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아낌없이 주고싶은 한영혼 원쏘울입니다 :)
월부학교 강의의 꽃! 선배강의를 들을 수 있었던 5강을 듣고 후기를 남겨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지난학기에 이어서 5강 선배강의를 듣게 되면 선배님들의 성장경험을 들을 수 있어서 정말 너무나도 유용한 강의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성장경험이 담긴 이야기 속에서 배울 점들이 너무 많았기에, 저 역시도 선배님들께서 말씀해주신 꿀팁들을 잘 남겨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국송이 선배님들의 강의에서는 매물털기에 대한 A to Z 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지난 투자과정에서 제대로된 매물털기를 하지 못했다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정말 바쁜 직장인을 위한 맞춤형 매물털기를 알려주신 국송이 선배님께 먼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매물털기의 필수템 3가지 매물리스트, 1등 부사님, 매물털기 스케줄링 이라는 3가지를 말씀해주셨습니다. 생각해보면 투자대상 단지에서 투자적정 매물을 만나면 그 외에 다른 매물은 검토하지 않는 습성이 있는 저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정도 매물이면 됬다고 하는 스스로의 타협이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단지에서 그 매물이 정말 최선인지를 다시 집에 와서 곰곰히 생각해보면 더 좋은 매물이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의문을 지울 수 있는 확신의 방법인 매물털기에 대해서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알려주신 국송이 선배님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단지내 모든 물건을 봐야하는 점, 어느정도 내 스스로 가격선을 정해두기 보다는 단지내의 모든 매물을 보면서 내가 원하는 조건으로 만들어볼 수 있는지 협상포인트를 잡아야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을 이번 투자에서 BM해서 오히려 싼 가격의 동,층,향이 빠지는 매물보다 괜찮은 매물을 싼 가격으로 매수협상할 수 있는 부분을 실천해볼 수 있어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바쁜 직장인들의 지방투자를 위해서 전수 전임이라는 매물털기법을 새롭게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이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 협상에 대한 A to Z
허씨허씨 선배님께서는 투자자의 가장 큰 무기인 협상에 대해서 알려주신 강의였습니다. 나, 너 , 위 라는 너나위님을 오마주로한 협상의 키워드를 말씀해주셔서 정말 앞으로도 까먹을 수 없는 협상의 키워드인 것 같았습니다. 나너위라는 키워드처럼 내가 줄 수 있는 것을 명확히 아는 것, 매수를 할 때는 매도자의 입장에서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해당자산을 현금화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매도자가 원하는 시기에 필요한 금액을 제안하고, 그 조건을 내가 맞출 수 있는지를 잘 점검하고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이런 정보상황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매도자, 임차인에게 이사사유를 물어봄으로써 이사나가야하는 시기를 알아볼 수 있는데, 그동안 매물을 보면서 임차인, 매도자와 이야기를 잘 나누지 않은 점을 반성해보며, 아이스브레이킹을 통해 해당집이 정말 좋다는 것을 계속 어필하면서 이야기의 물꼬를 트고, 마지막에 나가기전에 꼭 이사사유와 시기를 물어봄으로써 점검해야한다는 것을 BM해야 겠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내 협상을 이루어주는 것은 부사님이기 때문에 부사님께 선물보내기와 같은 꿀팁은 정말 그동안 너무 뻗뻗한 자세로 내가 원하는 것만 요구하고 있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부사님께서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야 제가 원하는 매물을 원하는 가격에 매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그동안 제가 놓치고 있었던 부분과 선배님들의 실패속에서 피워낸 성공의 방정식을 배울 수 있어서 정말 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강의 준비해주신 국송이 선배님, 허씨허씨 선배님, 갱지지 선배님 정말 감사합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