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님/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12.1~12~10
4. 총점 (10점 만점): 10 / 10점
제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인플레이션의 이해
은행이 돈의 양을 계속해서 늘려 통화량이 증가되고 돈이 흔해진다. 그러므로 돈의 가치가 하락한다. 하지만 우리의 월급은 인플레이션을 따라가지 못한다. 또한 갈수록 노동가치가 떨어지고 있어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에서 제공하는 노후 생활 지원은 필요수준에 턱없이 부족해 노년 노동이 불가피하다.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해야 한다. 현재 ‘자기점검’을 해보고 대책을 세우고 그것을 실행으로 옮기;면 된다.상황을 인지하고 빤한 미래를 바꿔보고 싶다는 의지가 생겼다면 목표를 명확하게 세우는 것이다. 투자를 위해 가장 이루고 싶은 제1목표가 부자가아닌, 노후준비라는 관점으로 생각하는게 좋다.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요소이다.
제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개인이 돈을 버는 방식은 돈을 받기 위해 시간을 직접 투입해야 하느냐, 아니면 시간을 투입하지 않아도 되느냐고 구분 할 수 있다.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시간을 직접 투입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다. 우리직장인은 시간과 돈을 교환 하고 있다. 돈을 쓰는 방식에는 나중에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은 생산성이 있어 그 가치가 증대될 수 있는 ‘생산자산’과 사용한에 따라 가격이 떨어지기만 하는 ‘소비자산’이 있다.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수 잇는 도능ㄹ 최대한 확보하고 그 돈을 소비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데 써야한다. 중요한 것은 돈을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다.
생산자산은 예적금과 보험,주식과 펀드, 부동산등이 있다. 부동산은 정보대칭과 레버리지란 장점이 있다. ‘정보대칭’은 거래에 참여하는 매도자와 매수자가 그 거래와 관련된 정보를 거의 대당하게 가질 수 있는 것이다.레버리지는 더 작은 힘으로 더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지렛대와 마찬가지로 전세금을 활용하면 보다 적은 돈으로 더 비싼 자산을 살 수 있게 되고,수익률도 그만큼 높일 수 있다.
제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투자자의 무기는 첫째도 경험이고, 둘째도 경험이다.
투자를 고려할 땐 입지를 우선순위로 보고, 그다음으로 신축인지 구축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현명한다.
자신의 ‘감’만 믿고 실행한 섣부른 투자가 자신을 위현하는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 초보 투자자라면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는게 좋다.
투자자는 투자대상으로 고려하고 있는 부동산에 현재 저평가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한다. 엄청난 호재가 있어도 그것이 부동산 가격에 이미 반영되어 저평가된 상태가 아니라면 그 대상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비교하고 또 비교해서 가치는 따져보고 현재의 가격이 그 가치에 어울리는 수준인지 판단한다. 현상시 사람들은 통상 본인이 원하는 것만 주장한다. 현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 결정된다.
여름에 물건을 매입한 후 잔금 납부시기를 가을로 맞추는것이 비수기 투자의 정석이다. 매매가 뜸한 시기에 저렴한 가격에 집을 사서 임대수요가 풍부한 이사철에 임대를 놓는다.
투자금을 줄이는ㄷ 집착하느라 오히려 가격이 더 비싼 물건을 매입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로서 바람직하니 않다.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다. 이것이 안되면 저것,저것이 안되면 다른것을 택하면 된다. 이처럼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잇다.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복
둘째,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재,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
제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종잣돈 마련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지출 관리이다. 지출은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한다.
깔고 앉는 돈을 최소화해 나의 돈이 나를 위해 일할 수 있게 배치하는 방식을 ‘자본 재배치’라고 한다.
시간이 귀한 직장인 투자자의 입장에선 시간대비 결과물이 중요한다. 좀처럼 가격상승지 일어나지 않는 오피스텔보다 져평가 아파트의 전세투자를 하는게 효용적이다.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역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압하는 건 투기이다.
매산을 팔지 않고 쌓아 올리는 방식의 첫번째 장점은 수익실현을 뒤로 미뤄 불필요한 낭비를 막을 수 잇다.두번째로는 수익의 크기는 자산의 크기에 비례해 자산규모가 커지면 이예비례해 수익 또한 커질 수 있다. 세번째로는 거래 횟수가 줄어 그에 따른ㄴ 각종 비용을 아낄 수 있다.
기본적으로 투자금 자체가 적다면 시간이 필요하다
투자한 물건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까지 모두 끌어와서 투자를 진행해서는 안된다.
제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메뉴얼
너나위님의 세가지 투자기준은 져평가, 적은 투자금, 리스크 감당 여부이다. 아파트 시장의 흐름은 수요와 공급간 시차에서 비롯된다. 싸다고 느껴지며 전세가율이 높은곳을 주기적으로 탐색하고 임장해야한다. 사전조사를 통해 관심 있는 지역의 인상을 파아가호 현장조사를 통해 가장 투자하기 좋은 물건부터 아닌 물건까지 우위를 가늠한다. 수월한 임대 조건 네 가지는 가격,집상태,입주 가능시기,사람이 있다.
제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현실을 바꾸는 경험을 하고 싶다면 그래서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그저 행하면 된다.조금함을 버리고 꾸준히 독서하고 해야할 것을 한다. 책을 통해서든 강의를 통해서는 배운 것을 실천하는 것은 전적으로 당신의 몫이라는 것이다.
주변에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두는게 좋다.내가 먼저 좋은 좋은 사람이 되어 좋은 영향을 미처야 한다. 좋은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주변에 나누어야 한다.
좋은 투자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반드시 투자에 필요한 절대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모든 것을 원하는 대로 할 수도,가질 수도 없다. 그러니 선택해서 집중하라.오랜시간을 함께하지 못한다고 꼭 인간관게가 멀어지는 건 아니다 절대 가족은 잊어서는 안된다.
이 책은 지나 열중에 이어 2번째로 재독을 했던 책이다. 지금까지 들었던 강의를 압축 해놓은 느낌이다. 재독을 하니 사례투자 부분이 흥미로웠다. 확실히 강의를 듣고 또한 투자를 해보고 책을 재독해보니 정말 수학의 정석같은 느낌이었다.
그 중 기억에 남았던 점은 너나위님께서도 현장에 지도를 보지 않을 정도로 발로 움직여야 한다는 점이다.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앞서 투자에서 투자대상 비교를 하는 과정에서 여러부분에서 대안이 있진 않았던 것같다. 다음 투자에선다 른 투자대안이 많아 조급하지 않고 불안하지 않게 더 많이 발로 뛰어야 겠다.
협상에 관한 파트 중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못하느냐 결정된다. 비용을 깎으려고 할 때 그냥 비용이 부족해서 깎아달란 식으로 협상을 시도했던 것 같다.매 이성적으로 협상을 하기 전 내가 매도인에 해줄 수 있는 건 무엇인지 또는 매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협상을 해봐야 겠다.
매수자 우위의 시장에서 투자한다.
비수기에 투자를 하고 임대는 성수기에 맞춘다.
알았다면 행해야한다.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의미 없다.
p302 “돈을 좇으면 오히려 돈이 도망간다 하지만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면 돈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p325 “당신이 이책을 일긍며 자본주의에 대해,돈에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p127 부동산은 발로 하는 것이지 책상에서 kb시세로 그래프를 그려가며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나 역시 이사실을 깨닫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 발로 임장하면서 어려웠지만 극복했던점, 현장에 가기전 항상 확인하는 사항이 있다면? 현장임장에서의 어려움과 좋은 팁을 공유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뜌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