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최선을 다하는 과정에서 오는 행복감 [열중48기 5늘도 3십억 달성을 위해 독서하조_dreamlife]

25.12.16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RHK

3. 읽은 날짜: 25.12.15.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Work Hard 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우리의 본능은 내리막길로 향하기 때문에 본능에 이끌리는 자연스러운 삶을 살면 실패한 삶으로 귀결된다.

본능에 이끌리는 내리막길을 벗어나 오르막길로 의도적으로 행로를 바꾸는 방법은 바로 ‘몰입’이다. 

내가 원하는 내용을 의식의 무대 위에 올려놓을 수 있는 의식의 통제력이 ‘몰입’이다. 

의식의 무대는 자극 경쟁을 통해 결정된다. 쇼츠, 쇼핑, 예능클립이 의식의 무대를 지배하면 몰입하지 못한다.

내가 풀고 싶은 문제를 의식의 무대에 ‘오~~~~래’ 올리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장기기억이 인출되며, 내가 풀 수 없을 것 같았던 문제를 풀게 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된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준비 -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다. 그리고 설정된 문제와 관련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다.

잠을 잘 때 아이디어가 많이 떠오르고, 이 아이디어들은 깼을 때 우연히 떠오른 것의 모양을 하고 나타난다.

잠을 잘 때(램 수면) 장기기억의 인출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이 훨씬 많이 분비된다. 이렇게 수면 상태에서 고도로 활성화된 장기기억을 활용하는 게 몰입적 사고의 힘이다. 그러려면 잠을 자는 동안에도 그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 몰입도가 100%가 되어야 하고 50시간 연속해서 생각해야 한다.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은 목표 지향적이다. 목표 설정으로 동기부여가 되고 반복적으로 생각할수록 이에 관련된 시냅스의 수가 증가하고 강화된다. 몰입의 초기 단계에서는 ‘목표 의식과 성취동기를 분명히 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반드시 죽는다는 점에서 시한부 인생을 사는 것과 같다. 바로 이같은 죽음에 대한 공포가 위대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이 최선을 다하려는 동기에 영향을 주었다. 이들은 다가올 죽음을 항상 의식하면서 최선의 삶을 살 것을 다짐하였다.

쫒기듯이, 급하게 몰입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수동적 몰입이 되기 쉽다. 능동적으로 몰입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율적으로 문제에 대한 몰입도를 올려야 한다. 이것이 천천히 생각하기 이다. 

 

#4장 몰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핵심 인재가 되다 

아무리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도 오래 생각하면 반드시 풀 수 있다.

어려운 문제를 오래 고민해서 해결하는 경험을 반복하는 방식으로 학습한다면, 어떠한 문제도 충분한 시간을 두고 고민하면 풀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고 바로 해설지를 보거나, 포기한다면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풀지 못한다고 단정 짓게 된다. 

미지의 문제를 스스로 생각해서 해결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을 때, 생각을 잘하고 몰입에 잘 빠진다. 

 

#5장 약하게 혹은 강하게, 몰입에 이르는 여섯 단계

약한 몰입 1~3단계, 강한 몰입 1~3단계로 나눌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결과가 아니라 몰입하는 과정 그 자체에서 충만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

위기상황에서 쫓기듯이 생각하면 불안함 때문에 몰입이 안된다. 이건 나도 매번 경험한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산책하듯 생각하는 방식으로 약한 몰입부터 연습해보고 싶다. 

결과와 무관하게 그 과정에서 행복감과 충만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게 가장 좋은 것 같다.

 

2.죽음에 대한 공포가 몰입을 이끈다는 것.

나도 최근에 '이렇게 인생을 살면 후회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런 생각이 몰입을 위한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에서 어쩌면 적당한 시기에 이 책을 읽은 것 같다. 

아무리 생각을 해도 답이 안 나오는 문제라고 생각해서 피해왔는데, 사실 제대로 ‘몰입해서’ 생각해본 적도 없다.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사실 이 고민이 굉장히 중요한 고민이었고 내가 몰입하여 생각할 문제임을 깨달았다. 

 

3. 지적 능력의 차이보다도 몰입의 경험, 몰입 능력의 차이가 평범한 사람과 천재의 차이를 만든다는 것.

삶을 장작에 비유했을 때 5%만 타고 나머지는 타지 않은 채 폐기되지 않을까 두려운 것이라는 구절이 와닿았다. 

내가 모르는 나의 능력을 발휘도 못해보고 늙으면 나중에 후회할 것 같다. 

몰입을 통해 내 한계를 넘어보는 경험을 해보고 싶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몰입할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자극들을 끊어내기 (연프, 카톡, 쇼츠, 불필요한 만남 연락) 

 

2. 내 삶을 후회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살고 싶은지 생각하기. 

 

3. “결과가 어떻든, 나는 매 순간 최선을 다했어” 마인드 배우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 인생을 장작으로 비유하면, 장작이 100% 모두 타서 재가 되어 없어지면 아무런 후회가 없을 텐데 5%만 타고 나머지 95%가 전혀 타지 않은 채 폐기되지 않을까 두려운 것이다.
  • 저는 항상 큰 목표를 잡아두고 그걸 이룬 스스로를 상상하며 행복감을 느끼곤 했습니다. 늘 그렇듯 미래는 생각대로 되지 않기에, 혹은 성취감이 생각만큼 크지 않아서 공허함과 허탈감을 많이 느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루고 싶은 목표를 마음속에 품고도 순간에 집중할 수 있어서 삶이 조화롭고 행복합니다. 그저 오늘을 열심히 살고 있는 제 자신이 만족스럽습니다.(105~106쪽)
  • 문제를 풀 수 있는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가? 이러한 결과에 대한 걱정은 몰입을 방해한다. '이 문제를 어쩌면 해결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1초도 쉬지 않고 이 문제에 몰두하겠다. 과정에 최선을 다하겠다’ 라는 생각을 가지면 역설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보인다.
  •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271~272쪽)
  • 결과에 대한 집착은 일종의 걱정이나 불안이 우리의 뇌 작업기억의 일부를 사용하게 된다. 즉, 생각을 온전히 한 문제에 집중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문제를 설정했다면 그 후에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여부는 전혀 생각하지 말고 ‘이 과정에 내가 최선을 다하겠다’라는 자세로 임해야 몰입도를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407~408쪽)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 조원분들은 어떤 것에 몰입하고 싶은지 궁금하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금빛 Silver
25.12.17 01:32

월부 첫 2개월은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뭔가를 공부하면서 정말 오랜만에 느껴보는 행복감이었던 것 같아요. 그 과정에서 얻었던 행복감이 요새는 온데간데 없어졌습니다. 독강임투 그 자체를 목표로 삼아 과정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투자공부에 몰입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쇼츠를 끊어내 보아요.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