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단호한길] 데일카네기 안간관계론 독서후기

25.12.12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 59.

“ 그 사람이 그 일을 하고 싶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p 62. 

“성공의 비결이란 게 있다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뿐 아니라 그 사람의 과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

 

육아를 하면서, 일을 하면서 그 상대방이 우리 아이가 어떻게 하면 스스로, 자발적으로 내가 원하는 일을 하게 할 수 있을까?

정말 고차원적인 일이라고 생각한다.

가끔 임원중에서 비서에게 비서의 업무 이외의 개인 업무를 시키는 임원이 있었다. 그 임원은 개인적인 업무까지, 업무이 외의 업무를 시킬 때 부탁하는 어투로 그리고 그 비서가 원하는 것을 하나씩 주면서(예를 들어 비싼 뷔페초대권, 해외여행을 다녀오면서 명품 립스틱이라던가등등) 개인적인 업무를 부탁했고 그러면서 비서덕분에 여행을 잘 다녀왔다 라던가 본인에게 비서가 꼭 있어야 한다고 표현을 한다던가의 표현으로 비서가 스스로 본인이 가치있는 사람임을 지속해서 알려주었다. 어찌보면 정말 좋은 방법일 수 있다. 

 

그럼 지금까지 나는 이런 방법을 써 본 적이 있는가? 고민을 해본 적은 있다. 하지만, 너무나 어려운 실천.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솔직히 책을 읽으면서 정말 좋은 얘기고 내게 도움이 많이 되는 구절들이 많아서 형광펜을 많이 쳤다. 나는 논쟁을 좋아하는 사람이고 타인을 이겨야 하는 사람이고 타인의 잘 못을 지적해야 되는 사람인데, 입장바꿔 생각해보면 누군가 나를 비난하게 되면 오히려 반발심이 생겨서 더 인정하기 어려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좋은 말들이 많았지만 내 배우자에게 과연 이 방법을 써보면 통할까?라는 생각을 해봤을 떄 , 솔직히 정말 안될 거 같다.

오히려 인정해주고 칭찬해주고 그 사람입장에서 생각해주고 비난하지 않으면 자존감 높은 저 사람이 스스로 아, 나는 정말 잘 난 사람이라서 변할 게 없는 완벽한 사람이야. 라고 생각할 만한 사람이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내 사회생활에도 적용해보려고 생각을 해보았다. 그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비난하지 않고..근데, 회사를 다니면서 내가 정말 염쇄적이되었다고 느낀 포인트도 여기있었다. 예전 같았으면 그래! 이 책대로 내가 이렇게 하면 바뀔거야! 라고 생각했겠지만, 이제는 오히려 그 사람들은 일반적이지가 않아..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할 수 있지? 정말 기본중에 기본인 것도 본인 마음대로 본인 내키는대로 행동하는데… 과연 저런 사람도 이 책에 나온 것처럼 행동한다고 바뀔까? 그 분은 강약약강인 타입이라 내가 처음 이 팀에 발령받고 정말 이 책에 나온대로 말을 들어주고 칭찬해주고 관심갖어주었더니 오히려 나를 더 무시하는 행동으로 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나를 더 편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지금은 반대로 행동하고 있는데, 오히려 나를 어려워 하고 내 눈치를 본다. 이 책은 분명 대부분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보편적으로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라고 얘기한다고 생각이 들지만, 가끔은 사회생활에서 김부장같은 사람들도 많다..오히려 김부장은 정상적인 사람이라고 느껴질 정도.

 

그래도, 난 이 책을 내 책상 위에 항상 올려놓는다. 언제든지 보고 싶을 떄마다 본다. 정말 어려운 관계에 있어서도 내가 마음을 열고 이 책에 나온대로 적용해 봤더니 해결된 결과도 있었다. 그리고 나스스로 정말 반성했다. 내가 그 보다 나은점도 있겠지만 부족한 것도 많은 사람이다. 내가 그 보다 우월하지 않다. 근데, 그가 보인 몇가지 행동으로 내가 그 사람을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나 자신이 너무도 챙피했다. 그떄 이건 아니다. 라는 생각이 번뜩들었다.  내가 뭐라고 그 사람을 깔보고 판단하지?  정말 못 된 버릇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앞으로는 그러지 않으려고 노력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1. 비난하지 말자, 논쟁하지 말자.
  2. 타인의 말을 귀기울여 듣자.
  3. 타인의 관점으로 보자.
  4. 타인이 말을 많이 하도록 하자.

 

 

 

12월 돈독모는 또 얼마나 즐거울까🎶

 

 

 

 

 

 


댓글


단호한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