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 ▶ 월 2권 / 후기 2개
달성여부 ▶ 달성 중
매번 후순위로 밀려서 이런 저런 방법을 생각해봤던 것 같습니다. 반나절을 빼는 계획을 세워보기도 하고, 언제 읽을지 시간을 정해놓기도 하고, 마지막에는 비는 시간마다 틈틈히 읽는 계획을 세우기도 했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은 마지막달 독모 책인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입니다.
6강에서 나는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도록 4분면으로 나눠서 작성해 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되는 부분이 있어서 강의를 들을 땐 4분면 작성이 너무 어려울 것 같았지만 어떻게 작성해봐야할지 조금은 갈피가 선 것 같습니다.
목표 ▶ 목표 월부학교 수강 및 후기
달성여부 ▶ 달성
가격이 올라가버린게 아니면 다음 단지로 물러나면 안된다.
그 안에서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투자를 해 나가면서 힘든 마음에, 힘든 상황에 타협하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 실제로 타협도 해왔었습니다. 하지만 말씀대로 결국에 시간이 지나면 힘들었던 과정 후에 남아 있는 건 내가 매수한 단지 뿐이라는 말씀에 공감이 되었습니다.
투자를 넘어서 저희가 하고 있는 모든 투자생활에서 힘들다고 생각하고 뒤로 물러나는 것보다 “목표달성을 하기 위한 구성요소를 채우고 있다 관점에서 잘 되면 괜찮고 아니면 힘들다.”는 방향으로 생각을 바꿔야 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힘들다는 생각은 잘되고 잘못되고와 상관없고, 결국 모든 과정이 끝나고 남는 결과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해나가는 과정에서도 조금 더 해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교훈을 얻고 다른 결과로 덮어야죠
교훈을 얻기위한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 교훈을 얻을 목적으로 복기
그냥 생각이 덜 날때까지 스스로를 괴롭히고 다시 이겨내고 하면서 성장하는 거에요
투자한 단지에 대한 대답으로 해주셨던 말씀인데 이번에 복기에 대해서도 많이 배워 여러가지로 인상깊었습니다.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아 속상하기도 하지만 그 경험에서 교훈을 얻고 꼼꼼한 복기로 다른 결과를 만들어 덮으면 되는구나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버거워도 부딪혀야 하고, 성장의 본질은 안하던걸 해야 한다’와 ‘오히려 더 부딪쳐야 한다’는 부분이 인상깊었습니다.
목표 ▶ 월 1개 지역 임장 및 보고서
달성여부 ▶ 달성 중
학교에서 앞마당을 만들며 느낀 부분은 매번 지금은 투자 안되니까를 깔고 만들어왔다는 생각이 들었던것 같습니다.
규제 이후 현장에서 직접 매물을 보면서 처음 겪어보는 분위기로 많이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6강에서도 “시간도 앞마당”이라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시장을 통해 배우고 시장을 복기해야 한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어렵지만 이번에 앞마당을 만들면서 환금성에 대한 부분도 다시 배울 수 있었고, 궁금한 부분을 임보에서 생각을 펼치는 방향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방 시장도 조금씩 다른 분위기를 보이고 있어 시장상황에 따라서 투자로 어떻게 생각하며 투자할 수 있을 지 고민도 해보지 못한 부분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목표 ▶ 나눔글 월1개 / Q&A 월15개
달성여부 ▶ 미달성
가장 부담스럽게 느꼈던 부분이였지만, 작성하면서 왜 나눔을 통해 성장한다고 이야기하시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아는지, 상대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할 수 있는지 고민하며 성장하는 구나 느낄 수 있었고,
꼭 내가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것 만이 나눔이 아니라는 생각도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 달에는 너무 각잡고 시작하면 시작조차 어려우니 가볍게 대충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내가 무조건 해결해줘야한다는 부담감보다 같이 방향을 찾아간다는 생각으로 바꿔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