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기89기 비전보드속 드림하우스로 24갈 조 - 김밍키] 너바나님 1강 강의 후기

25.12.05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안녕하세요. 김밍키입니다:)

작년 12월 첫 열반스쿨 기초반을 듣고 딱 1년 뒤인 지금, 재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한 해의 투자 과정이 어땠는지 되돌아보고, 

1년전에 작성한 비전보드를 되돌아보며 수정, 발전할 부분을 다시 작성해보고자

열반스쿨 기초반을 다시 듣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대망의 너바나님의 1강을 듣고 나니

내가 1년동안 not A but B 를 잘 하고 있었나?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깨달은 점

 

-30,40대는 자산을 키우는 방향으로, 50대는 현금 흐름을 만드는 방향으로.

-세금을 더 내는걸 겁내할 것이 아니라 자산이 없는 것을 두려워하라.

-전세의 월세화? 결국 수요와 공급으로 시장은 흘러간다. 우리나라사람들은 전세를 더 좋아한다. 사라지기 쉽지 않을 것

-월급쟁이부자들의 로드맵-마일스톤

종잣돈으로 모을 수 있는 영역, 투자로 불려야하는 영역, 그리고 더 나아가 리스크 관리를 해야하는 영역으로 나뉜다.

서로 다른 영역으로 점프하려면 이전 단계에서 했던 방식을 고수하면 실패할 수 있다.

나는 지금 어느 영역인가? 아직 급여의 세배만큼의 자본소득이 없기 때문에 투자로 불려야 하는 영역이다.

30억 이상이면 안망하는게 더 중요하다는 말씀이 인상깊었다.

 

 

느낀 점

 

not A but B

그래서 부자들은 어떻게 했는데? 나랑 다른 점이 뭔데? 

의심하지 말고 일단 다 따라해보자. 그들과 나를 일치시키다 보면 나도 부자가 되어있을 것이다.

 

1년을 되돌아보며 내가 not A but B 한 점

-자산재배치를 통해 돈을 깔고 앉지 않고 월세집에 거주

-소득의 50%이상 저축

-필요 없는 자동차 매도

-1년 1채 투자를 진행함

-독강임투(부족하지만 그래도 매조될 ing)

 

나의 건빵 속 별사탕 찾기

다행히 나는 일상 속에 소소한 행복을 잘 찾는 사람인 것 같다.

임장지에서 맛있는 간식과 식사를 하는 것, 좋아하는 커피를 마시는 것 그런 게 참 나의 별사탕이라고 느껴진다.

하지만 너바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쓰레기 음식도 좋아하는 것이 딜레마다..ㅋㅋ

 

 

더 노력해야 하는 점, 적용할 점

 

급여의 세배가 되도록 투자를 해야 한다. 은퇴는 멀었다 밍키야;;

Double Income을 강조하시면서 나와 맞벌이할 부동산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해주셨다.

더불어 나의 은퇴 나이가 늦춰질수록 자산이 불어가는 속도와 크기가 커진다는 것을 말씀해주셨다.

나의 근로소득을 만만히 보고 그저 빨리 은퇴해서 놀 생각만 한 내 자신을 반성하였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은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아니니 지금의 직장을 관두는 것을 5년 이내로 목표로 삼고

그 이후에 다른 가치 있는 일을 하여 수입을 만들어 낼 생각을 해야겠다.

 

나를 해하는 시간을 없애기

1년간의 투자 공부를 하며 되돌아보니 나는 잠이 참 중요한 사람이란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

나의 적정 수면량이 참 높고 잠을 줄이는 것이 장기적인 투자공부를 하는데에 체력적으로나 멘탈적으로 방해가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렇다면 충분한 수면을 하고 나의 과제들을 다 할 만한 인풋을 넣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결국 나를 해하는 시간을 없애야 한다. 과연 나는 깨어있는 시간에 얼마나 몰입을 하고 얼마나 집중을 했나? 떳떳하게 시간을 잘 썼다고 말할 수 있는가?

아닌 것 같다. 중간 중간 힘들면 침대에 눕고, 숏츠가 롱츠가 되게 유튜브를 보고, 그렇게 허비한 시간이 많았던 것 같다.

많이 자고 싶으면 깨어있는 시간에 더 몰입하고 집중하자.

→ 시간가계부쓰고 촘촘하게 살기!

 

이렇게까지 해야해? 라는 생각이 들 땐 너의 꿈의 목표를 생각해.

사실상 열기를 재수강하는 이유이기도 했다. 체력적으로 멘탈적으로 안좋은 요즘

지금 내가 헤이해질 때인가를 다시 한 번 정신 차리자. 

→비전보드 꼼꼼히 작성하기! 


댓글


황금순리
25.12.05 20:17

강의가 절로 복기되는 후기인데요? 밍키님 1주차 완강해내신 거 엄지척이요! 😉

지구별조이
25.12.05 20:54

쓰레기음식..ㅋㅋㅋㅋㅋㅋㅋ 저두 아마 오늘 저녁에 그것을 먹고 책상에 앉았지요 ^.^ㅎㅎㅎㅎ 후기까지 고생 많으셨습니다!! 행동하는 밍키님 많이 배우고 따라가볼게요!!!

등어
25.12.05 23:29

세배 까지 화이팅 ㅎㅎㅎ 고생많았다요 ㅎ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