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이 투자로 10억 달성하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3월 개강]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이 투자로 10억 달성하는 법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로 나눔을 확대하는 자유부자입니다.
지난 12월 2일 화요일 월부사옥에서 밥잘 튜터님의 열중 48기 1강 오프강의가 열렸는데요, 저는 또 감사하게도 월부생애 첫조장이 되어 오프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다시한번 너무너무 부족한 저를, 대선배님들이 계시는 조에서 조장으로 간택해 주신 이지님, 감사드립니다. ❤️ 첫 조장이지만 배워가면서 열렬히 달려보겠습니돠~~🏃🏃♂️🏃♀️

저는 이번 강의에서 일단 한 방 얻어 맞았습니다 ㅎㅎ
열중강의는 처음인 저는 편하게 독서하면서 다음 투자를 위해 마인드셋 하며 마음힘을 기르는 비교적 편한 강의라고 잘못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튜터님의 사랑 가득 일침으로 다시 정신차리고 긴장감 가지고 강의를 들을 수 있어 넘넘 감사합니다.
[ 독서가 주는 힘 ]
독서야말로 투자자의 기본으로서 투자 뿐만 아니라 삶 전반적으로도 깊게 영향을 주는 보약 같은 존재인 것 같습니다.
1호기 할 당시 자고 나면 몇 천씩 오르고, 보아 놓았던 매물들은 하루에도 몇 개씩 날라가고…!! 그야말로 멘탈이 흔들리다 못해 무너지기 일보직전이었던 때 루틴이었던 책을 붙들고 있지 않았다면 매우 더 힘들었을 것 같아요.
튜터님께서는 독서는 투자 전, 투자 중, 투자 후 전방위적으로 필요하며 기본적인 것이다라고 하셨는데, 맞다 맞어 하는 생각이 저절로 들게 되었답니다.
[ 이번 강의에서 제가 가장 인상적이고, 꼭 가져가야 할 내용 ]은,
바로 올바른 투자 원칙인 저환수원리와 투자자의 태도인 독강임투복 입니다.
모든 강의 시간에 배우는 원리이기도 한데 이것을 지키는 자와 지키지 않는 자가 존재한다는 거죠.
또 뜨끔,,,
과연 나는 저환수원리에 입각해서 매수를 한 것이 맞나? 독강임투복 한 것이 맞나!
나는 전고점을 보조지표로 삼고, 가격 (내 종잣돈)에 크 비중을 두면서 집을 고르려 하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 저 환 수 원 리
이 중 저, 환, 원, 리를
확보하면 수익률은 꼭 따라온다는 말씀 명언이십니다. 👍
요즘같이 집값이 상승하는 국면에서는 저평가가 될지 의구심은 많이 드는 것 같아요. 그러나 배우고 보니 여전히 수도권, 지방은 저평가 단지가 많다는 것이네요.
저 평 가가 중요한데 잘 모르는 학생들이 많을까봐 친절히 비교평가 해 주시는 튜터님, 감사합니다 !
사례 분석을 통해 저는 비록 집값의 절대가가 다르더라도 투자금 규모가 같으면 비교평가하고, 가격과 가치를 분리할 것! 을 다시 다지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비교할 수 있는 ‘내가 아는 지역’이 최소 3개는 되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완전 공감이 가는 말씀입니다.
내가 아는 지역이 많아야 매수하려는 단지의 가치가 어떤지 알 것 같아요. 그러나 저는 아직 앞마당이 적으니 우선 가치와 저평가의 원칙을 새기며 발품, 손품을 팔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바로 임장과 임보의 과정이 있어야 하는 것이고 이 과정이 없으면 갭투자라니 제대로 된 투자를 하기 위해 지역부터 알아가기!!!
사실 강의를 듣기 전에는 가치를 안다는 것이 무슨 특별한 능력이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했는데 아니네요 😅
진리는 항상 단순하지만 명쾌하고 우리 곁에 있는 것이었습니다.
발품, 손품! 노력과 시간과 복기가 사이클처럼 돌아가는 그 과정이 저에게 가치를 보는 안목을 줄 것 같습니다.
바로 제가 방법이었습니다.
환 금 성
이 원칙도 익히 들어 아는 것인데, 막상 시장에서 부사님의 말을 들으면 4층같은 3층 (때로는 2층)이에요, 전망이 좋아서 2층인데도 좋아해요. 탑층이라서 오히려 층간소음이 없어요, 이집에서는 한강 불꽃놀이를 볼 수 있다니까! 라는 혹하는 멘트들이 튀어 나온답니다. 저도 4층 같은 3층에 쏠릴 뻔 한 적이 있어요 ㅎ
저평가 되어 (가치가 있어) 수요자가 좋아할 집을 산다!
여기에도 조심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매도 계획없이 장기간 보유하는 것입니다. 매도란 매수보다 몇 배 어려운 일이므로 수익을 내기 위해 계속 공부하며 갈아타기를 한다!
수 익 률
이 부분에서 제가 찔린 것은 갭에 너무 몰입하지 않았나 하는 것입니다. 갭이 주요 요소가 되어서는 안 되고 현재의 가치를 올바로 판단해서 적정한 가격에 매수한다!
원금 보존
리 스 크 부분에서는 ‘리스크 없는 곳만 투자하는 것은 아니다’, 튜터님 말씀이 투자 하기 좋은 시기는 없다. 맞습니다!
곧 전세를 새로 맞춰야 하는 상황에서 미리 점검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적용할 점 ]
자, 저환수원리에 입각해서 매임을 한다면 내가 정말 산다는 각오로 매물 털기! 모의투자를 반드시 실행해 보기!
매임을 많이 할 때는 나중에 생각 정리도 안 되고 이 집 저 집 헷갈리니 꼭 시트에 정리해 보기를 !!
매임시 내 투자금보다 더 좋은 단지를 봐야 하는 이유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내가 고른 아파트에 대한 확신과 관련되었던 것이었어요!
투자시에 원칙을 지키며 그 모든 과정을 헤쳐 나가는 일이 얼마나 중요하고, 잘 흔들릴 수 있는 일인지 혼란한 시장에서 직접 겪어봤기에 , 그리고 물건들이 날라갔을 때 마인드셋을 바로 할 수 있는가도 다음 투자로 이어지는 큰 자산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오로지 그 원칙을 지킨다면 우리는 수익률 뿐만 아니라 수익까지 높이는 투자자가 될 것입니다.
우리 뇌는 “할 수 없다고 믿으면 할 수 없는 정보만 가져옵니다.”
언젠가 마스터멘토님의 “투자를 못 할 이유”라는 피드를 본 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 뇌가 투자를 못 하고,안 하는 이유를 합리화하기 위해 그런 이유를 만들어 내는 것 아닐까요?
투자를 할 이유! 나는 왜 투자를 하는가에 대한 WHY를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나의 독립기념일을 위한 첫걸음을 열중에서 떼다!
한 달 간 독서에 빠져보겠습니다. 😊
[ 감사한 분 ]
강의 검수하시고 수강생들이 강의 시간에 몰입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신 이지님, 정말 감사합니다. ❤️
강의실 환경에 언제나 최선을 다해 주시고, 배고픈 시간 언제 아시고 (😊) 맛난 빵까지 준비해 주신 루나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