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반중급반48기 28조 웨클] 2주차 <몰입> 독서후기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25.12.1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RHK

3. 읽은 날짜: 2025-12-12

4. 총점 (10점 만점): 9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33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문제는 사람들 대부분의 꿈은 오르막인데, 습관은 내리막이라는 사실이다."

p.91 우리의 삶의 행로도 궁극의 법칙 즉, 가장 확률이 높은 방식으로 결정된다. 본능에 이끌리는 자연스러운 삶의 행로는 끝내 실패한 삶으로 귀결된다. 엔트로피의 법칙에 따르면 우리의 습관은 내리막이기 때문이다.

 *엔트로피의 법칙 : 모든 현상은 확률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것. 무질서,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p.261 시냅스의 가소성이 의미하는 바는 무척 혁신적이다. 우리 뇌에 어떤 시냅스가 형성되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해야 할 일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시냅스가 발달하면 좋을 것이다. 그러한 시냅스를 형성시킬 수 있는 경험이 입력되어야 한다. 입력은 주위 환경에 영향을 받으므로 나를 좋은 환경에 둘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가 가장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입력은 나의 생각이다. 생각에 의한 입력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고 노력에 의하여 크게 바꿀 수 있다. 

p.419 내가 지금 해야 하는 일, 해야 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어라. 그러면 삶을 채우고 있는 모든 순간이 행복해질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의 원대한 목표로 가는 길은 오르막 길임을 안다. 또한, 그것이 선불임을 안다. 당연한 얘기지만, 험난한 오르막 길을 올라야 정상을 밟을 수 있다.
  2. 우리 몸에서 정보와 감정을 처리하는 곳은 ‘시냅스’다. 시냅스의 배선은 장기기억에 해당하고, 이는 무의식의 상태로 존재한다. 무의식은 의식에 영향을 미친다. 나의 삶의 행로의 확률은 이 의식의 무대 위에 어떠한 내용이 올려져 있느냐에 영향을 받는다. 의도적인 몰입으로 주된 의식의 주제를 내가 원하는 것, 가장 가치 있는 것, 이를 테면, ‘투자’로 채워야 한다. 의식의 무대 위에 오른 투자는 무의식(장기기억)에 쌓이고, 그렇게 쌓은 무의식은 나를 무의식의 주제로 나를 이끌 것이다.
  3.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는 말이 있다. 탄성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가소성’이 있다. 외부의 영향을 받아서 생긴 대로, 계속 유지된다는 개념이다.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의미다. 시냅스는 가소성의 원리가 있어서, 내가 입력하는 대로 시냅스가 형성된다. 그래서 나를 둘러싼 환경과 내가 하는 경험이 중요하다. 의도적으로 무엇을 멀리할 것인가, 무엇을 가까이 할 것인가는 철저히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다. 내가 하는 생각이 나를 만든다.
  4. 내가 지금 해야 하는 일, 매일 꾸준히 해야 하는 일 = ‘독/강/임/투’를 나의 가장 숭고한 목표로 삼는다. 가치 있는 행동과 생각이라고 믿으면, 내 삶 자체가 너무나 가치 있는 삶이 될 것 아닌가.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의도적인 몰입, 슬로씽킹> 어떤 일을 하고자 할 때 의도적으로 몰입해 보자. 처음에 쉽지 않겠지만, 책에서 말하는 약한 몰입 1단계, 슬로씽킹을 의도적으로 시도해보자. 직장에서 풀어야 할 과업이 생겼을 때, 이완되고, 긴장이 없는 상태로 10분 간 그 문제에 대해서만 집중해 보는 것. 외부의 자극, 잡념을 의도적으로 떨쳐내는 연습을 해보자. 

 

 

 


댓글


한다한33
25.12.14 12:40

오르막길이라는 노래가 생각나는 책이엇죠 ㅎㅎ 정상에서 만납시다!!

제로지
25.12.14 14:10

오르막길도 동료와 함께라면 즐겁게 오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화이팅!!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