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투자 기초반 3강 강의 후기 [서울투자 기초반 8기 36조 지온아빠]

안녕하세요. 지온아빠입니다.


서투기 3강 주우이님 강의에 대한 후기입니다.

이번주 주우이님의 서울서남권 강의도 정말 좋았습니다.



1, 2, 3주차를 지나면서 배운 것을 생각해보면,


1강 자음과모음님 강의에서는 서울25개구 위치와 각 구별 특징을 서울을 크게 한 바퀴를 돌며 이해를 했습니다.

2강 양파링님의 강의에서는 가치투자와 소액투자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수강을 거듭할수록 서투기반에서 가치투자를 언급해주신 이유가 이해가 갑니다.

3강 주우이님은 비교평가에 대한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소액투자도 가치투자도 비교평가가 없이는 불가능하기에 거인의 비교평가가 더욱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느린 사람이 살아남는 법"



서울 서남권 아파트 분석

서울 서남권(양천, 영등포, 동작, 강서, 관악, 구로, 금천)은 많은 인구수와 직장, 좋은 지하철 노선으로 강남 접근성에 용이합니다.


목동학원가의 양천구, 여의도업무지구의 영등포구, 흑석뉴타운 동작구, 마곡업무지구 강서구, G밸리 구로구-금천구, 강남접근성 관악구


제 나름대로 서남권을 정리 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요소가 있고 주우이님은 지역분석과 함께, 생활권, 가격을 짚어주셨어요. 나중에 서울투자에 나설 때 많은 도움이 되겠으며, 주우이님만의 지역분석 포인트를 어깨넘어로 보게 된 시간입니다.


서투에서 현재 시장상황을 이야기 해주시는 부분 정말 좋았습니다. 뭔가 경제애널리스트 같다고 할까요? ㅎㅎ

많은 배움을 가져왔습니다. 과거시장에서 전세가율의 동향과 실거주면제 법안이 줄 영향력 ...


인구에서는 비율별 포인트를

직장에서는 종사자, 사업체 수의 연관관계를

학군에서는 85%이상의 비율을

환경에서는 다수가 좋아하는 편의시설을

공급에서는 전출입 연관도시의 공급과 상급지 공급을 (+강남 과공급 복기)


주우이 거인의 시각에서 지역을 바라보는 시각을 배웠습니다.


BM: 인구파트에서 그래프 해석능력 따라하기



지하철노선에 대한 생각


주우이님 강의 중 생각하는 것은 지하철에 대한 생각입니다. (서울 25개구 지리적 위치는 기본!)

서울에는 정말 많은 지하철이 있고, 지금도 곳곳에 새로운 노선이 생겨나는 중입니다.

지방민인 저는 지하철(교통)부분이 조금 어렵습니다.


주우이님은 부동산은 결국 일자리라는 수요에 따라 좌우되니 그것을 연결하는 교통. 즉, 어떤 노선의 지하철이 지나가느냐에 따라 많은 가격에 많은 영향력이 있다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특히, 한 장표를 할애하여 지하철에 대한 개념을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업무지구를 빠르게 직접 연결시키는 지하철! 이 좋은 노선!

그래서 새로운 지하철 노선이 들어온다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라는.. (ex수인분당선..)


BM: 앞마당을 지나는 지하철이 어느 업무지구와 연결되는지 알기(+쇼요시간, 배차간격)



결국엔 비교평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고!

할 수 있는(땅의 선호도, 단지선호도, 가격 대비 비싼지싼지)것을 강화하는 것!


비교평가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단지별로 생활권 별로 앞마당 별로 .. 비교를 해보며 어려 요소에 따라 생각할 부분이 정말정말 많은 것 같아요. 그리고 이부분은 아는 만큼 보인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앞마당이 많다면 불현듯 다른 단지와 비교평가가 된다는데.. 어서 앞마당을 늘려보아야겠네요.


그리고 이부분에서 많은 사람들이 실수하는 것은 투자금에 초점을 둘 것이 아닌 절대가에 초점을 두고 가치를 비교해보는 것이에요. 사실 저도 투자금 기준만 놓고 단지후보를 추려냈던 부끄러운 기억이 나네요; 지금부터 매매가 기준으로 크게 생각해보겠습니다.



BM: 생활권 내 단지 3개 비교 평가해보기(이번 마당 당장 적용)



"포기해야겠다는 생각이 들 때야말로 성곡에 가까워진 때이다" -밥 파슨스-


소중한 강의를 해주신 주우이님께 감사의 인사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00억부쟈user-level-chip
24. 01. 05. 12:55

와 엄청 정리 잘 하셨네요 지온아빠님!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