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몰입> 독서후기

25.12.18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3. 읽은 날짜: 12.16 완독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82p

살아오는 동안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인생을 장작에 비유하면 장작이 100% 모두 타서 재가 되어 없어지면 아무런 후회가 없을텐데 5%만 타고 나머지 95%가 전혀 타지 않은 채 폐기되지 안을까 두려운 것이다. 

 

97p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난관에 부딫친다. 삶이 던지는 이러한 문제들을 직시하지 않고 회피하거나 해결하기를 포기해버린다면 우리는 발전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하지만 ‘내가 이 문제의 해결책을 찾고자 골똘이 생각하다 보면 언젠가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는 마음가짐으로 몰입을 통해 응전하면, 즉 내 의식이 무대 위에 현재 나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 하나를 올려놓고 스포트라이트를 계속 비춰주면, 나의 무의식에서 그 문제를 해결해낼 탁월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솟아오르는 순간을 분명히 경험할 수 있다. 

 

205p

예전에는 생산적인 목표와 관련없는 많은 활동이나 목표에 자신의 관심과 에너지를 소모하는 일이 많았는데, 이제는 모든 관심과 에너지를 한의 명확한 목표에 집중한다. 심지어 신문이나 TV를 보다가 흥분하는 에너지도 아깝다고 느낄 정도가 된다. 그야말로 자신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에너지를 모아서 주어진 목표를 향해 쏟아 붓는다. 그 결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고의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는 일시적인 효과로 끝나지 않고 남은 인생을 보다 성공적이고 의미 있는 삶으로 이끈다.

 

244p

완전한 단절이 어렵다면 쾌락을 추구하기 전에 고통을 겪는 방법을 제안한다. 독서, 글쓰기, 공부, 운동, 찬물샤워 등의 고통스러운 활동을 먼저 하면 반드시 그에 대한 보상으로 기쁨과 쾌락이 뒤따른다는 것이다. 즉 쾌락을 먼저 선택하면 빚내서 도파민을 선택하는 것과 같고, 고통을 먼저 선택하면 저축한 도파민을 사용하는 것과 같아서 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원리다. 

 

271p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273p

내가 살아있는 시간이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한테 달려 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죽지 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런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336p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보장되지 않는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그 과정에서 일의 성과도 높아지고 자신의 능력도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 미래의 행복을 담보로 현재를 저당 잡히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누리면서도 그 결과가 보다 확실한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내가 월부를 하기 전까지 집-회사만 반복하면서 시간의 여유는 있었지만 딱히 재미도 없고 보람도 없었다. 아무런 목표가 없고 어느것에도 몰입하지 않으며 살았기 때문이다. 월부를 시작하고나서 나의 목표를 세우고 나니 내 삶은 이전보다는 바빠졌지만 그저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것이 아닌 이 과정 자체에서 행복감을 어느정도는 느끼고 있다.
  2. 하루하루 아무 의미 없이 그저 시간을 보내는 날이 많은데, 책을 읽으며 나도 다시 한번 죽음에 대해 떠올리며 매일매일을 가치있는 시간을 보내고 열정을 쏟아부어 나중에 죽기전에 후회없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5%도 타지 않고 폐기되는 장작이 되지 말아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목표와 관련없는 중요하지 않은 일에는 내 에너지를 소모하지 말자! 예를 들면 체면을 위해 억지로 관계를 이어가는 지인과의 만남이나 불필요한 약속은 줄인다!, 회사에서 회식을 하더라도 다음날까지 지장이 없도록 음주는 되도록 하지 않는다!
  2. 쾌락을 추구하기 전에 고통으 먼저 겪기! 멍때리며 핸드폰을 보거나 좋아하는 유투브 영상을 보기 전에 책을 먼저 보거나 강의 또는 과제를 먼저 한다, 침대에 눕기전에 할일을 일단 먼저 하고 침대에 눕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273p.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죽지 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런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댓글


용용이ㅋㅋ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