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출산 후 육아휴직에 들어가게 되면서 궁금한 점이 생겨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Q1.
자녀 명의 계좌로 매달 15만 원씩 S&P500 ETF를 20년간 꾸준히 적립하려고 합니다.
이 경우 증권사 연금저축계좌와 증권사 일반 주식계좌 중 어느 방식이 더 적절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혹시 아이명의로 ISA계좌개설이 가능하다면 ISA계좌가 더 적절할까요?)
Q2.
저는 남편보다 연봉이 높아 현재 전 ISA 일반형, 남편은 ISA 서민형을 이용 중입니다.
각각 연금저축 50만 원씩, ISA는 남편 45만 원 / 저는 25만 원으로 납입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 제가 임신·출산·육아휴직을 하게 되었는데, 올해 까지는 출산휴가 급여가 있어 동일하게 납입했습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육아휴직급여만 받게 됩니다.
이 경우, 내년에는 제 ISA 납입액을 75만 원으로 늘리는 것이 더 유리한 선택일지 궁금합니다.
바쁘시겠지만 조언 부탁드립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랴랴랸님~ 먼저 출산을 축하드립니다 ㅎㅎ ISA 계좌의 경우 15세미만인 경우는 가입이 어렵기에 연금저축계좌 VS 일반주식계좌 둘 중에서 선택하셔야 할 것으로 보여요~ 무엇이 낫다 라는 정답은 없지만, 연금저축계좌의 경우 연말정산 세액공제 + 연금 수령시 이자소득세 절감 효과를 위해 가입하는 것이기에 자녀분께 연금 목적으로 드리는 것인지 혹은 필요할 때 사용할 자금 목적인지에 따라 선택하시면 어떨까요? 다만 주의해야할 부분은, 미성년자의 경우 금융소득이 100만원 이상 발생하는 경우 피부양자에서 탈락되기 때문에, 주식 취득 후 매도 보다는 장기간 보유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자녀 계좌로 매수하실 S&P 500이 해외주식인지 국내의 지수추종 ETF인지도 정하셔야 할 듯 합니다. 금융소득세 적용 방식이 다를 것이므로 상품 선택 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 및 ISA는 중도인출이 가능하긴 합니다. 연금저축은 세액공제받지 않은 원금은 인출가능하고, 기타소득세를 납부하면 상응하는 중도인출이 될텐데 납입 중이신 증권사에 문의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ISA는 납입원금에 대해서는 중도인출이 가능하나 납입한도가 그만큼 차감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ISA 서민형은 비과세 한도가 400만원, 일반형은 200만원이므로 오히려 남편 분의 ISA계좌에 더 납입을 하시는 것이 낫지 않나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잘 고려해보시고 양질의 자산을 쌓아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