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인 가족으로 지방에 거주 중인 월부인입니다.
반려인과 자산 재배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가 이해시키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현재 저희가 거주 중인 집은 대출 이자만 월 50만 원(원금 포함 시 총 100만 원) 정도 나가고 있습니다.
반려인은
“자산 재배치를 해서 월세로 옮길 거라면 지금 내는 50만 원과 같은 수준의 월세로 살아야 하는 것 아니냐. 그게 아니라면 의미가 없다. 50만 원 월세면 빌라밖에 없다.”
라는 논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생각이 다릅니다.
설령 월세가 100만 원이 나가더라도, 현재 보유한 집보다 가치 상승 가능성이 높은 자산을 확보할 수 있다면 장기적으로는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월세 지출이 지금의 대출 이자보다 높더라도 자산의 상승 폭이 더 크다면 결국 전체 재산은 증가한다고 보는 거죠.
문제는… 제가 아직 ‘부린이’ 단계라, 이런 원리를 반려인에게 명확하게 설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럴 때 어떤 원리나 기준으로 설명하면 상대가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한 가지 더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자산 재배치를 위해 월세로 이동할 때, 월세는 얼마까지 감당하는 것이 적정한지에 대한 기준이 혹시 있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새싹나무열매님 반려인 (이 용어가 너무 재밌네요, 저는 동거인이라고 부릅니다...ㅎㅎ) 분께서 가지시는 성향과 새싹나무 열매님이 가지시는 성향이 조금 다르신것 같아요. 글만 봐서는 반려인분은 현재 월세가 (비용) 50만원이니 50만원의 지출로 고정하고 다른곳에 투자를 하는데 돈을 더 보태자는 의미로 보이구요, 새싹나무 열매님은 월세를 (비용) 100만원을 내더라도 그정도 선의 집에서 거주하면서 투자를 하자는 것으로 보이거든요 두분의 말 모두 맞는것 같고 투자를 해서 성공을 하면 어느쪽이든 돈은 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두분이서 우리가 지출하는 돈을 어디까지로 한정하고 나머지는 투자용으로 활용할 것인지를 정하는게 중요할 것 같아요. 자산재배치를 위해 월세를 이동할때 어디까지 감당하느냐에 대한 기준은 가계 소득별로 다를것 같습니다. 새싹나무 열매님이 월세를 빼고 저금할 수 있는 돈이 얼마며, 이 돈을 어느기간동안 모으면 어떤 집을 살 수 있는지를 먼저 계산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투자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새싹나무열매님! ㅎㅎ 자산재배치에 대한 가족간의 이해관계가 쉽지가 않으시죠 ㅠ 질문이 총 2개로 보여집니다. 1)어떤 원리나 기준으로 설명하면 상대가 쉽게 이해할지(월세로 이동) 2)월세의 감당가능한 선 우선 다른 개인적인 자금 상황이나 어떤 상황인지는 잘 모르기 때문에 설명드리는 점이 디테일하지 못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월세로의 이동시와 자산에 대한 증가에 대한 내용은 현재 월세로 계속 거주하게 되면 발생하는 비용 (10년 혹은 5년 정도로) 계산한 금액과 자산재배치 후 투자금에 해당하는 투자 단지의 이전 전고점 등을 비교하셨을 때 어떤게 더 많은 자산을 만들 수 있는지 비교하는 것으로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 월세 50만원 12개월 x 5년 = 3천만원, 자산재배치 후 투자금 1억으로 4~5억 단지 전세끼고 투자시 예상되는 수익 1~2억(이건 해당 단지에 이전 저점과 전고점 상승률 %를 가지고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번째로 월세 감당가능한 선은 공격적으로 매년 투자를 생각하신다면 현재 월 실수령 급여에서 50%는 저축하고 나머지 50%로 거주할 집, 식비, 보험료, 기타비용 등을 따져보시면 내가 월세를 얼마까지 살 수 있는지 확인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잘 해결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새싹나는열매님 안녕하세요 자산재배치를 계획하는데 반려인(??)의 반대로 고민이 되시는군요~~~ 저도 자산재배치를 했기 때문에 공감이됩니다~~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면 이사를 하면서 가족들의 삶을 바꾸는 부분은 예상보다 큰 댓가를 요구합니다 (물론 더 좋은 집으로 가면 그렇지 않겠지만 보통은 현재사는 집보다 수준이 낮아지니까요~~) 그래서 꼭 이사를 해야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새싹나무열매님이 힘든일이 생겨도 흔들리지 않을 정도의 실력을 키우고 자산재배치를 해도 늦지 않을거라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감당가능한 월세는 집에 계신분과 상의후에 어느정도 컨디션까지 견디실수 있을지에 따라서 달라질것 같습니다~~~ 새싹나무님 집에 계신분과 많은 이야기를 나눈 후에 좋은 결정하시길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