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나나파파입니다.
아주 행복한 한주 입니다.
왜냐하면 어제는 재테기 강사와의 만남 자리에 선발이 됐었고,
오늘은 너바나님의 오프강의에 선발이 됐기 때문입니다.
어제 오늘 시간을 내어준 와이프에게 감사합니다.
그리고 좋은 기회 주신 썸머님, 루나님 감사합니다~!
어제 잠을 늦게까지 못자서 후기를 나중에 쓸까 하다가 너바나님이 강의 마지막에 해주신 말씀이 생각나서
오늘 당장 후기를 써야겠다 마음먹고 후기 써봅니다.
후기는 내가 성장하는 것을 기록하는 과정입니다.
(나중에 내가 썼던 후기보면…앗 그때 내가 이런 후기를 썼다고!? 이불킥하며 내가 성장했음을 느낄 수 있다🤣)
*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 : 10분 후 50%, 1일 후 70%, 1달 지나면 80% 망각됨
12시가 약속 시간인데, 너바나님께서는 시작 전에 질문을 받아주신다고 하셔서 평소보다 조금 서둘러서 나갔습니다.

그렇게 11시 31분에 정문에 도착했고, 강의실에는 33분쯤 도착했었는데,
너바나님은 이미 와계셨고 이미 좋은 말씀을 해주고 계셨습니다~!
나부맞의 너바나님, 월부의 너바나님, 화면속의 너바나님을 실제로 앞에서 뵈니까 신기하고 정말 설렜습니다.
말씀하나하나가 크게 생각하고, 우리 수강생 분들을 생각하면서 말씀주시는게 너무 느껴졌습니다.
들어가자마자 롤모델 관련 말씀을 하고 계셨고,
롤모델을 잡을때는 나와 가장 유사한 사람을 잡는게 좋습니다.
죄송하지만 저는 많이 위에 있어서 저로 롤모델을 잡는건 적합하지 않습니다.
10억 달성 게시판에 후기를 보시고 나와 비슷한 사람을 찾아서 롤모델을 정하세요.
그분의 칼럼과 글을 찾아서 읽고 필사해보세요
들어가자마자 이런 말씀을 해주시니 정신이 번뜩였고, 강의에 더욱 집중 할 수 있었습니다.
본격 강의로 들어가서
너바나님은 처음에 비전보드에 대해서 말씀주셨습니다.
비전보드를 어떻게 쓰면 좋은지 예시를 하나 보여주셨습니다.
비전모드는 무엇인가를 하기전에 무조건 작성해야 합니다. 비전보드는 내가 가려고 하는 길입니다.
저는 1년전에 썼던 비전보드를 현시점에 맞춰서 다시 업그레이드 하려고 합니다.(주말중 마무리하자!^^)
컴포트존에서 그로스존까지 가기 위해서는 피어존과 러닝존을 거쳐서 가야하는게 인상깊었습니다.
(성장하는게 쉽지 않았고, 두려움을 거쳐서 배움으로써 비로서 성장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 투자생활에서 중요한건 꾸준함이라고 하시면서 루틴을 만드는게 굉장히 중요하고,
너바나님도 아침에 가장 먼저 하시는게 조깅이었고, 목표와 실적을 챙긴다고 하시면서
오늘 하루 꼭 달성해야할 목표3가지를 정하고 꼭 하고자 노력한다고 하셨습니다.
하루 24시간 일주일, 한달, 일년을 계획적으로 사시는것 같아서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도서는 너나위님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와, 미라클 모닝을 추천해주셨습니다.
강의 내용은 정말 너무너무너무 좋았습니다.
1년전에 들었던 열기였는데, 정말 새로웠습니다.
저환수원리도 이미 알고 있었지만 다시 이렇게 설명해주시니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강의내용은 빼고 느낀점과 적용할점 위주로 정리하면
[느낀점]
[기억나는 한마디]
화폐가치는 런닝머신과 같다. 움직이는 러닝머신에 가만히 있으면 어떻게 되는가? 뒤로 간다. 화폐도 그렇다.
런닝머신을 달려야 현상 유지라도 한다.
[적용할 점]
매일 목실감과 감사일기를 쓴다. (기억할거 목실감 루틴으로 써놓기)
- 기억할 것 : ① Not A But B, ② 화폐가치는 런닝머신과 같다, ③ 저환수원리
간식 챙겨주신 루나님 감사합니다. 배고팠는데, 덕분에 힘이 났습니다^^

8시간 넘게 강의해주신 너바나님 너무 감사했습니다.
최고였고 감동이었습니다. ㅜㅜ 너무 좋아서 집에 오자마자 와이프에게 자랑했고 내용 설명해줬습니다.
아직 와이프랑 EBS-자본주의 영상이랑, KBS-노후파산 영상을 못봤는데 주말에 육퇴후 같이 보기로 했습니다.
너바나님을 통해 월부를 알게됐고, 노후준비의 필요성과 재테크에 대해서 눈을 떴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3년 동안 꾸준히 배워서 10년동안 10억을 목표로 앞으로 가보겠습니다.
그리고 딱 1년전 24.12월에 처음 열기반을 듣고, 이번이 2번째인데
그때보다 이번 강의가 더 좋았습니다. 지난 시장이 참 혼란스러웠고, 정권도 바뀌었고, 규제도 있었고 그래서 더욱 혼란스러운 틈에 강의를 들어서 그런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 마음 잃지 않도록 힘내보겠습니다.
좋은 강의 해주신 너바나님 감사합니다.
좋은 환경에서 수강할 수 있게 도와주신 루나님, 썸머님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 해주신 89기 여러분 감사합니다.
강의실에 깨알같은 크리스마스 분위기 연출^^


당신이 그리고 나나파파 부자가 되는곳
월급쟁이 부자들
MERRY CHRISTM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