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5. 12. 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자본주의 #인플레이션 #노동의 가치 #노후대비
자본주의 속에서 은행의 역할과 통화량, 인플레이션에 대해 배웁니다. 소득(월급)의 증가 속도 보다 물가가 증가하는 속도가 더욱 빠르며, 이 속에서 노동의 가치는 점점 더 하락하고 있습니다. 결국 물가보다 높은 수준의 소득을 은퇴 이후까지 유지할 수 없다면 물가만큼(또는 물가보다 더욱) 상승하는 좋은 자산을 현재의 돈으로 바꿔야 함을 알려줍니다.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임을 꼭 알아야 합니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소비자산 #생산자산 #부동산 #전세 레버리지
노동력과 시간을 돈으로 바꾸고 이 돈을 소비자산을 사는 데만 쓴 A씨와 생산자산을 사는 데 소비한 B씨를 비교하며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말합니다. 돈은 버는 것 보다 쓰는 것이 더욱 중요하며, 직장인 투자자로 포지션을 옮긴 뒤 최종 목표는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자산가가 되어야 합니다.
자산을 불리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고 이 중 너나위님이 부동산을 선택한 이유를 알 수 있으며, ‘전세’ 레버리지를 통해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비교평가 #저평가 #공급 #협상카드
총 4가지의 사례를 통해 너나위 멘토님의 과거 투자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평촌의 인프라를 함께 누릴 수 있어 입지의 중요성을 알게 해 준 의왕의 투자, 비교평가를 통한 저평가의 의미와 대출 경험을 배우게 한 분당의 투자, 공급으로 눌려 있는 곳에서 협상을 통해 거래할 수 있었던 수지의 투자, 매도자의 사유가 협상 카드로 쓸 수 있음을 배운 평촌의 투자.
이들을 통해 꾸준히 실력을 늘리고 아는 지역을 늘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배웠습니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자산재배치 #저평가 #시스템투자
자산 재배치를 통해 종잣돈을 마련하여 나만의 기준내에서 투자해나간 너나위님의 방식을 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교평가를 통한 저평가 판단으로 절대 잃지 않는 투자 방식을 지향하며, 꾸준히 투자하는 자산 시스템을 갖춰야 함을 알려줍니다.
[5장.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투자기준 #입지 #실전투자
나의 투자기준을 세워야 함을 말하며 어떤 방법들로 투자할 지역을 선정해 나갈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임장을 나서기 전 손품을 통해 지역의 입지를 조사하는 방법과 현장에서 어떤 것을 봐야 하는지, 그리고 최종적으로 협상하며 물건을 매수하는 실전 투자법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월부의 기초반에서 세세하게 배우는 것이 바로 이 부분이라 더욱 잘 이해되었습니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꾸준함 #동료 #가족
지금까지 책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이제는 행동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꾸준히 해야 하는 과정임을 알고, 그 과정 중에 소중한 동료들과 가족들도 놓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합니다.
이 책을 투자 3년차에 쓰셨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참 대단하다는 생각과 동시에 얼마나 힘드셨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선 선배도 적고, 이 길이 정답이라는 확신도 없고, 시장은 역전세가 시작되고 있었던 시기입니다. 불확실함만 가득한 환경 속에서 이 길이 맞다는 생각을 믿고 밀고 나아가셨다는 건 아무나 하기 힘든 일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성과가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긴 공부이고 더 높은 수준을 원한다면 훨씬 더 열심히 달려야 하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그만둘 수 없습니다. 이미 정답지를 봐 버렸고, 어떻게 해 나가느냐는 오롯이 제 행동과 대응의 영역입니다. 다시 안일한 삶으로 돌아가기는 너무 쉽고 펼쳐진 앞길은 아직도 까마득하기만 하지만, 여기서 멈춘다면 그간의 노력이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당연히도 상황은 굉장히 희망적입니다. 지금까지 최선을 다해왔다고 말할 수 있을만큼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불행하고 힘들었다고만 말하기에는 지난 3년 여의 시간은 정말 행복했고 멋진 시간이었습니다. 자주 좌절하고 자주 스스로에게 실망해 울었지만, 늘 선생님들 속에서 배움이 넘쳤고 일으켜주는 동료가 있었습니다.
잠시 쉬며 걷더라도 달리기를 멈추지 않기. ‘이 길을 너나위님도 걸으며 임장하셨겠지.’ 혼자 응원받으며 걸었던 첫번째 앞마당을 떠올리며, 오늘도 최선을 다하자고 다짐합니다.
4가지의 투자사례 속에 조금이라도 많은 것을 알려주시려 노력하셨다는 걸 이번에 깨달았습니다. 비교평가, 저평가, 협상 등의 실전투자 사례를 보며 늘 초심을 잊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꾸준히 다양한 강의를 골고루 들으며 튜터님들과 생각을 맞출 수 있고, 비슷한 시선으로 시장을 볼 수 있는 지혜를 얻을 때 까지 노력하겠습니다.
147쪽.
‘임장 후 모니터링’은 각 지역의 부동산 시세 흐름과 변화를 찾아내고 그 원인을 공부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안목을 쌓는 데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공부법이다. 이러한 안목이 성공적인 투자에 발판이 된다는 건 두말 할 필요도 없다.
163쪽.
나는 주변의 투자자들에게 항상 이렇게 말한다.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라는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라는 의미라고. 시간이 갈수록 성장하고 좋은 투자를 하고 싶다면, 투자할 수 있는 상황이든 아니든 아는 지역을 넓혀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31쪽.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360쪽.
성공적이고 무엇보다 꾸준한 투자를 하려면, 예상되는 갈등 상황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장애물이란 원래부터 못 할 사람에겐 핑곗거리가 되고, 반드시 해내고자 하는 사람에겐 에피소드가 된다. 자전거를 타고 싶다면,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는 것 뿐 아니라 내가 달릴 길이 어떤 길인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말자. 울퉁불퉁한 자갈길에 아스팔트를 깔아두는 것도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일이니까.
345쪽.
아무리 나 자신에게 관대하고 후하게 점수를 주려고 해도, 사실 혼자서 공부하고 투자를 해왔다면 여기까지 오기 힘들었을 것이다. 내 옆에는 배울 수 있고 용기를 북돋워 주는 최고의 멘토와 동료들이 있었다.
-> 월부에서 투자공부를 하며 끊임없이 '관계'를 형성하는 우리들입니다. 좋은 동료를 얻기 위해, 좋은 동료가 되기 위해 고민해 본 적 있나요? 또는 동료와의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나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