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성장하는 투자자 딸기라씨입니다.
25년 11월 실전반 복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Feat. 대흙튜터님)
성장과 복기 : 강의
: 엄청 열심히 들었다. 비엠해야할 부분이 너무 많다. 1강후기를 보니 또 휘발된 부분이 보인다. 12월 복습이 가능한 시간까지 다시 한 번 더 듣도록 해야겠다. 프린트해서 교안으로 두고 제대로 하고 있는지 점검 해야할 것 같다. (특히 인터튜터님 결론 부분)
1) 1강 후기
https://weolbu.com/s/I8742QNJOg
- 자산을 쌓고 싶으면 그 자산 만큼의 노력은 당연한 것이다.
- 물건에 꽂히지 말고 우선순위에 맞게 투자하고 저환수원리를 무조건 지킨다.
2) 2강 후기
https://weolbu.com/s/I8742QNJOg
- 임장, 임보 제대로 하자. 투자랑 무조건 연결시켜라. 투자할 물건을 찾는 것이다. 더 이상 숙제하듯 하지 말자.
- 시세지도를 열심히 그려야 저평가 단지, 매임해야 할 단지가 보인다. 꼼꼼하게 그리자.
3) 튜터링 후기
https://weolbu.com/s/I88u02dotC
- 임보에 한 가지를 딥하게 파는 것도 좋다 (학군을 딥하게 판다거나 교통을 딥하게 팔 수도 있다)
- 가설 검증을 해 보자.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4) 4강 후기
https://weolbu.com/s/I8855vWxs0
- 조건에 맞는 물건만 찾지 말고 조건을 만드는 투자자가 되자
- 시세는 정해진 시간에 기계적으로 한다. 원페이지 정리하고 꼭 전임하는 루틴을 만든다.
성장과 복기 : 임장
- 임장10회, 전임 30회, 매임 60개이상 목표 달성
- 튜터님의 목표 수정 및 중간 복기 등을 통해 계획에 맞춰 진행하려 노력했다.
계획과 복기의 중요성을 처음 깨달은 것 같다. [중간 복기] 를 넣어서 제대로 하고 있는지 판단하도록 하자.
- 조원들과 함께 해서 해낼 수 있었던 것 같다.
단지임장할 때 가격과 장/단점, 초등학교까지 동료들과 얘기하니 더 기억하기 좋았던 것 같다.
많이 알고 가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달았다.
- 체력적 한계는 느껴졌지만 아직 못할 정도는 아니다. 지금이 내 인생에서 가장 젊을 때이다. 그냥 Go!!
성장과 복기 : 투자
- 현재는 투자가 불가한 상황이지만 이번달을 통해 상승장 초반 시장의 모습을 제대로 경험했다. 예약한 물건이 이미 계약되어서 볼 수가 없고 매임 갔는데 내 눈 앞에서 매임할 물건이 사라졌다. 마음이 급한 사람들은 물건을 보지도 않고 그냥 매수한다. 매도인들은 가격이 올라가니 1,2억씩 호가를 올리기도 하고 물건을 거두기도 한다. 내가 살 더 좋은 입지 물건 가격이 오르니 나도 낮은 가격에 매도할 수 없다. 이런 심리적인 모습도 읽을 수 있었다.
- 매임 초반에는 역세권을 중심으로 거래가 활발하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역에서 멀어지는 단지 또는 선호도가 떨어지는 단지까지 가격이 움직이는 것을 목격했다. 가격의 흐름이라는 것이 이렇게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점도 놀라웠다. 튜터님이 보여주신 전세가격 흐름도 2달 사이에 1억이 뛰기도 했다. 사람들이 얼마나 걱정하고 두려워하는지 충분히 감정이입이 되었다.
- 결론 부분을 작성하면서 앞마당 원페이지 정리를 처음 해 보았는데, 서울 4,5급지의 선호가 떨어지는 물건은 아직 가격이 거의 움직이지 않은 것도 보았다. 지역마다 시장의 흐름이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그렇기에 시장을 잘 지켜보고 있어야 한다는 점, 시세를 매일 봐야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답을 찾은 느낌이었다.
- 앞마당 원페이지 정리한 곳 중 한 곳을 뽑아 전수 조사 후 임장지와 비교한 후 TOP3를 뽑고 싶었는데 하지 못해 너무 아쉽다. 결론을 어떻게 써야 하나 고민을 많이 했고, 임장지 매물정리에 시간을 많이 썼다. 12월에는 좀 더 시간 배분에 신경써야겠다.
- 모든 것에는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린다. 11월에 처음 접한 것들이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12월에도 열심히 해야 하는 이유이다. 언제 또 실전반이라는 좋은 기회가 있을지 모른다. 이번이 마지막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자. 이번에 배운 것을 하나씩 실천하는 12월을 보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