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책 이미지 삽입)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12.6-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인플레이션이 무엇이고 왜 일어나는지, 그 주체는 무엇인지 자본주의에 대한 기본 상식을 배울 수 있었다. 점점 평균연령이 높아져 고령화사회가 되어가는데, 직장인의 월급으로는 은퇴 후의 삶이 그려지지 않는다. 노후준비가 턱없이 부족하고 이를 결국 개인이 준비해야만 한다.
직장인으로써 시간적인 제한이 있기때문에 투자전략을 잘 짜야한다. 돈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쓸데없이 빠지는 지출을 통제하며 이를 차곡차곡 모아 가치있는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자산의 부류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특히 부동산은 전세금이라는 무이자 대출을 활용하여 임차인에게 안락한 집을 대여하는 투자고, 다른 투자에 비해 절대적으로 큰 레버리지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정보의 대칭성이 좋다는 점이 투자로 접근하게 된 이유다.
4가지 투자사례가 나온다. 가치가 더 좋지만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물건을 바라보는 안목, 그를 위해 아는지역을 매월 늘려나가며 꾸준히 시세트래킹을 해야한다는 점이 나온다. 협상에서도 중요한 점은 상대와 나를 알며 서로 좋은 방향으로 해가는 것이라고 얘기하고 있으며, 항상 여유를 잃지 않기위해 투자 대안을 준비해야한다는 점도 나온다. 그동안 강의에서 배운 내용들이 사례에 적용되어 있다. 상대적 저평가, 아는 지역을 늘려야하는 이유, 입지가치, 협상노하우 등
이제 투자를 하기위해 준비단계에 대한 내용이다. 투자에 필요한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자산재배치 등의 방법을 이야기해준다. 부동산 투자에도 여러 방법이 있다. 가치있는 자산을 쌓아나가며 장기보유하는 전략,
월세를 맞춰 매달 꼬박꼬박 월세를 받는 전략, 물건을 싸게 샀다가 단타로 팔아 용돈벌이식 수익을 내는 전략 등이 있다. 하지만 직장인에게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투자는 바로 시세차익형 투자다. 1년에 한채씩 가치있는 자산 중 저평가된 것을 사서 시스템을 만들어나가며 전세상승분과 연간 저축금을 합쳐 계속 투자해 나가는 방식이다.
부동산 시세차익형투자를 선택해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나가야하는지 간략하게 나와있다. 투자를 위해 확실한 나만의 목표기준을 세워야하며, 아파트를 투자할 때 입지가치 등 어떤 점을 봐야하는지도 설명되있다. 수요와 공급측면에서 앞으로 가격이 상승할 지역을 고르고 임장 전 지역조사 직장,교통,학군,환경 및 인구 등을 조사하고 임장을 간다. 임장에서는 미처 손품으로 팔지 못했던 것을 직접 느끼며 현장에서 느끼는 것과 손품을 팔았던 것을 대조하며 지역을 익혀간다. 이외에도 중개소 방문 후에 매물을 보는 법, 투자하기 전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져야하는지, 협상의 조건 등이 나온다.
어떤 투자를 해야하고 어떻게 하는지 배웠다. 사람들의 실수는 항상 아는데에만 그치고 행하지 않는 것이다. 그대로 인내하며 행하기만 한다면 몇년이 지났을 때 결과는 따라오는 것인데 그것을 하지 않는다. 실행과정에서 조급함을 가지지 않고 프로세스대로 하나씩 따라해가는 과정, 그리고 꾸준히 반복하여 성장하고 복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런 투자 과정을 거치며 분명 주변 가족, 지인, 회사 등 갈등이 생기기 마련인데, 이를 잘 극복해나가는 것은 직장인 투자자로서는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다. 투자 시간을 할애하되 가족이 1순위로 챙기며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것을 미루면 안되고, 회사에서는 내 시간에 만큼은 최선을 다해 남도 도와주고, 업무를 해낸다. 투자활동을 하며 자연스레 지인과는 멀어지고, 나와 뜻을 함께 하는 동료들이 생긴다.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자본주의에서 살고 있으면서 경제에 대한 무지의 대가는 너무나 아프고 크게 다가올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회사를 다닌지 몇년 되진않았지만, 이러한 회사생활을 정년때까지 보내고 그 이후의 삶이 보장이 되지않는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무서웠다. 책을 읽기전 투자는 막연히 부를 이루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고 생각했는데, 노후준비를 위한 생존의 수단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투자에 대한 사례, 매뉴얼 등은 강의에서도 수없이 들어본 것들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투자활동을 지속해나갈 때 필요한 마인드라고 생각한다.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포기하지않고 꾸준히 해나가는 것. 어렵지만 반드시 실행에 옮겨야 하는 것. 직장인 투자자로 부자가 된 선배들은 전부 그렇게 해나갔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200.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p302.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p.325 모든 변화의 시작은 인지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p335. 단기 에너지인 ‘의지력'을 장기 에너지인 ‘꾸준함’으로 바꾸려면, 본인의 의지뿐 아니라 타인의 힘도 정말 중요하다는 걸 경험으로 알게 되었다.
p340 아직은 부족한 것이 많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능력도 없는 내가 최고의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 것.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