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간절합니다..가계약금 날려도 되는걸까요?

25.12.12

 

 

안녕하세요 

많은도움받고있어 미리 감사드립니다.

상황설명 드리자면

 

  1. 같은 단지내 a와b를 고민했습니다.

 a는 5억2천 / 중층 /올수리 / 실제로 봄

 b는 5억 / 로얄층/올수리 / 실제로 못보았지만 여기가 좀 더 컨디션이 좋다고 부사님께서 말씀하심

 

2. b가 나갔다는 소식에 a를 5백 깎아서 5.15억에 하기로하고 가계약금 500만원을 송금

 

3. 다른부동산에서 b 안나갔다고 연락옴. 
 a를 보여준 부동산에서 가끔 일처리를 그렇게해서 아무도 그 부동산과 공동중개를 안한다, 손님이 당한것 같다고 함.  b를 오늘 저녁에 보고, 천오백이나 싸니까 물건만 맘에들면 b를 하라고 함

4. 현재 해당아파트 kb시세는 4.85억이며, 저는 보금자리론을 받을예정이라 a(5.15억)를 했다가 현금이 조금 부족할까봐 걱정입니다. a부동산에서는 시세는 자기가 올릴거라 걱정안해도 된다고했지만 이미 신뢰가 깨졌습니다.

 

 

정말 조언이 간절합니다. 이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1. b를 보고 a보다 물건이 괜찮으면, 가계약금 500을 손해보고 a를 파기하고  b를 한다.
  2. 물건이 비슷하면 그냥 a를 한다.
    3. 기타등등./..

동료,선후배님들의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가계약금 5백은 못받을 것 같다는 월부동료님들 의견을 받았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운조creator badge
25.12.12 16:03

BEST | 안녕하세요 아치즈님 마음이 정말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현재 상황을 보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b물건을 보고 a보다 물건이 비슷하거나 괜찮으면 500을 손해배고 a를 파기하고 b를 할 것 같습니다. 결론 적으로 보면 a물건을 5.2억에 매수하는 것과 b물건을 5억 + 날린 계약금 500만원을 더해서 5.05억을 주고 매수하는 것이라 생각할 것 같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물건이 비슷하다면 차라리 5.05억에 산다고 생각하고 b물건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음이 정말 힘드실텐데 가능 하다면 부동산 사장님께 책임을 물을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ㅠ 모쪼록 잘 결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등어
25.12.12 16:10

안녕하세요 아치즈님! 계약까지 했는데 전에 마음에 드는 물건이 나오다니! 정말 어려우실 것 같네요 :( 앞서서 운조님께서 말씀해주신것처럼 B물건을 5.05에서 매수한다고 생각하고서 의사결정을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집을 본것이 아니기 때문에 빠르게 B집을 보고 난 뒤 결정을 내려볼 것 같습니다 가계약금을 혹시 돌려줄 수 있는지 물어는 볼 수 있으니 물어는 볼것 같습니다. 아마 못받을 확률이 매우 높겠지만 ㅠㅠ 좋은 결과 나오길 응원하겠습니다!

적적한투자creator badge
25.12.12 17:26

안녕하세요 아치즈님 부동산 사장에 대해 신뢰가 깨지셨다는 말씀이 너무나 이해가 되는 상황이네요.. 나가지 않은 물건에 대해 본인이 자의적으로 그렇게 이야기하셨다는 것에서부터.. ㅜㅜ 마음이 힘드실텐데도 이렇게 질문 주시고 같이 방향성 찾아갈 수 있음에 천만 다행이네요!! 저도 위 운조님께서 말씀해주신 것 과 같이 판단을 합니다. 500만원이 이미 가계약금이 들어갔기에 아쉬울 수 있지만, 객관적으로는 더 좋은 물건을 5.05에 사는 것과 같은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기존 계약에 대해 한가지 확인해보실 점은 가계약 문자에 입금한 돈만 돌려 받지 않는 것으로 계약을 파기할 수 있는지, 혹은 "계약금"에 을 다 주어야 파기할 수 있는지는 꼭 구체적으로 확인을 해보시기를 바래요! "계약금"이라고 명시되어져 있다면, 가계약금에 더해 남은 계약금을 다 주고 파기를 해야할 수 도 있습니다. 모쪼록 잘 해결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