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저소비 생활 / 가제노타미
저자 및 출판사 :가제노타미/알에치 코리아
읽은 날짜 : 25.1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돈과 생활 이야기를 주로 다루는 라이프 스타일 유튜버이자 작가. 유튜브 채널 ‘가제타미 라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도쿄 도심에서 직장을 다니며 사회생활 명목의 과소비와 스트레스에 따른 보상 심리로 인한 충동구매를 이어오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 저소비 생활을 시작했다. 무조건 아끼는 절약이 아닌, 마음 편히, 나답게 사는 소비 방법을 추구한다. 갖은 시행착오를 겪고 현재 월세 포함 한 달 생활비 70만 원 이하의 생활에 도달했다. 라디오에서 부드러운 말투와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날카로운 내용으로 화제를 얻으며 수만 명의 구독자가 모였다. 그동안 공유했던 생활론의 핵심만 담아 《저소비 생활》을 출간했고, 아마존 재팬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필명 ‘가제노타미’는 ‘바람 같은 사람’을 의미하며, 이사를 많이 다니는 그녀에게 친구가 붙여준 별명이다. 도심에서 시골까지 다양한 지역과 주거 환경으로 이사 다니며 적은 물건으로도 자신의 취향으로 가득 채운 삶을 살 수 있게 되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11 내가 어떤 부분에서 만족과 행복을 느끼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면 정말 좋아하는 요소에 가닿을 것이다. 이는 저도 모르는 사이 물들어 있던 고정 관념에서 자신을 해방하는 작업이다.
p49 생활비, 즉 어디에 살고 있어도 들어가는 최소한의 생활비를 파악하고 있으면 이직하거나 이사를 하는 데 어려움이 줄고 발거음이 한결 가벼워진다.
p57 지출하기 쉽게 대략 다음과 같은 지출 방식으로 분배하고 있다. 나에게 지출 관리는 일상생활에서 소비 빈도가 높은 항목을 절제하고 내 최저한의 생활비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에 있다.
p82 지금까지 해본적없는 일을 앞에 두고 어렵다는 의식이 너무 강했던 탓인지, 아니면 당시에는 지금만큼 정보가 없었던 탓인지 나 혼자서는 잘되지 않았다. 혼자 고민해도 뾰족한 수가 없어서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재무 설계사가 주최하느 무료 금융 세미나에 참가 했다.
p104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마음에 들지 않고, 불만족스러운지 모른다면 그 점을 해결할 물건을 찾아낼 수 없다.
p114 우리 생활에는 분명 나만의 알맞은 균형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균형은 평생 고정된 것이 아니라 언제든지 바뀔수 있다.
p163 ‘버리고 싶다.’'바꾸고 싶다'라며 지금의 생활에서 벗어나고 싶을때는 물건이 사양이 아니라 마음에서 들려오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래야 진자 원하는 바를 알 수 있다.
p176 나는 자신감을 기르기 위해서는 작은 목표의 축적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살고 있다.
p200 생각이나 방법을 바꿀 수도 있지만, 우선은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움직이는 체험을 작은 일에서부터 반복하다 보면 생활 곳곳으로 영향이 퍼진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흐름이 방향을 바꾼다.
p212 조급하게 결과를 얻으려고 하면 지속할 수 없다는 사실은 당연하다.
저소비 생활은 무소비 즉,소비를 아예 안하는 것이 아니다. 한계까지 안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소비를 줄여나가는 것이 저소비 생활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책을 읽으면서 재테크 관련한 책만으로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마인드적인 부분을 생각해보는 것도 많았다.
p212에서 조급하게 결과를 얻으려고 하면 지속할 수 없다는 것과 p200내가 하고 싶은 것부터 내삶부터 바뀌면서 주변도 바뀌어 나간다는 부분을 보면서 어떤한 것을 하던지 스스로 변화에서 부터 시작하는 마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한가지 적용할 부분은 소비가 높은 비용을 찾아서 절제하기
소비가 높은 비용→외식 1달에 한번 정도로 외식 제한(과도한 외식)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이 책을 읽으면서 게으리지만 부자가 되고 싶어와 상당히 유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게으르지만 부자가 되고싶어의 일대빨과 같이 저소비 생활에서도 작가가 강조하는 건 작은 성취의 목표와 스스로 변화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즉, 마음먹고 행동을 하는데 있어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는데 항상 마음만 먹었던 부분에서 행동으로 움직여야하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목부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