데, DSR에는 포함이 안된다.
규제지역에서 전세 세팅하는 법(조건부 전세대출) : 1) 주인전세로 매도인과 주인전세 계약을 먼저 맺어서, 소유권을 먼저 가져 온다. → 6개월 뒤에, 새로운 세입자가 전세대출을 받아서 들어온다. 2) 매도자가 먼저 새로운 세입자와 전세계약을 쓴다. → 전세 대출 실행 이후에 전세 승계 조건으로 매수. 소유권 이전을 함. 보통은 은행에서 3개월의 소유권 이전 기간을 두는데 최대 6개월까지 보는 은행도 있음.(보수적으로)
집에 근저당(대출)이 있으면 전세 세팅이 어려움. 새로운 세입자가 전세대출을 못 받는다는 얘기 → 그래서, 등기부등본을 반드시 확인해야 함.
비규제 지역에서 투자는 경우의 수 : 1) 세안고 2) 주인전세 3) 잔금 길게 조건(매도인이 먼저 새로 전세 계약) 4) 현금세입자
나만의 숫자를 찾자. 성공 비율을 찾자. 몇 번을 시도 해야 몇 번 성공하는지
<실전투자자로 성장하는 앞마당 관리와 임보 결론 AtoZ>
전세 물량이 없는데, 전세가 잘 안빠지는 경우는 전세 수요가 매매 수요로 돌아서는 경우, 실거주자가 많이 사는 것
앞마당 5개 이상은 가격대별로 시세트레킹한다.(지역별로 시세트레킹하는 게 아님)
입주단지를 시세트레킹에 넣어야 하는 이유? 전세물량이 소진되면서, 전세가가 슬금슬금을 오르고, 이게 인근 기축 단지에도 영향을 줘서, 투자금이 줄어드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이때 매매가는 보합하면서.
시세트레킹하면서, 단지 선호도(우선순위) 순으로 단지를 나열해놓고, 가격을 붙였을 때, 상대적으로 가치와 가격이 안 맞을 때, 그 단지에 체크해서, 임보결론에 참고하자.(시세트레킹 동시에 비교평가)
전고점 낮은 수준이면 더 가치가 좋은 것에 투자해야 함. 더 이상 전고점 하락률로 투자 우선순위를 판단하며 안되는 이유
뭔가 지불해야 돈은 뒤에 따라온다. 이것이 선불 마인드다. 먼저 노력을 해야 한다. 그 다음 돈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
임장보고서 결론에는 ‘실전투자’와 ‘인사이트’와 관련된 내용을 쓰면 된다.
단지 줄 세우는 건 정답이 없고, 의미도 별로 없다. 그래서 단지를 그룹으로 정리한다.
선호도 파악은 어떻게 하는가? 이 질문을 던져보면 된다. “A단지에 사는 사람들은 D단지로 이사를 안 가는데, D단지에 사는 사람은 A단지로 이사를 간다.”
매물임장에서 본, 그 날 물건 중 가장 좋은 걸 고르는 방법은 2개 중 하나를 비교평가(2개씩 비교해서.... 이상형 월드컵처럼) 하는 것이고, 각 날짜별 최고의 물건 중에서 우선순위 단지를 고르는 방법은 ‘소거법’이다. 이때는 단지의 가치가 비슷할 거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