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서투기29기 2대로 9준히 하면 강남아파트11채 사조 티안] 4주차 강의 후기

25.12.02

서울투자 기초반 - 투자할 수 있는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안녕하세요, 티안입니다.

 

마지막 4강이 시작되었습니다. 언제 이렇게 시간이 흘렀나 싶네요.

4강에서는 현재 제 임장지이도 한 C지역에 대해서 지역 분석해주셨습니다.

임장까지 마친 상황에서 지역 분석을 들으니 집중도가 엄청 높아졌습니다.

C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입지와 생활권, 단지 등에 대해 제가 생각했던 것과 강사님이 생각하신 것을 비교하며 들으니 강의가 더욱 재밌었습니다.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한 시기

지금 같은 시장에서는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서울 투자를 보고 있다가 규제 지역으로 묶였더라도 비규제에 밖에 투자할 수 없다면 바로 비규제지역으로 옮길 수 있는 행동.

투자할 때 한 단지만 특정 하는 것이 아니라 3개 정도의 후보 단지를 만들어 물건이 날아가면 바로 다음 단지로 넘어갈 수 있는 행동.

이런 행동들이 다음 투자를 계속 해서 이어가게 하는 거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투자하는 것과 투자금이 더 줄어드는 시기까지 기다렸다가 사는 것을 예를 들어주셨는데, 그 부분 또한 인상 깊었습니다.

지금 시점에 사는 게 손해 보는 것은 아닌가? 좀 더 투자금이 줄어드는 시기가 좋지 않을까?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

이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 궁금했는데, 그 과정을 알 수 있어서도 좋았습니다.

임보를 쓸 때도 가설에 대해 입증하는 부분들을 좀 더 적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도권에서는 심리가 더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이 부분이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최근에 지방 쪽을 위주로 보다 보니 공급이 전세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매매가도 그에 따라 영향을 받는 부분이 분명했는데,

수도권도 물론 공급에 영향은 받지만 그것보다 매매 심리가 더 우선 될 수 있다는 점이 신기했습니다.

또한 쟌자니님 강의에서 해당 지역+인근 지역 공급에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수도권 전체 공급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것을 종합하면 수도권은 공급 물량을 전체적으로도 봐야 하고, 국지적으로도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매매 심리에 따라서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알고 투자하기

C지역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 말씀해 주실 때,

~~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투자하면 된다.

~ ~ 는 한동안 오르지 않을 수 있으니 이 점은 알고 투자하면 된다.

~~ 는 어느 시점에는 매도를 해야 할 수도 있다.

이런 말씀들을 하셨습니다. 공통된 말씀은 “알고 투자하는 것” 이었습니다.

투자하기 전에 미리 벌어질 상황에 대해 예측하고 감당 가능하다고 판단해야 하며,

그러한 점을 미리 알고 들어갔기 때문에 보유 과정에서도 지킬 수 있는 힘이 생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점이 향후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랜만에 수도권 강의를 들으며 앞마당을 만드니, 지방과 다른 점들이 보여 재밌었습니다.

또한 이번 강의를 통해 수도권과 지방 앞마당을 적절히 섞어가며 만드는 게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기준과 관점이 다르니 둘 다 함께 늘려가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


티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