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 RHK
3. 읽은 날짜 : 25. 12. 4. ~ 8.
4. 총점 (10점 만점) : 10 / 10점
[제1장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
#목표 #노후준비 #투자
[제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생산자산 #끈기
[제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입지 #가치투자 #경험
[제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가치 #입지 #시간
[제5장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 메뉴얼]
#기준 #태도
[제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꾸준함 #선택과집중
월부은을 올해 중급반 강의를 3번 들어서 3번째 읽게 되었습니다^^
우선 정말 중요한 핵심을 모두 담아 주셨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습니다. 임장/임보로 앞마당을 만드는 기간에 미쳐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이,, 그리고 궁금했던 것들이 다시 읽으며 책에 다 있었구나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읽을 때마다 상황과 생각이 달라서 인지 내 마음에 와 닿는 문장들이 조금씩 다르기도 했지만 가장 중요한 핵심은 여전히 중요하게 생각되어 다시 밑줄을 그었습니다.
이번 독서에서는 동료들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였습니다. 지난 1년을 돌아보니 첫 실전반을 시작으로 3번의 실전반을 수강하게 되면서 정말 많은 동료들을 만났고, 가장 많이 성장했던 해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그 동료들과의 관계로 지금 이런 생각이 들지 않나 생각합니다.
“투자로서의 성공이란 곧 살아남는 것이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오래가야 한다. 그리고 오래가려면 함께 가야 한다. 그렇다면 누구와 함께 가야 할까?”
이 문장을 읽으며 0.1초도 고민할 것 없이 월부동료라고 말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동료가 최고의 파트너이며, 혼자서 멀리 갈 수 없음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목표가 희미해진 나.. 올해 전반기까지는 정말 나름 열심히 생활 했던 것 같습니다. 잠도 줄이고, 임장과 임보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내가 쌍둥이를 임신하며 두달 정도 오로지 가족에게 집중해보자는 마음으로 강의와 임장/임보를 내려놓았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그냥 쉬고 싶은 제 핑계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분명 연초에만 해도 목표를 중얼거리며 운전하는 모습이 지금은 없고 뉴스만 듣는 제가 떠오릅니다.
뾰족하고 명확한 목표와 꾸준함 그리고 행동 이것이 지금 제가 다시 시작해야 하는 문제인것 같습니다.
이번달 동료들의 26년 목표를 책갈피로 만들어주겠습니다! 조모임에서 다들 좋다고 하셔서 수수진 조장님의 적극적인 권유로 다같이 목표를 만들어 26년을 맞이하겠습니다.
1년을 돌아보니 아내에게 이해를 강요했던 날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스스로 농담 삼아 “용서가 허락보다 쉽다”라는 말을 많이 하며 임장 일정 등 아내와 이야기 하지 않고 임장가기 직전에 이야기하는 날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서운해 하는 아내를 보면서 나는 놀러다니는거 아닌데 정말 내 나름 열심히 하는 것을 이해해주지 못한다고 저 또한 아내에게 서운함 감정이 들었습니다.
너나위님도 말씀하신 것처럼 내가 임장하고, 임보쓰는 시간을 아내가 만들어주었다는 생각을 하니 고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가정에 할애할 시간이 많아졌기에 부족하지는 않도록 우선순위를 가장 높은 곳에 두고 가정의 유리공이 깨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56p] “”문제의 원인은 내가 아닌 상대에게 있다라는 식의 아마추어 같은 사고를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프로의 태도로 바꾼 것이다.
안되니…가 아닌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사람이 되고싶습니다.
“투자자로서의 성공이란 곧 살아남는 것이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오래가야 한다. 그리고 오래가려면 함께 가야 한다. 그렇다면 누구와 함께 가야 할까?”
월부에서 만난 수 많은 동료들 덕분에 큰 성장을 했습니다. 여러분들은 동료들과의 관계를 계속 유지하는 노하우나 계기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