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일 즐겁게 투자자로 성장하는 빌리89입니다.
5강은
허씨허씨 선배님, 국송이 선배님, 갱지지 선배님의
실전 투자를 위한 매물털기, 협상, 갈아타기의 모든 것을 나누어주신 강의였습니다.
# B/M.1 데이터를 통한 사전 조사의 중요성!
- 본 : 매매전세지수 → 매물 증감 → 랜드마크 가격의 흐름 파악하기!
- 깨 :
- 매매전세지수의 상승과 하락을 통해 현재 해당 지역의 시장 분위기 가늠해보기
: 매매가 상승하고 있다면, 매매가 협상에서 잘 깎이지 않을 수 있겠구나
: 전세가 상승하고 있다면, 전세를 높게 맞춰서 투자금을 줄일 수 있겠구나
- 매물 증감
: 매매 물량이 많아진다면, 매매가 협상을 통해 깍아 볼 수 있겠구나
: 전세 물량이 감소한다면, 전세가 귀해지니 전세가가 높아질 수 있겠구나
- 랜드마크 가격의 흐름
: 랜드마크가 오르기 시작했다면, 어느 정도의 단지까지 올랐는지 확인! - 적 : 매매전세지수와 매물증감, 랜드마크의 가격 확인을 통해서 해당 앞마당의 시장 상황을 파악하고, 전임/매임을 통해 현장의 시장 분위기로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 앞마당 One page에 매매전세지수 → 매물 증감 → 랜드마크의 가격 흐름을 통한 시장 분위기 정리하기!
+ 가격이 비싸게 나와있는 매물도 꼭 매임/전임을 통해 확인 할 것!!
# B/M.2 협상의 기준은 “나, 너, 위”
- 본 : 매수, 전세, 매도 모든 협상의 기준은 “나, 너, 위”
“나와 관련된 정보 파악”, “ 상대방의 입장 생각”, “서로 만족할 수 있는 협상카드” - 깨 :
- 모든 협상의 시작은 나와 상대방의 정보, 상황을 명확하게 이해해야 협상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것!
- 매수 할 때는 내가 제시할 수 있는 카드를 명확히 알고 있어야 상대방의 상황에 적절한 카드를 제시 할 수 있음.
- 임차인을 구할 때는 전세시장 분위기와 목표 전세가를 명확히 파악하고 임차인의 조건에 대응.
- 매도 할 때는 목표 매도가와 시장상황을 파악하고, 갈아타기 후보를 준비하고, 일잘러 파트너를 찾아두기!
- 결국 매수, 전세, 매도 모든 상황에서 나의 상황과 내 물건의 상황을 명확히 파악하고, 상대방이 필요한 조건과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협상의 시작. 협상은 나와 상대방이 윈윈하는 방법으로 제시 되어야! - 적 :
- 전임/매임을 통해 매물 하나를 보더라도 꼼꼼하게 매물의 상황과 상대방의 상황을 파악하려는 습관들이기!
- 매물의 조건과 현황 파악을 통해 내가 해결할 수 있는 것인지 파악하여 협상 카드 만들기!
- 모든 협상에서 성공할 수 없음을 알고, 과정을 통해 성장하며 성과내기!!!! 그리고 또다시 반복!
# B/M.3 스스로 갈아타기 의사결정하기!
- 본 : “보유”, “갈아타기”, “쌓아가기” 3가지 경우의 수 고려하여 의사결정!
- 깨 :
- 역전세에 대응하며 보유하는 방법, 기다리지 않고 더 좋은 기회로 바꾸는 방법, 보유하고 다음투자를 이어나가는 방법. 최초투자금과 추가 투자금, 손실 등의 상황을 직접 실제로 계산해보며 각 상황별 장/단점 파악이 필요!
- 포트폴리오 캘린더를 통한 매도, 전세 재계약에 따른 편익과 시점 등을 예상해보고, 갈아타기 이후 투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나의 상황 파악하기!
- 얼마의 돈이 나오는지 준비할 때는, 가장 많은 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최대편익)과 가장 오래 기다려야하는 물건 매도(기회비용)을 고려하여 경우의 수 준비하기! - 적 :
- 포트폴리오를 통해 나의 상황을 파악하고, 내 자산을 보유할지 매도하고 갈아탈지 임장보고서 결론부분에 꼭 적용하기! 매월 투자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준비하기
세 분의 선배님들께서 공통적으로 해주신 말씀이 마지막까지 기억나는데요,
‘될 때까지’
매물 털기도 정말 모든 매물 확인 할 때까지,
수 많은 협상의 실패도 결국에 될 때까지 시도한다면, 성공적인 협상의 결과를
의사결정 / 매도 / 매수도 될 때까지!
"하루하루, 매일, 꾸준히 될 때까지"
너바나 님의 말씀도 잊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